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3/05/18 9

경북교육청, 특수학급 교실 환경, 확 바꾼다!- 노후 특수학급 65실, 20억 원 투자해 환경개선 추진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특수학교와 특수학급 공간 혁신 및 환경개선 사업 대상 학교 지원’을 위해 도내 특수학교(급) 총 48교, 65학급을 지원한다고 17일 밝혔다. 특수학급 환경개선은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학교별, 지역별 균형적인 특수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노후된 특수학급의 시설, 설비 개선을 위해 지원되는 사업이다. 또한 이번 사업은 교육 수요자 중심의 공간혁신형 교실 조성을 통해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신체적, 정서적 발달을 촉진하고 학습능력 향상과 감성을 키우는 미래형 특수학급 모델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주요 내용은 △학생의 흥미를 유발하고 발달과 감성을 키우는 놀이공간 △학생의 도전 행동 및 위기 행동 등의 중재를 위한 심리 안정 공간 △바리스타, 공예, 제과 제빵 등 진로, 직업교육을 ..

경상북도 2023.05.18

이철우 도지사,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 17일 첨단산업 특화단지 평가위원회 참석 - - 이강덕 포항시장, 김장호 구미시장, 강영석 상주시장과 결의 다져 -- 이..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유치를 위해 이강덕 포항시장 등과 함께 평가 발표회에 참석해 유치전을 펼쳤다. 이철우 도지사는 17일 서울스퀘어(서울 중구)에서 열린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추진전략’평가 발표회에 전격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이 지사는 이강덕 포항시장, 김장호 구미시장, 강영석 상주시장, 김영식 국회의원 등과 함께 유치를 위한 결의를 다졌다. 또 경북이 이차전지와 반도체 분야에서 정부가 제시하는 최고의 입지조건과 인프라, 물류환경, 그리고 관련 산업 분야에서 우수한 기업군들을 보유한 강점을 어필하고 지역차원에서 도민의 강한 유치 의지도 적극 알렸다. 이철우 지사는 평가 발표에 앞서 3개시의 시장을 비롯해 평가를 준비하고 있는 담당자들을 격려하고, “지역 경제를 살려야 대..

경상북도 2023.05.18

봉화약용작물연구소에서 다채로운 작약꽃으로 힐링하세요!- 22~28일까지 작약 유전자원 884종 한시적 공개, 사전 예약 필수 -

최근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와 약용작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가운데 경상북도농업기술원 봉화약용작물연구소는 주요 한약재인 작약꽃이 만개하는 5월 22일부터 28일까지 한시적으로 연구소를 개방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방 행사는 3년간 코로나19로 지친 도시민에게 잠시나마 휴식 공간과 행복한 추억을 만드는 장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작약꽃은 꽃 모양이 함지박같이 생겨서 혹은 한꺼번에 함박 핀다고 해 함박꽃이라고도 한다. 봉화약용작물연구소는 의성작약 등 국내 육성 품종과 외국 수집품종 884종의 다양한 꽃 모양과 색으로 국내 다른 곳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작약꽃 모습을 선사한다. 또 그 동안의 연구소 성과와 한방전시관 및 생태원도 관람할 수 있도록 개방한다. 연구소는 이번 행사를 통해 작약이 건강기능..

경상북도 2023.05.18

경북도 농축산유통국 직원들, 영덕 사과 재배농가 찾아 일손 보태- 소속 직원 40여명 일손 부족한 농가 찾아 사과 적과에 구슬땀 -- 경북도, 봄철(4~6월) 농촌일손돕기 대대적 전개... 시군 알선..

경북도 농축산유통국 소속 직원들이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17일 영덕군 축산면 사과 재배농가를 찾아 일손 지원에 나섰다. 김주령 농축산유통국장을 비롯한 직원 40여명은 일손을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 과수 농가를 찾아 사과 적과 작업을 돕고 농민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농가주 권○○ 씨는 “사과 적과는 손이 많이 가고 시기를 놓치면 안돼서 우리 부부 둘만으로는 벅찬 상황이라 걱정이 많았는데, 공무원들이 바쁜 업무시간을 쪼개 일손을 도와주니 큰 힘이 된다”며 연신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한편, 경북도는 과수 적과와 봉지 씌우기, 마늘과 양파 등 수확기를 맞아 인력수요가 집중되는 오는 6월 30일까지 봄철 국민 참여형 농촌 일손 돕기를 추진하고 있다. 경북도․시군 공무원, ..

경상북도 2023.05.18

제414차 민방위 훈련 실시, 경북도 위기 대응 역량 회복!!- 안보 위기는 없다. 평화를 위한 준비, 6년만 민방위 훈련 재개

경북도는 안보·재난사태로부터 안전 사회 구현을 위해 지난 16일 제414차 민방공 대피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민방위 훈련은 최초 1972년 ‘제1차 민방공·소방의 날’ 훈련을 시작해 1975년 ‘민방위의 날 훈련’으로 민방공 개념을 확대해 지속 됐다. 2017년 이후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토의형 및 민방위 대비태세 점검으로 대체되던 훈련이 6년 만에 재개된 것으로 비상사태 및 재난에 대한 위기 대응 역량을 회복하고자 실시했다. 공공 기관 및 학교 중심으로 실시한 이번 제414차 민방위 훈련은 보완사항 발굴 및 개선을 통해 순차적 훈련 범위를 확대해 을지연습 기간(8월 말)에는 전 국민 참여 훈련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이날 훈련은 경북도청을 비롯한 각 기관에서 14시부터 20분간 진행됐으며, 공습경보..

경상북도 2023.05.18

정전 70주년, 평화를 위한 동맹 “함께 갑시다”- 이철우 지사, 한국-유엔사 친선협회(KUFA) 창립총회 참석 -- 정전 70주년 맞아 유엔사의 정통성 인지, 교류·협력 강화 -- 유엔사의 한반도 평화 ..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16일 서울 용산 육군호텔(로카우스·舊용사의 집)에서 이종섭 국방부장관, 반기문 前유엔사무총장, 폴 조셉 라카메라(Paul Joseph RaCamera) 유엔군사령관, 박정환 육군참모총장 등 주요 내빈과 함께 ‘한국-유엔사 친선협회(KUFA)*’창립총회에 참석했다. * KUFA(Korea-Unc Friendship Association): 국내 안보 단체와 기업, 국민들의 참여하에 유엔사 및 관련국들을 하나로 묶는 글로벌 사업법인 “함께 갑시다”라는 목표 아래 창립된 한국-유엔사친선협회(KUFA)는 정전 70주년을 맞아 그동안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애써 온 유엔사 장병들을 격려하고 지원하기 위해 유엔사군정위(군사정전위원회) 수석대표 출신 예비역 장성 등 사회 원로 및 각계 전문..

경상북도 2023.05.18

제52회 경상북도청소년의회 교실 운영 - 경산 성암초등학교 학생 20여명, 1일 도의원으로 의정활동 체험기회 가져

경상북도의회(의장 배한철)는 경산 성암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제52회 경상북도청소년의회 교실을 경상북도의회 본회의장에서 5월 12일 개최 했다. 경산 성암초등학교 학생 20여명이 참여한 청소년의회 교실에는 박채아 의원이 직접 학생들을 맞이하고 격려했으며, 학생들은 스스로 작성한 조례안과 건의안에 대해 도의회 본회의 의사진행순서에 따라 입법절차에 직접 참여하여 도의원의 역할과 지위를 현장에서 생생하게 체험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초등학교에 매점을 설치하자”라는 주제의 3분 자유발언과“, “초등학교 매점 설치에 관한 조례안”,“초등학교 쉬는 시간 연장에 관한 건의안”등 총 4건에 관한 안건을 상정했다. 이날 참여한 학생들은“내가 직접 쓴 원고를 발표하는 시간이 재미있었고, 특히 전자투표 등 도의원이 하는..

경상북도 2023.05.18

경북도의회 「경상북도 경제교육 발전연구회」, 연구용역 착수- ‘경상북도 아동·청소년 경제교육 개선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열려 -- 경북형 경제교육 방안 제시 목표 -

경북도의회 「경상북도 경제교육 발전연구회」(대표 윤종호 의원)는 17일(수) 구미 인문학카페 더노크에서 “경상북도 아동·청소년 경제교육 개선방안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연구용역은 경북도내 초·중·고 학생에 대한 경제교육 현황조사와 분석을 기반으로 경제교육과 관련된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고, 경북형 경제교육 추진 방향성과 전략에 대한 정책을 제안하기 위해 추진되어, 3개월 동안 연구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보고회에 참석한 황두영 의원은 “우리나라 교육수준은 타 국가보다 높은 반면에 오히려 경제교육의 학습능력은 떨어지고 있는 현실이다”라고 꼬집었다. 특히, “현재의 경제교육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도는 높은데도,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의 경제에 대한 이해도와 교육 등은 매우 미흡한 면이 많아 ..

경상북도 2023.05.18

2023년 화북면 사랑의 효 잔치 개최

2023년 화북면 사랑의 효 잔치 개최 화북면 새마을지도자협의회(회장 안사열)와 새마을부녀회(회장 김금필)는 5월 8일 제51회 어버이날을 맞이해 웃어른을 공경하는 마음을 되새기고 지역 어르신과 면민이 하나 되는 화합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오리장림 문화강당에서 2023년 화북면 사랑의 효 잔치를 개최했다. 이번 효 잔치는 코로나로 인해 2019년 이후 4년 만에 개최된 것으로 오랜만에 개최된 만큼 어르신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이날 어르신들의 흥을 돋우기 위해 신명나는 풍물놀이 공연을 시작으로 자천초병설유치원생들과 자천초등학생들의 재롱공연, 화북면 주민자치 강좌 수강생들의 드럼·색소폰 연주로 식전공연을 채웠다. 공식행사에는 지역 최고령이신 김무환(남93), 김용달(여·98) 어르신에게 장수상을 드렸고 ..

영 천 시 2023.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