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11/02 10

경북도‘일상회복을 위한 변화선도 추진본부’출범- 방역과 사회안전망,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선도 투트랙 전략 추진 -- ‘민생기살리기 특별본부’ 개편 → ‘일상회복 변화선도 추진본..

경상북도는 1일 오전 도청에서 정부의‘단계적 일상회복’시행에 발맞춰 민간위원을 포함한‘경상북도 일상회복‧변화선도 추진본부’를 출범하고 분야별 특화전략 수립을 위한 1차 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경상북도 일상회복·변화선도 추진본부’대책회의는 지난달 29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발표한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안)과 주요 지자체 코로나19 현황 및 조치사항’에 발맞춘 조치이다. 이는 방역이 전제된 일상회복 정책과 더불어 변화된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분야별 특화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코로나 이전 일상회복을 위한 민생, 산업, 문화관광 등 분야별 선도전략을 수립 추진하기 위한 이철우 도지사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먼저, 그간 운영되었던 ‘민생살리기 특별본부’를 3개..

경상북도 2021.11.02

경북도, 마(산약) 잎에 항산화물질 더 많다 - 뿌리 보다 항산화활성 1.7~2.2배, 페놀성 항산화물질 함량 3.6~4.1배 높아 - - 잎 100g당 단마 53mg, 둥근마 38mg 페놀성 항산화물질 함유 -- 국내 연간 잎 ..

경상북도농업기술원에서는 단마, 둥근마의 대사체 연구결과에서 뿌리보다 잎 조직에 더 많은 항산화물질이 함유돼 있으며 시기별 기능성 물질함량의 변화 양상을 규명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경북농업기술원 생물자원연구소에서 표준화된 마의 부위별 원료를 제공했고 국립농업과학원 유전체과 김정구 박사와 건국대학교 이충환 교수의 생리활성물질 생합성에 관련된 전사체와 대사체 연구를 통해 이뤄졌다. 잎은 뿌리에 비해 항산화활성은 1.7~2.2배, 페놀성 항산화물질의 함량은 3.6~4.1배 높았다. 또 잎에서 항산화물질의 함량이 가장 많은 시기는 8월 하순이었다. 잎 조직 100g당 단마 53mg, 둥근마 38mg의 페놀성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항산화활성이 높은 대표작물인 토마토 과실 100g당 페놀성 항산화 ..

경상북도 2021.11.02

경북도, 수질오염사고 예방 위한 완충저류시설 설치사업 순항- 2022년 완충저류시설 설치사업 국비 98억원 확보 - - 경산 4일반산업단지 연내 준공, 포항 영일만산업단지 신규사업 추진

경상북도는 수질오염사고로 인한 도내 주요하천 환경오염 예방을 위해 2022년도 환경부 소관 완충저류시설 설치사업 국비 98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또 지방비 42억원 포함 총140억원을 투입해 포항 등 4개 시군에 추진 중인 완충저류시설 설치사업에 속도를 낼 방침이란 입장이다. 완충저류시설은 산업단지 사고로 발생되는 유해화학물질이나 유류 등 오염물질 유출수가 하천으로 흘러들어가기 전에 차집하는 수질오염 방지시설이다. 이 시설은‘물환경보전법’에 따라 면적 150만㎡이상, 특정수질유해물질이 포함된 폐수배출량 1일 200톤 이상인 산업단지 또는 공업지역에 대해 설치해야 한다. 당초 낙동강수계 150만㎡이상의 산업단지 등을 대상으로 환경부가 사업주체가 돼 전액 국고로 사업을 추진해왔다. 관련법령 개정으로 20..

경상북도 2021.11.02

경북도, 공공배달앱 먹깨비 우수 가맹점 시상 - 소상공인의 날 기념, 11개 시군 18개 우수가맹점 선정 및 시상 -- 50만원 시상금과 우수가맹점 표기 -- 11월을 소상공인을 위한 달로 지정, 각 종 이..

경상북도는 11월 5일 소상공인의 날을 기념해 경북 공공배달앱 먹깨비의 11개 시군 18개 가맹점을 우수 가맹점으로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경북 공공배달앱 우수 가맹점은 9월 9일 오픈 이후 가맹점의 자체할인(쿠폰할인, 타임할인)·리뷰 활성화·주문 수 등을 종합 평가해 선정했다. 선정된 업체*는 포항(3), 김천(1), 안동(1), 구미(3), 영주(1), 영천(1), 문경(1), 경산(3), 칠곡(1), 예천(1), 도청신도시(1) 등 17곳이다. *포항(족발야시장 영일대점, 홍운반점, 페리카나 법원점), 김천(호식이두마리치킨 김천1호점), 안동(대한통닭 안동점), 구미(스모프치킨 산동점, BHC 구미산동점, 동근이숯불두마리치킨 구미시청점), 영주(소산미니김밥), 영천(자담치킨 영천점), 문경(김성구..

경상북도 2021.11.02

경북 전통시장 특별관, 네이버에 둥지를 틀다- 장보기 10개 시장, 전국 택배 66개 점포 입점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 맞춰 19개 시장 라이브커머스 기획전 -

경상북도는 2021년을 디지털 전통시장 구축 원년으로 삼고, 인터넷 전문기업 네이버에 ‘경북 전통시장 특별관’을 1일 개설했다고 밝혔다. 전통시장 특별관에는 장보기 10개 시장과 전국택배 66개 점포를 온라인으로 만나볼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디지털화는 가속화뙜으며 전통시장도 변화의 시점에 서있다. 이에 경북도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디지털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네이버에 ‘경북 전통시장 특별관’을 구축하게 됐다. 한편, 경북도는 개관을 기념하고 전통시장 디지털 활성화를 위해 코리아 세일페스타(11월 1~15일) 기간에 맞춰 풍기토종인삼시장의 홍삼액 등 19개 시장에서 27회에 걸쳐 고향시장 행복어울림마당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전통시장의 우수상품을 10%~30%..

경상북도 2021.11.02

경북도, 하반기 청춘남녀 만남지원...10커플 탄생 - 10.22일ㆍ29일, 줌(ZOOM)을 통한 비대면 청춘만남 실시 - - 상반기에 11커플, 올해 총 21커플 인연 결실 -- 설문조사, 남녀 60%이상 만남기회 확대 정..

경상북도는 지난달 22일부터 29일까지 매주 금요일마다 인구보건복지협회 대구경북지회 주관으로 청춘남녀 44명이 참여한 올해 하반기‘청춘남녀 만남데이 비대면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지난 9월 경주(도자기공예), 영주(커피&디저트), 칠곡(홈스타일링), 예천(목공예) 등 권역별로 시행한‘청춘남녀 만남지원(동아리)’사업의 연장선이다. 1일차(10. 22) 경주&칠곡 동아리 활동 참가자, 2일차(10. 29) 영주&예천 동아리 활동 참가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비대면 영상으로 초대해 라이브를 통해 진행했다. 동아리 활동 영상 감상과 동아리별 최우수 참가자 시상을 통해 그 간의 즐거움과 추억을 되살려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온라인 마카롱 만들기와 아크릴 무드등 만들기 등 비대면 화상클래스를 ..

경상북도 2021.11.02

경북도, 박정희 재단과 공동사업 추진 업무협약 맺어- 1일,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과 업무협약 체결 -- 새마을운동 등 박정희대통령 업적 관련 다양한 분야 협력 -

경상북도는 1일 도청에서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이하 기념재단)과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새마을운동 종주 지역인 경북도와 기념재단 간에 박정희 대통령에 대한 치적 재조명과 역사적 재평가 사업의 연구·개발 및 추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협력하기 위해 마련됐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으로는 ▷새마을운동을 포함 박정희 대통령 업적 관련 연구·개발 및 추진 상호 협력 ▷새마을운동 등 박정희 대통령 관련 온·오프라인 업무협력 ▷양 기관의 주요 시설사용 편의 제공 및 행사 참석 등이다. 한편, 기념재단은 박정희 대통령 기념·도서관 등 운영ㆍ관리, 생가 보존 및 연계 사업, 기록물 등 자료 및 유품 등의 수집·보존·전시, 학술세미나 개최, 출판물 제작, 판매 및 배포 등 대통령의..

경상북도 2021.11.02

경북교육청 인문학교육진흥위위원회 정기회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1일 경북교육청연구원 회의실에서 2021년 경북교육청 인문학교육진흥위원회 정기회를 개최했다. 경북교육청 인문학교육진흥위원회는 경북의 인문학 전문가 10명으로 구성돼 경북교육청에서 실시하는 인문학교육 사업을 심의하고 자문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날 정기회에서는 2021년 인성인문학교육센터 사업을 보고하고, 2022년 계획을 심의했다. 인성인문학교육지원센터에는 인성인문학교육자료 통합시스템 운영, 인문학교육 맞춤형 지원, 인문학 교육자료 개발, 우수사례 발굴연구대회 지원 등을 하고 있다. 학교 단위 맞춤형 지원 사업으로는 인문소양교육 선도학교, 인문소양 교사공동체, 사제동행 인문학아카데미, 인문학 콘서트, 인문학 기행, 찾아가는 인성인문학 강연, 우리마을 이야기 쓰기 등을 운..

경상북도 2021.11.02

경북 중등 미술 교사들의 작품 전시전 개최-경북교육청 11월 상설갤러리에 중등 미술교사들의 작품 20여점 전시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오는 30일까지 본관 1층 상설갤러리에서 경북중등미술교과교육연구회의 ‘미틈달 그림 한 자락展’을 연다. 이번 전시전은 가을과 겨울이 가는 길목에서 교육가족 모두가 그림 한자락을 통해 쉼과 삶의 여유를 찾아보자는 의미로 기획 됐다. 경북 도내 중․고등학교 미술 교원 25명이 바쁜 학교생활 틈틈이 창작한 서양화, 동양화 작품 26점을 전시한다. 경북중등미술교과교육연구회의 회장을 맡고 있는 칠곡 인평중학교 손동호 교장은 “이번 전시 작품들을 통해 학생들의 미술에 대한 관심 증대와 경북지역 문화 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며“앞으로도 학교 문화예술 교육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북중등미술교과교육연구회에서는 교사들의 자기 연찬과 전문성 신장을 위해 매년 교원 작품 전시회를 개최하..

경상북도 2021.11.02

신한은행에서 섭외하려고

“신한은행에서 섭외하려고” o...몇 주 전 본지에 kbs2 노래가 좋아 프로에 나가 2승을 차지한 신동 가수 김주은양을 보도. 지변 보도후 본사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통해 그주 보도된 자료를 모두 업. 이를 통해 전국에서도 영천 소식을 쉽게 접하기도. 이중 서울 신한은행 사업부에서 본사와 김주은양을 보도한 정선득 시민기자에 연락처를 문의하는 전화가 종종 오기도. 이에 보도를 담당한 정선득 시민기자는 “연락처를 주기 전에 신한은행 부서와 부서 담당자 성함을 반드시 물어봐야 한다. 정말 물어보니 신한은행에는 그런 부서가 없다는 것이었다.”면서 “이런 유의 전화는 틀림없이 부모님에 연락해 이런저런 이유를 설명하며 돈을 요구하는 것일 것이다. 그래서 연락처를 주지 않았다. 아무리 좋은 프로에 출현 시킨다고 하지..

가 쉽 2021.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