반응형

2022/05/24 10

경북교육청,‘이해충돌방지법’정착에 총력-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를 위한 제도 정비 및 다양한 홍보 추진

경북교육청은 지난 5월 19일(목)부터 시행되는‘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의 안정적인 정착과 이행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은 공직자의 직무수행과 관련한 사적 이익 추구를 금지함으로써 직무수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이해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시행되는 법이다. 경북교육청은 지난해 이 법의 제정에 맞춰 본청 전 직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으며, 올해도 전 직원 교육 및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경상북도교육청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제도 운영규정’을 제정해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경북교육청 공식 유튜브 채널‘맛쿨멋쿨’을 통해‘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에 대한 자체 홍보 영상을 제작해 지난 4월부터 배포하고 있으며, 소속 공직자들은 어려운 법을 재미있는 영상으로 접하게 ..

경상북도 2022.05.24

경북교육청,‘학생안전 50일 집중점검’실시- 학교방역·급식위생, 교육활동, 교육시설 등 총체적 안전점검

경북교육청은 지난 5월 1일부터 시작된 모든 학교의 정상 등교및 교육활동 전면 재개를 지원하기 위해‘학생안전 현장점검단’을 구성해‘학생 안전 50일 집중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집중점검은 지난 5월 18일(수)부터 7월 6일(수)까지 50일간 학생의 학교생활과 밀접한 △학교방역·급식위생 안전 △교육활동 안전 △교육시설 안전 3개 분야를 중심으로 도내 유·초·중·고·특수학교 총 165교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이번‘학생안전 50일 집중점검’내용은 △학교방역·급식위생 안전 분야에 ①학교 감염병 예방 관리, ②급식 안전 관리 및 식중독 예방 △교육활동 안전 분야에 ③수학여행 등 현장체험학습 안전 관리 ④학교폭력 및 성폭력 예방 관리 및 학생 정신 건강 보호 △교육시설 안전 분야에 ⑤통학안전 관리 ⑥학교..

경상북도 2022.05.24

경북도서관 아이‧가족의 동행 사진 공모전 개최- 5~6월, 경북도서관을 배경으로 한 아이또는 가족사진 대상 -- 참가조건 없어 누구나 응모 가능 총 78점, 100만원 상당 부상 수여

경북도서관이 가정의 달을 기념해 가족공동체 인식 확산과 독서 문화 진흥을 위한 이벤트를 시행한다. 도서관은 5~6월 1달여간 ‘경북도서관과 아이·가족의 동행’이라는 주제로 사진 전국공모전을 개최한다. 올해로 개관 3년차를 맞은 경북도서관이 사회 소통․통합의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독서문화 저변 확대를 시도하려는 전략적 인식에서 처음 마련됐다. 이번 공모전은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규격 및 응모자격 등 참가 조건들을 모두 없앴다. 휴대전화‧디지털카메라 등을 사용해 경북도서관을 배경으로 아이 또는 가족을 촬영한 사진이라면, 국민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공모전은 이달 23일부터 내달 10일까지 온라인(경북도서관 홈페이지)으로 신청 접수받고, 6월중 자체 심사와 수상작 발표로 마무리된다. 최종..

경상북도 2022.05.24

#일에 지친 당신, 경북에서 재충전하세요!- 전국 근로자 휴가비 지원, 경북여행상품 구매시 50%, 최대 5만원 할인 -- 산불피해 입은 울진 여행상품은 최대 10만원 할인 특별 프로모션 진행 -

경상북도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경북에서 휴가를 보내고자하는 전국의 근로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한 휴가비 지원 사업을 이달 23일부터 6월말까지 추진한다. 근로자 휴가비 지원 사업*은 근로자들의‘쉼표가 있는 삶’을 위해 근로자 및 가족의 국내 여행경비를 정부와 기업이 공동 지원하는프로그램이다. 2020년부터 경북도-문화체육관광부-한국관광공사가 동반 프로모션을 진행해 오고 있다. *직장내 자유로운 휴가문화 조성을 위해 2018년부터 정부와 기업이 근로자의 국내여행경비를 지원하는 제도로, 매년 40만원의 적립금을 포인트로 부여함. 경북관광 프로모션의 총 사업비는 1.5억 원으로, 전국 중견・중소기업, 소상공인, 비영리민간단체, 사회복지 및 의료법인 근로자 2700여명이 지원대상이다. 개별 지원..

경상북도 2022.05.24

경북도, 친환경 섬유소재 산업센터 구축한다- 자원순환형 셀룰로오스나노섬유소재 산업화센터 구축 공모 선정 -- 5년간 국비 100억원 확보, 플라스틱 대체 친환경소재시장 선점 -- 셀룰로오스..

경상북도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자원순환형 셀룰로오스나노섬유소재 산업화센터 구축 공모 사업에 최종 선정돼 국비 100억원(총 사업비 224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올해부터 2026년까지 5년간 총 224억원(국비 100억원, 도비 37억원, 경산시비 87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이를 통해 CNF 소재생산 및 제품화, 시험평가 장비구축(52종)과 센터 건립, 시제품제작, 기술지원 등 맞춤형 기업지원을 통해 친환경섬유소재를 산업화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셀룰로오스나노섬유(CNF)는 식물의 구성성분인 셀룰로오스를 나노화하여 만든 소재로써 기존 플라스틱 보다 가벼우면서 강도가 뛰어나고 생분해성 또한 우수해 복합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자동차 내․외장재, 기능성섬유, 건축재료..

경상북도 2022.05.24

경북농기원, 약용작물 우량 품종 개발 본격 추진 - 봉화약용작물연구소, 오미자 ‘한오미’,‘썸레드’, 고본 ‘녹향’ 3품종 출원 -- 농촌진흥청과 공동으로 올해 작약, 백지 신품종 개발 추..

경북농업기술원은 코로나19로 인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약용작물의 생산성과 기능성을 높이기 위한 우량품종 개발에 나선다고 밝혔다. 약용작물은 육성품종이 많이 없어 대부분 농가에서 재래종으로 재배하고 있으며 자가 채종 종자 및 종근을 사용해 재배하다보니 종자가 섞이고 수량 편차가 심하여 생산성이 낮은 실정이다. 봉화약용작물연구소는 올해부터 농촌진흥청과 공동으로 약용작물인 작약과 백지의 신품종 개발을 추진한다. 작약은 복통, 위경련의 진정, 진통, 해열, 부인병 치료 등 다양한 용도로 이용되고 있다. 백지는 진통, 해열, 소염, 항균 등의 효능이 있어 한방에서는 감기, 두통, 치통 등의 진통약으로 주로 쓰인다. 현재 작약 재배 농가에서는 분주번식 보다 증식률을 높일 ..

경상북도 2022.05.24

경 북 노 동 인 권 센 터 경 북 장 애 인 차 별 철 폐 연 대(준) 420장애인차별철폐포항공동투쟁단 (준)

성폭력 피해자·공익신고자 2차 가해하고 차별, 혐오 발언 조장하는 대구고등법원 국가인권위원회 공동진정 기자회견 일시 및 장소 : 2022. 05. 24(화) 오전 10시 30분, 포항시청 앞 주최 : 경북노동인권센터, 경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준), 420장애인차별철폐포항공동투쟁단(준) 순서 : 아래 붙임자료 참조 바랍니다. 1. 정의로운 사회를 위해 애쓰시는 귀 언론의 노고에 감사합니다. 2. 2022년 5월 24일, 경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준)는 외 2개 단체는 다가오는 5월 26일 대법선고일을 앞두고, 거주 장애인을 성추행한 공동생활가정‘우리집’시설장 박 모씨의 재판을 진행하여 원심파기하고 무죄 선고한 대구고등법원 제 2형사부의 재판 진행과정에서의 2차 가해와 여성·장애인 차별 혐오 발언을 비판하며, 대..

경상북도 2022.05.24

경상북도 청소년육성위원회 개최- 청소년을 위해 도내 청소년 관계자들 머리 맞대 --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정책 지원에 대한 열띤 토론을 가져

경상북도는 23일 도청 회의실에서 청소년육성위원회를 개최했다. 경북도 청소년육성위원회는 지역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청소년정책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조정하기 위해 도‧교육청‧경찰청 관계자, 지역 청소년기관‧단체장 등 11명의 위원들로 구성돼 있다. 이날 회의는 코로나19 상황 이후 약 2년 만에 대면으로 진행됐다. 최근 위기청소년 증가, 청소년 참여 욕구 증가 등에 따른 청소년의 사회 참여 기반 강화, 청소년의 디지털(온라인) 활동 증가 등 청소년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 변화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경북도는 청소년 자립 및 보호지원, 청소년 주도적 참여 및 활동지원, 청소년 성장 기반조성 등 주요 시책에 대해 설명했다. 또 이에 대해 청소년육성위원들은 단순한 자문을 넘어 새로운 ..

경상북도 2022.05.24

영천주택 최고가 7억 3700만원, 최저가 168만원 개별주택가격 결정·공시

영천주택 최고가 7억 3700만원, 최저가 168만원 개별주택가격 결정·공시 영천시는 2022년 1월 1일 기준 개별주택(단독, 다가구 등) 2만2039호에 대한 개별주택가격을 4월 29일 결정·공시했다. 개별주택가격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 말까지 주택특성조사를 마치고 2월부터 가격 산정, 한국부동산원 검증, 가격 열람과 주택소유자 등의 의견 청취를 마치고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정됐다.가장 높은 최고가격주택은 7억 3700만원(오수동 소재), 최저가격주택은 168만원(임고면 금대리 소재)이며 올해 개별주택가격 변동률은 4.00%(전년 5.20%)이다. 결정·공시된 개별주택가격은 시청 홈페이지, 시청 세정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람할 수 있으며 이의나 다른 의견이 있는 자는 4..

영 천 시 2022.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