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10/21 9

하대성 경북도 경제부지사, 연일 현장에서 답을 찾다 - 경산4일반산업단지 공사현장 점검 및 애로사항 청취

하대성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제현장을 찾아 소통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20일 경산 진량읍 소재 경산4일반산업단지 공사현장을 찾아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경청했다. 이날 현장방문에는 도의원, 경산부시장, 한국산업단지공단, 경산산업단지관리공단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하대성 경제부지사는 시행 기관인 한국산업단지공단의 공사 관계자로부터 추진상황을 보고 받고 참석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어 현장을 둘러보고 관계자들에게 산업단지 조성공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하고 노고를 격려했다. 이번 방문은 현장중심의 적극행정 일환으로 경제현장인 산업단지 조성 추진상황을 직접 점검하고 산업단지 혁신성장 지원방안과 제도개선을 위한 폭넓은 의견수렴..

경상북도 2021.10.21

경북도, 녹비작물 윤작체계 개발...친환경 유기농업 확대 - 유기농업연구소, 녹비작물 이용 토양 지력 증진, 생산성 향상 효과 커 -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안전한 농산물 생산과 지속가능한 농업을 확산시키기 위해 화학비료를 대신 할 수 있는 녹비작물 윤작(돌려짓기) 체계를 개발해 주목을 받고 있다. 일반농업에서 유기농업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다년생 작물은 최소 수확전 3년, 그 외 작물은 파종 재식 전 2년 동안 화학비료와 농약 등을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유기농업에서 녹비작물을 이용한 윤작 및 토양관리는 필수적인 사항이다. 녹비작물이란 녹색식물의 줄기와 잎을 비료로 사용해 재배한다. 화본과인 수단그라스와 호밀, 두과인 네마장황과 헤어리베치가 있다. 보통 5개월 정도 재배한 후 지상부를 갈아 엎어 녹비로 사용한다. 이번에 개발한 녹비 윤작체계는 여름철 녹비작물로 네마장황, 겨울녹비작물로 헤어리베치를 파종해 재배하는 기술이다. 재배 시 ..

경상북도 2021.10.21

비대면 시대... 경북 고향장터 ‘사이소’ 매출 고공 행진- 올해 9월말 기준 170억 원 매출, 3분기만에 지난해 매출(164억원) 돌파 - - ‘사이소몰’ 1억원 이상 매출 입점 업체 41개... 2025년까지 100..

경상북도는 최근 온라인ᐧ비대면 중심의 유통환경으로 급변하는 추세에 발맞춰 경북 농특산물 온라인 쇼핑몰인‘사이소’ 활성화에 온 힘을 다한 결과 매출이 고공 행진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올해 9월말 기준 ‘사이소’ 매출액이 17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 132억 2000만원 보다 28% 증가해, 3분기 만에 지난해 매출(164억원)을 넘어서는 성과를 올렸다. 또 9월말 기준 사이소 몰에 입점한 농가수는 1215명, 상품수는 8079개, 회원수는 5만 1947명으로 지난해 보다 입점 농가수 13%(142명), 상품수는 63%(3,137개), 신규 회원수는 53%(17,929명)로 대폭 증가했다. 지역 23개 시군 중에는 영주, 청송, 안동 순으로 매출액이 높았다. 1억 원 이상 매출을 올린 입점 업체수가..

경상북도 2021.10.21

경북도 해양신산업 넷북, 포커스그룹 세미나 개최- 4개 분과(12명) 워킹그룹, 해양기술 실해역 시험평가 방향 등 제시 -- 시험평가선+평가센터+실해역시험장 등 실증 테스트베드 플랫폼 구축

경상북도는 20일 오후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과 함께 포항 해양로봇실증센터에서‘2021 해양신산업 포커스그룹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세미나에는 해양관련 연구원, 기업인, 공무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해양신산업 포커스그룹은 2017년부터 구성돼 매년 개최되는 4개 분과(해양로봇‧에너지‧바이오‧안전) 12명의 전문가 워킹그룹이다. 또 해양장비 시험평가선(장영실호) 구축 및 시험평가센터 건립 등 3건의 국가 연구개발 사업 발굴 및 채택으로 가시적 성과를 거둔 해양신산업 넷북 연구단이다. 이번 세미나는 경북 동해안 해양로봇 및 장비 개방형 통합실증 테스트베드 플랫폼 구축, 활성화 전략 등에 관해 주제발표와 지명토론이 있었다. 권오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로봇실증센터 책임연구원은 첫 번째 주제인..

경상북도 2021.10.21

박운형 회장, 장애인체전에 따뜻한 기부- 경북여성기업인협의회장, 방역마스크 1만매 기부 --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성공 개최 기원 -

경상북도는 20일 구미시민운동장에서 박운형 경북여성기업인협의회장이 제41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하며 방역 마스크 1만 매를 경북장애인체육회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경북여성기업인협의회는 여성기업인의 권익향상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해 2004년 설립됐으며, 올해 10월 현재 15개 지회 262개 회원사가 소속돼 있다. 박운형 회장은 “코로나로 힘든 시기, 도전과 희망의 의미를 일깨워주는 선수들을 응원한다. 장애인체육대회가 성공적으로 치러지기를 바라며 작은 마음을 보탠다”라고 전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코로나로 작게 치러지는 대회에 2년 동안 준비해온 선수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있었다. 오늘 박운형 회장님의 기부가 선수들은 물론 코로나로 지친 도민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화답했다.

경상북도 2021.10.21

경북교육청, 교육공무직 총파업에 신속 대처!!- 급식, 돌봄 등 학교 현장 혼란 최소화에 전력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20일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연대) 총파업에 따라 급식, 돌봄 등 파업으로 인한 학교 현장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파업은 학비연대와 시·도교육청 간 임금교섭이 결렬되면서 전국 단위로 실시된다. 파업이 예고된 이후 경북교육청은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신속하게 상황실을 조직하고, 상황실을 구심점으로 파업 현황 파악 및 각 부서 의견 수렴을 통해 직종별 파업 대책을 수립해 일선 학교에 안내했다. 파업 영향이 가장 큰 학교 급식은 학교 상황에 따라 식단을 축소 조정하거나, 빵·우유 등을 제공하도록 했다. 돌봄전담사, 특수실무사 등의 공백에 대해서는 학교 내 교직원을 최대한 활용해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임종식..

경상북도 2021.10.21

경북교육청, 독립유공자의 발자취를 따라 가다- ‘다시 독립의 기억을 걷다’경북의 독립운동길 탐방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지난 9월 11일부터 오는 23일까지 중·고등학생 210명이 참여한 가운데 「‘다시, 독립의 기억을 걷다’경북의 독립운동길 탐방」을 총 10회 진행한다. 이 사업은 경북교육청이 주최하고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이 주관해 경북 독립운동 사적지를 권역별로 탐방하는 프로그램이다. 경북교육청은 지난 2019년 ‘임청각에서 하얼빈까지 독립운동길 순례’로 중국 동북 3성과 하얼빈까지 독립운동가의 발자취를 따라 걷는 탐방을 시작으로 매년 독립운동길 탐방을 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코로나19 상황으로 국내 탐방만 했다. 경북 22개 교육지원청에서 추천받은 중·고등학생 195명과 대구경북교류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대구광역시교육청 정화중학교 ‘발디딤, 역사 속으로 풍덩’ 동아리 학생 15명이 참..

경상북도 2021.10.21

경북교육청, 언어문화개선 공모전 전국 강타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교육부가 후원하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에서 주최한 2021학년도 학생언어문화개선 공모전에서 대상인 교육부장관상 외 다수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전국 학생언어문화개선 공모전은 학생들의 올바른 언어사용 습관 형성과 언어폭력 예방을 위해 슬로건 및 캘리그라피 분야, 주제가를 활용한 UCC 분야 등으로 매년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지난 6월 28일부터 8월 31일까지 실시된 전국 학생언어문화개선 공모전은 슬로건 및 캘리그라피 분야, 주제가를 활용한 UCC분야에 전국의 많은 교원 및 학생들이 응모했다. 경북교육청은 UCC 분야에서 대상 1팀(교육부장관상, 구미 선주․인의초 연합팀), 최우수상 1팀(경상북도교육감상, 봉화 동양초), 장려상 1팀(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장상, 경산 하양초)이 ..

경상북도 2021.10.21

남부동, 인구교육 실시 살기좋은 남부동 만들기

남부동, 인구교육 실시 살기좋은 남부동 만들기 영천시 남부동(동장 박창호)은 10월 13일 남부동 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남부동 통장협의회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인구교육을 실시했다. 인구와사회연구소 하경원 소장을 초청해 ‘정해진 미래, 행복 영천’이라는 주제로 교육이 진행됐으며 남부동통장협의회는 인구문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의견을 나누며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효섭 남부동 통장협의회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지역인구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을 보냈으며, 영천시 인구 늘리기를 위해 남부동통장협의회에서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고 전했다. 박창호 남부동장은 “감소하는 인구 문제에 맞서 남부동의 지역적 특색을 살리고 사람이 몰려드는 여건을 조성하여 살기 좋은 남부동 만들기에 동 차원에서도 최선의 ..

영 천 시 2021.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