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3/02/14 10

임산물 유통 대전환, 스마트 첨단 로봇기술로 날개 달다!- 임산물 물류터미널 조성사업비 총 107억원(자동화 67억, 건축 40억) 확보 -- 국내 최초 경북형 스마트 임산물 유통시스템 구축, 첨단 신 ..

경북도와 포항시는 한국임업진흥원이 주관하고 산림청이 주최하는 ‘스마트 산림경영 혁신성장 기술개발’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총사업비 67억원(국비 53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스마트 산림경영 혁신성장 기술개발은 포항시에 건립중인 경상권역 임산물 물류터미널을 대상으로 AI기반 임산물 자동화 로봇기술 적용 및 현장 실증을 추진해 임산물의 유통·물류 자동화를 구현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국내 최초로 임산물 운반·선별·포장의 자동화 기술과 AI 기술을 활용한 물류터미널 운용 환경 최적화 및 관제 기술 개발을 통해 현장 실증을 완성할 계획이다. 본 사업에 대한 연구는 40여종 이상의 다양한 로봇 제품 상용화 기술을 개발한 국내 유일의 정부 산하 로봇전문생산연구소인 한국로봇융합연구원(포항시 소재)이 주관하게 되..

경상북도 2023.02.14

경북도, 청년농업인에게 농지 임대료 50% 지원 팍팍!!- 농지은행 통한 임대차 계약 시 1인 최대 연간 200만원, 3년간 지원 -- 3월 31일까지 거주지 읍면동 신청 가능 -

경상북도는 영농진입의 가장 기본 요소인 농지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농업인들에게 농지 임대료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청년농업인 농지 임대료 지원사업』은 청년들이 창농 준비과정에서 느끼는 애로사항 중 농지확보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지난해부터 시행하고 있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한국농어촌공사 경북지역본부(이하 한국농어촌공사)의 농지은행사업을 통해 임대차 계약을 맺고 있는 만 18세부터 만 39세 이하 농업경영체로, 신청일 기준 경북도내에 주소를 두고 실제 영농에 종사하는 청년농업인이다. 농지 임대료를 지원받고자 하는 청년농업인들은 3월 31일까지 거주지 시군(읍ㆍ면ㆍ동 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 지원대상자로 최종 선정되면 한국농어촌공사와 약정을 맺은 농지 임대료의 50%..

경상북도 2023.02.14

지진... 예측할 수 없지만 대비할 수 있습니다!- 경북도, 지진 안전 확보 위해 지진방재정책 지속 추진-

경북도는 2016년 경주, 2017년 포항 지진발생 이후 사전 예측이 불가한 지진발생에 대비하고 인적‧물적 피해 최소화를 위해 시설물 내진성능확보와 지진대비 훈련 교육, 지진대비 행동요령 홍보 등 다양한 지진방재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먼저, 시설물 내진성능 향상을 위해 매년 행정안전부「내진보강 기본계획」에 따라 내진보강대책을 수립하여 도내 공공시설물 내진성능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20́21년에는 전국 최초로 포항‧경주지역 소재 공공시설물 내진보강에 재난안전관리특별교부세 60억 원, 지난해에는 19억 원을 확보했고, 올해는 도내 전체 시군으로 사업을 확대 실시할 예정이다. 민간건축물 지진 안전성 확보를 위해 2019년부터 내진성능평가 비용 및 지진 안전 시설물 인증수수료를 자부담 없이 지원하고..

경상북도 2023.02.14

경북도, 튀르키예 지진참사에 10만 달러 성금 기탁 - 튀르키예는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게 한 형제의 나라 -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 6일 발생한 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튀르키예에 10만 달러의 구호금을 긴급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지진은 6일 새벽 4시 17분경 튀르키예 가지안테프(시리아접경지역)에서 발생했다. 사망자 2만1천여 명, 부상자 7만8천여 명(현지시간 2월 9일 기준)으로 추산되며, 최악의 경우 20만 명의 사상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튀르키예는 한국전쟁 당시 4번째로 많은 규모의 파병을 하여 오늘의 대한민국을 있게 한 형제의 나라이며, 경북도는 튀르키예 불사주와 2001년 자매결연을 체결해 우호교류 증진을 해오고 있다. 2013년에는 이스탄불에서 경주세계문화엑스포를 공동개최 하는 등 경상북도와는 특별한 인연이 있는 나라이다. 이번 성금 기탁은 경상북도 국제교류협력 증진에 관한..

경상북도 2023.02.14

2023년 경북 청년농산업창업지원센터 보육생 모집- 농산업분야 창업에 필요한 다양한 보육 프로그램 및 사업화 지원 -- 3월 31일까지 권역별 센터 우편 또는 방문 신청 -

경북도는 농산업분야 예비청년창업자를 대상으로 2023년 청년농산업창업지원센터 보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년농산업창업지원센터는 청년들의 안정적인 농촌 정착과 미래 농업・농촌을 이끌 젊은 농산업 인재 육성을 위해 2018년부터 권역별로 4개소(경북대학교 대구 및 상주캠퍼스, 안동대학교, 대구대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만 18세 이상 만 39세 이하의 농산업분야 창업 희망자 또는 창업 3년 이내 초기 창업자가 신청대상이며, 보육 신청은 3월 31일까지 희망하는 권역별 센터에 신청서를 작성해 방문 또는 우편 접수하면 된다. 각 센터별로 면접 등을 통해 보육생을 선정하게 되며 선정된 보육생은 △농산업 창업을 위한 맞춤형 전문교육 및 컨설팅 △경영기술・마케팅・자금・세무・회계・법률 등 농산업분야 서비스 △전문가 ..

경상북도 2023.02.14

경북도, 올해 해양수산분야 437개 사업 1,576억원 투자- 지방시대 주도할 해양수산분야 경쟁력 강화 예산 대폭 반영

경북도는 지방시대를 주도하는 미래 성장 동력 마련을 위해 올해 해양·수산·관광분야 437개 사업에 총 1,576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고부가가치 수산업 달성과 어촌 활력 증진을 통해 청년이 돌아오는 어촌환경 조성을 목표로 양식시설 및 수산가공시설의 현대화, 어촌어항 지역 현대화, 조업환경 개선 등 100개 사업에 765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세부사업으로 낙후된 어촌 개발을 위한 어촌뉴딜 사업 211억원, 내수면 신성장 동력 마련을 위한 관상어 비즈니스센터 건립 87억원, 양식산업의 6차산업화 및 연어 대량양식 기술 확립을 위한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에 98억원을 투입해 역점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동해의 보물인 독도 접근성 강화와 주권 확보를 위해 독도관리선 및 박물관 운영 지원 등 33개 사업..

경상북도 2023.02.14

이철우 도지사가 권하는 필독서, ‘징비록’“중앙집권 폐해, 징비록에 잘 나와 있어...지방분권으로 경북이 지방시대 열자!”

1월 9일 경북도청 미래창고(열린도서관)에는 이철우 도지사를 비롯한 경북도 간부들로 북적였다. 경북도 간부회의가 열린 것이다. ‘미래창고’는 경북도청 안민관 1층 로비에 있는 도서관이다. 입구에는 “먼저 읽은 책 한 권, 앞선 정책 만든다”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다. 미래창고 개관 취지가 함축되어 있는 말이다. 원래 당직실이었던 이곳은 이철우 도지사의 제안으로 도민들의 책 쉼터이자 직원들이 정책을 연구하고 공부하는 지식저장 공간으로 변모시켰다. 도서관에서 간부회의를 여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지만 경북도는 다르다. 이철우 도지사는 매일 미래창고를 방문한다. 책을 통한 지식축적과 창의적인 정책개발로 경북도가 주도하는 지방시대의 답을 찾을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간부회의가 미래창고에서 자주 열리고..

경상북도 2023.02.14

경북도, 소형 커피전문점 카페인 함량 실태조사 실시- 정확한 정보제공으로 소비자 알 권리와 선택권 보장 -

경상북도보건환경연구원은 2월부터 10월까지 도내 소형 커피전문점에서 판매되는 커피의 카페인 함량 실태를 조사한다. 포항, 안동 등 도내 8개 시군 소형 커피전문점에서 판매되는 아메리카노와 디카페인 아메리카노 150여 건을 대상으로 카페인 함량을 비교 분석할 계획이다. 카페인은 커피나 차 같은 일부 식물의 열매와 잎, 씨앗 등에 함유된 알칼로이드의 일종으로 인체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정신을 각성시키고 피로를 줄여주는 등 긍정적 효과가 있으나, 불면증, 신경과민, 심장박동 수 증가 등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디카페인 커피는 커피에서 카페인 성분만을 제거한 것으로 국내에서는 카페인 함량을 90% 이상 제거한 커피 가공품을 탈카페인(디카페인) 제품으로 표시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한편,..

경상북도 2023.02.14

공공기관장 확대 간부회의 브리핑

1. (경북문화재단) 2023년 주요사업 추진계획 ❍ 영호남 상생화합대축전, 4.27~29, 전남 / 화합콘서트, 문화 교류 등 ❍ 세계 모자 페스티벌, 10월, 상주 / 전시회·패션쇼 등 종합 페스티벌 ❍ 해외 청년 문화예술 교류사업, 5~11월 / 한·인도 50주년 기념 등 ❍ 글로컬(Glocal) 아트컬처 지원사업 / 다문화가정 경북 정착 지원 ❍ 퇴계선생 마지막 귀향길 재현행사, 3.27~4.9 / 귀향길(서울→안동) 재현 ❍ 경상북도 전통주 대축전, 10월, 안동 / 테마 전시회, 디지털마케팅 등 ❍ 예술복지 및 예술후원그룹 활성화 / 예술복지센터, 예술경영아카데미 등 2.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 관광 기반시설 조성 및 글로벌 마케팅 추진 ❍ 관광서비스 시설환경개선 사업 ∙ 사 업 비 : 40억..

경상북도 2023.02.14

경상북도의회 정책지원관 등 일반임기제공무원 모집 - 의정활동 지원 전문인력 채용을 통해 지방의회 역량강화 기대

경상북도의회(의장 배한철)는 10일 “2023년 제1회 경상북도의회 일반임기제공무원 임용시험 계획”을 공고하고 일반임기제공무원 3명을 모집한다. 이번 임용예정 분야는 입법정책연구, 정책지원관 등 2개 분야이며, 입법정책연구 1명, 정책지원관 2명, 총 3명을 임용할 예정이다. 도의회는 이번달 21일부터 23일까지 원서접수를 시작으로 3월 중 서류심사 합격자 발표 및 면접시험을 거쳐 최종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최종합격자는 2년 동안 근무하며, 근무실적이 우수한 경우 「지방공무원 임용령」에 따라 총 5년 범위 내에서 근무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임용시험 응시 희망자는 경상북도의회 홈페이지(의회소식-공지사항)에 게시한 공고문 내 제출서류를 작성하여 접수기간 내 응시가능하다. 배한철 경상북도의회 의장은 “조..

경상북도 2023.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