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3/05/25 10

“영천인물 ‘최무선과학기술상’ 제정해야” 이영우 의원 5분 자유발언

“영천인물 ‘최무선과학기술상’ 제정해야” 이영우 의원 5분 자유발언 영천의 자랑스러운 인물인 최무선 장군을 널리 선양하고 지역 주민과 기업의 과학기술문화 진작과 확산을 위해 ‘최무선과학기술상’을 제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영우 의원은 5월 19일 열린 제23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최무선과학기술상’을 제정을 위한 구제적인 실행방안을 언급했다. 먼저 수여 대상으로 전국 초중고생, 대학생, 청소년, 연구개발 종사 과학기술인, 발명가, 기업인, 창업자 등으로 규정했다. 수상의 주요 분야로 수학 물리 천문 기계 로봇 바이오 우주개발과 엔지니어, 혁신기업가 기업연구소 관계자, 발명가 등을 제시했다. 상금은 대상 3000만원, 금상 2000만원, 은상 1000만원으로 ..

영 천 시 2023.05.25

경북도, 이웃사촌마을 확산 본격화로 지방시대 선도!!- 영천에서 이틀간 이웃사촌마을 청년 창업 부트캠프 개최 -- 청년들이 살기 좋은 마을 조성... 지방소멸 위기 극복 앞장서

경북도는 영천시와 24일부터 이틀간 이웃사촌마을 조성사업 활성화 및 예비 청년 창업자들의 교육을 위한 「이웃사촌마을 청년 창업 부트캠프(BootCamp)」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경북테크노파크 그린기업지원센터와 영천 한의마을 일원에서 열린 이날 행사는 경북도 및 영천시 이웃사촌마을 관계자와 예비 창업가, 선배기업, 멘토(전문가) 등 50여명이 참여했다. 첫날, 부트캠프 개회식에서는 이웃사촌마을 조성사업에 대한 소개 및 추진계획 설명과 이웃사촌마을 지원센터 현판 전달식 등이 진행됐다. 이어서 선배 창업기업의 기업가 정신과 성공·실패 사례에 대한 특강, 예비 창업가들에 대한 멘토링 및 사업계획서 작성 등 실무교육을 진행했다. 이튿날에는 창업가들이 꼭 알아야 하는 필수 재무회계 및 세무교육을 거쳐 창업기업과 경..

경상북도 2023.05.25

경북도,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계도기간 1년 연장- 시 지역 신고대상, 계도기간 중 과태료 미 부과 -- 임대차 계약 시 30일 이내 신고 의무 유지 -

경북도는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계도기간을 당초 2023년 5월 31일에서 2024년 5월 31일까지 1년 연장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장은 신고제의 취지가 과태료 부과가 아니라 임대차 신고를 통한 투명한 거래관행 확립이라는 점을 고려한 조치다. 이에 따라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계도기간은 2021년 6월 1일부터 2024년 5월 31일까지 총 3년간 운영될 예정이며, 계도기간 중에는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는다. 주택 임대차 신고제는 임대차 시장의 실거래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하고 임차인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2021년 6월 1일 시행됐으며, 포항 등 10개 시(市) 지역이 신고대상 지역이다. 보증금 6천만원 초과 또는 월차임 30만원 초과 임대차 계약 시 당사자가 30일 이내 임대기간, 임대료 등 계약내용을 해당..

경상북도 2023.05.25

경북도‘환경의 날’ 맞아 관광지 대청결 운동 실시- 환경산림자원국 직원 50여명, 예천, 안동 일대 관광지 대청결 운동 실시 -- 지난해 지구의 날부터 지속적인 환경정화 활동과 캠페인 진행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 직원 50여명은 제28회 환경의 날을 앞두고 24일 도청과 가까운 안동, 예천 지역의 관광지를 찾아 대청결 운동을 실시했다. 환경의 날은 1972년 제27차 UN총회에서 ‘인간환경회의’ 개막일인 6월 5일을 ‘세계환경의 날’로 제정하면서 각국에 환경보전행사 실시를 권고했고, 우리나라는 1996년 ‘환경의 날’을 법정기념일로 지정했다. 이날,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 5개 부서 50여명은 도청 인근 안동과 예천에서 주민과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관광지인 예천 회룡포, 삼강주막, 곤충생태원, 용문사를 비롯해 안동 호민지에서 쓰레기 줍기와 재활용품 분리수거 등 대청결 운동을 실시했다. 일회용품 분리수거와 산불예방 등 홍보전단, 리플렛을 관광객들에게 나눠주며 깨끗한 환경과 산림의 중요성을 알리는..

경상북도 2023.05.25

경북도, 의사과학자 양성해 바이오ㆍ의료산업 선도한다- 24일 국회의원회관,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 국가 바이오·의료 산업 선도를 위한 의사과학자 양성 및 의학교육 혁..

경북도, 포항시, 포스텍이 의사과학자 양성을 목표로 하는 ‘연구중심 의과대학’설립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경북도는 24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김정재ㆍ김병욱 국회의원, 포항시, 포스텍, 포항시의원, 포스텍 연구중심 의대 설립 추진위원 등 100여 명과 함께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한 연구중심의대 설립 국회 토론회’를 열었다. 이번 국회 토론회는 디지털 첨단의료, 스마트병원 등 4차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고 대한민국 바이오헬스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의사과학자 양성의 꿈을 구체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발제자로 나선 이민구 연세대 의사과학자양성지원단장은 ‘연세의대 사례를 통한 현황 파악 및 개선방향’을, 김철홍 포스텍 의과학전공 주무교수는 ‘포스텍 연구중심 의대 설립:포스..

경상북도 2023.05.25

경북도-G마켓,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확대 위해 손잡았다- 지자체 최초 한시적 판매 수수료 인하 협약 -- 경북 소상공인 대상 온라인 판로 확대 및 활성화 지원 -

경북도는 대한민국 대표 온라인 쇼핑몰인 지마켓(G마켓)과 24일 G마켓 본사(강남 파이낸스센터) 회의실에서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와 이택천 G마켓 본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확대 및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코로나와 고물가로 위축된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과 동네상권의 조속한 회복지원을 위해 한시적으로 수수료를 인하하는 지자체 최초의 협약이며, 대한민국 대표 쇼핑몰인 G마켓과 경북도가 상호협력으로 추진한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기존의 지자체가 시행하던 단순 쿠폰지원 방식을 넘어 G마켓이 판매수수료를 인하해 경북소상공인들에게 원가 절감 효과를 창출하고, 1억원 이하를 판매하는 영세소상공인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것이다.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경상북도 소상공인 온라인..

경상북도 2023.05.25

이철우 지사,‘K-DREAM’인도 델리대 특강, 인재‘스카우터’ 자청- 14억3천만 명의 대국, 인도 유학생 1천명 유치 위해 대학 방문 -- 델리大서 이 지사 직접 영어로 특강... 인도 대학생과 밀착 소..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IT분야 우수 인재 유입을 통한 지역대학 위기 극복과 4차산업시대 지역혁신 성장을 주도할 유학생 1만명 유치에 직접 나선다. 경북도는 23일 인도 델리대학교 등을 방문해 현지 대학생을 대상으로 도지사 특강과 유학생 유치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한국-인도 수교 50주년을 맞아 양국의 교류가 점차 확대되는 시점에 전 세계적으로 가장 우수한 인재로 알려진 인도 대학생들을 유치해 지역대학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향후 경북 기업 취업으로까지 연계해 새로운 인재의 힘으로 지방시대를 선도하고자 추진됐다. 이철우 지사 취임 후 외국대학교 특강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는 최근 지방대학 권한이 지방정부로 이양되는 등 ‘지방대학 시대’가 본격화됨에 따라 도 차원에서 직접 나선 것으로 ..

경상북도 2023.05.25

영천중, 등굣길 교권보호 캠페인

영천중, 등굣길 교권보호 캠페인 영천중학교(교장 김정남)는 5월 17일 영천중 교문에서 등굣길 교권보호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함께가는 따스한 동행 교권존중, 제자사랑’ 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교권보호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등굣길 교권보호 캠페인에서 교육활동 보호를 통한 교원의 교육권 및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교원이 긍지와 사명감을 가지고 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자 하였다. 김정남 교장은 “교원의 안정적인 근무여건을 조성하고, 행정 및 재정적 지원을 통해 교권을 확립하는 중요한 행사였다. 또한 캠페인을 통해 학생들과 교사간 스승존경 및 제자사랑 풍토를 만들고, 교권강화를 통한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의미 있는 캠페인이었다.”고 말하였다.

영 천 시 2023.05.25

대창초등, 맨발 걷기로 하루 시작

대창초등, 맨발 걷기로 하루 시작 대창초등학교(교장 박중희)는 5월부터 미세먼지가 없는 날은 매일 등교와 동시에 전교생 맨발 걷기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산책로 곳곳과 운동장 트랙을 따라 조성된 맨발 걷기장을, 올해는 학생들과 지역민이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맨발 걷기를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전교생이 등교와 동시에 스스로 바퀴 수를 정하여 맨발 걷기에 도전하고 있으며 발이 아프다며 힘들어하던 처음과 달리 이제는 익숙하게 뛰어다니는 학생들도 제법 늘었다. 상쾌한 아침 공기를 마시며 맨발로 함께 걷는 길은 그 자체로만으로도 힐링이 되고, 학생들의 몸과 마음 도 더 건강해지는 시간이다. 또한 세족장도 마련되어 있어 걷기 실천 후 도란도란 이야기 나누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박중희 ..

영 천 시 2023.05.25

화산중, 하모니카앙상블 토크 콘서트

화산중, 하모니카앙상블 토크 콘서트 화산중학교(교장 이종민)는 5월 17일 본교 영어실에서 전교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대구가톨릭대학교에서 주관하는 ‘맑은소리 하모니카 앙상블’초청 토크 콘서트를 개최하였다. 이번 공연은 장애인식개선교육의 일환으로 마련되었으며 단원들의 연주와 이야기를 경청하며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고자 추진되었다. DCU 맑은소리 하모니카 앙상블은 2009년 5월에 창단되어 꾸준히 명맥을 이어온 공연팀으로 아름다운 하모니카 합주를 통해 소통과 화합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3학년 학생은 “장애인의 공연을 가까이에서 처음 보게 되어 감동적이었으며 장애를 극복하고 행복하게 연주를 즐기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종민 교장은 “이번 공연을 통해 장애인과 더불어 살..

영 천 시 2023.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