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05/05 9

경북도, 2022년 풍잠 기원제 열어...풍년 양잠 기원- 누에 농가의 풍잠 소망, 양잠 산업 발전 기원 -- 경북, 전국 최대 양잠산물 생산지 -- 양잠의 첨단 생명소재 산업육성에 발맞춰 지역 신성장동..

경상북도는 4일 잠사곤충사업장(상주 함창)에서 전국 잠업 관련 기관단체장과 도내 시군 담당 관계자, 양잠협동조합장, 농업인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풍잠기원제를 개최했다. 풍잠기원제는 고려시대 역대 왕실에서 지낸 선잠제(先蠶祭)로부터 유래됐다. 이는 누에 농가의 풍잠을 소망하고 인류의 의(衣)생활과 건강증진 등을 위해 희생된 누에의 혼령을 위로하며 양잠 산업 발전을 기원하기 위해 매년 누에 사육시기를 앞두고 개최해 왔다. 이날 행사는 상주 함창 향교의 집전으로 김종수 농축산유통국장의 강신(신을 맞이하는 예절)과 초헌례(첫번째 잔을 올리는 의식), 최현식 함창향교 전교의 아헌례(두번째 잔), 박태규 상주양잠협동조합장의 종헌례(세번째 잔), 누에 첫밥 주기 시연회 순으로 진행됐다. 한편, 경북..

경상북도 2022.05.05

대구경북 농촌진흥기관장 업무협의회 개최- 농업현장 사례와 문제점 등 정보 공유로 효율적 농업현장 지원 방안협의 -- 울릉군 주요 농업현장 견학으로 지역 농특산물의 부가가치 향상 사..

경북농업기술원은 3일과 4일, 울릉 일원에서 대구경북 농촌진흥기관장 등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현장 우수사례와 각종 현안사업 등 정보 공유를 위한 대구경북 농촌진흥기관장 업무협의회를 개최했다. 3일 오전에는 울릉한마음회관에서 농촌지도사업 우수사례와 시군별 농업 현안을 공유하고 효율적인 농업현장 지원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이날 오후에는 울릉군농산물가공지원센터, 산채비빔나물 가공사업장, 농업용 모노레일 설치 농장 등 울릉군 주요 농업현장을 둘러보면서 지역 농특산물의 부가가치 향상 사례를 공유했다. 이어 대구경북 농촌진흥기관장들이 함께 독도를 둘러보고 우리 땅의 소중함을 되새겨 보는 시간도 가졌다. 신용습 경북도 농업기술원장은 “여기 계신 분들이 열심히 뛰는 만큼 우리 농업인들이 잘 살 수 있다”며..

경상북도 2022.05.05

경북기업 톱텍, 이차전지 장비사업 본격 진출- 내년까지 420억원 투자, 50명이상 고용 창출 계획 -- 이차전지 소재분야 대규모 투자에 따른 소부장산업 투자 증가

지역에서 성장해 공장자동화 설비 제조에 탁월한 경쟁력을 보유한 톱텍이 이차전지 분야에도 진출하며 재도약의 기회를 맞고 있다. 경상북도와 구미시는 4일 톱텍과 투자유치양해각서(MOU)를 비대면 방식으로 체결했다고 밝혔다. 톱텍은 2023년까지 구미 하이테크밸리내 7만9162㎡(2.3만평) 부지에 420억원을 투자해 2차 전지 자동화장비 제조공장을 신설하고 50명 이상의 고용을 창출할 계획이다. 톱텍은 자동화설비 전문기업으로 그동안 디스플레이 분야를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했으나, 최근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이차전지 분야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위해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 구미는 대한민국 전자산업의 산실로 반도체산업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이차전지 산업의 새로운 거점으로 급부상하..

경상북도 2022.05.05

경북도, 가정의 달 맞이 문화누리카드 이벤트 진행- 이달 4~31일까지 이벤트 진행- 2만원 이상 결제 시 선착순 100명, 2만원 상당 기프티콘 지급-

경상북도는 경북문화재단(대표 이희범)과 함께 문화누리카드 지역 이용자를 대상으로‘가정의 달! 문화누리카드 쓰이소’이벤트를 진행한다. 참여방법은 이달 4일부터 31일까지 전국 문화누리카드 가맹점에서 2만원 이상을 사용한 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로 경북문화누리를 추가해 일대일 채팅으로 결제내역을 인증하면 된다. 선착순 100명에게 배스킨라빈스 기프티콘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벤트 결과는 내달 3일 경북문화재단 누리소통망(SNS)에서 확인 가능하며, 당첨자에게는 개별 문자로도 전송된다. 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이용권) 지원 사업은 2006년도부터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 시작됐다. 문화예술, 여행, 체육활동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를 발급해주는 문화 복지사업..

경상북도 2022.05.05

경주 기업 다스, 산업부 지역대표 중견기업 선정- 다스, 2022 지역대표 중견기업 육성사업선정, R&D 8.4억원 지원 -

경상북도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2022년 지역대표 중견기업 육성사업 공모에 경주의 ‘다스’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역대표 중견기업 육성사업은 산업부가 비수도권 소재, 성장잠재력과 기술혁신 역량을 갖춘 지역 유망기업을 지역혁신 성장을 주도할 대표 중견기업으로 육성할 목표로 2019년부터 추진해오고 있다. 올해는 산업부가 지난해 12월에 공고해 2월까지 지자체로부터 전국 22개 중견기업을 추천받아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의 평가를 통해 최종 5개사를 선정했다. 경북에서는 지역의 핵심 산업인 미래차 부품 분야의 2개 기업을 추천했다. 이번에 선정된 다스는 R&D 자금으로 2년간 8.4억원(국비 7, 도비 1.4)을 지원받게 된다. 또 해외마케팅, 금융, 컨설팅 등 기업의 혁신역량 강화에 필요한 종합적인 성..

경상북도 2022.05.05

경북도, 제50회 어버이날 기념행사 개최- 어버이 은혜에 감사하고, 어른을 공경하는 전통적 미덕 함양 -- 효행자 19명 표창 수여, 경로효친문화 확산 -

경상북도는 4일 오전 청도 국민체육센터에서 코로나19로 고생하신 어르신들을 위로하고, 경로효친 문화 확산을 위해‘제50회 어버이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올해로 50회 째를 맞이하는 이날 기념식은 그 어느 때보다 남달랐다. 코로나19로 보고 싶은 가족들을 만나지 못하고, 힘든 시간을 보내 온 어르신들이 다시 건강한 모습으로 3년 만에 맞이하는 어버이날이기 때문이다. 이날 행사는 이러한 의미를 담아 시군 노인회장과 어르신 등 300여명을 초청해 성대하게 치러졌다. 먼저, 행사 시작에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그간 코로나로 인해 고생한 어르신들을 위로하고 앞으로 더 잘 섬기겠다는 마음을 담아 큰절을 올리며 건강과 행복을 기원했다. 이어 부모를 지극정성으로 섬기며 효를 실천한 효행자, 자식을 훌륭하게 키워낸 장한어..

경상북도 2022.05.05

경북교육청, 교육회복 및 정상교육과정 운영 지원 신속하게!- 경북교육청 23개 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장 회의 개최

경북교육청은 지난 3일(화) 23개 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장을 대상으로 일상회복에 따른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학교 방역 기준 변경에 따른 교육부의‘학교 일상회복 추진 방안’과 관련해 경북교육청이 단위 학교의 추진 및 지원 사항을 점검하고 실천하기 위해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교육국과 정책국의 학교 일상 회복을 위한 주요 추진 내용을 안내하고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교육국은 △교육과정 운영 지원 △교육회복 추진 △기초학력 보장 △대체학습 운영 △엄마품 돌봄유치원 확대 운영 △학교체육내실화 △방역 지원 △학교폭력 예방 지원 △현장체험학습 운영 방안 등에 대해 안내했다. 정책국은 △현장의 소리와 함께하는‘VoS(voice of school) 플랫폼’△학교지..

경상북도 2022.05.05

울릉 섬 위에‘창의 융합 놀이터’만든다.- 경북교육청, (가칭)울릉미래교육센터 구축 -

경북교육청은 폐교로 관리되던 (구)울릉북중학교 부지에‘(가칭)울릉미래교육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울릉미래교육센터’는 수학, 과학, 정보 영역을 포괄하는 공간을 구축해 울릉지역 450여 명의 초·중·고학생들의 창의 융합 교육을 지원하게 된다. 2024년 상반기까지 약 58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연면적 943㎡의 2층 건물로 새롭게 리모델링되는 울릉미래교육센터는 게임과 놀이를 통해 수학의 원리를 알아가는 수학 체험실, 레이저 커팅기와 각종 목공 기계를 이용해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메이커 스페이스, 인공지능과 접목한 SW교육실, 로봇 교육 프로그램 및 각종 연수를 진행할 다목적실 등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경북교육청은 도내 모든 학생들의 창의 융합 교육 지원을 위해 권역별로 센터를 구축했으며, 체..

경상북도 2022.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