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11/16 10

심뇌혈관질환 조기증상 홍보 우수기관

심뇌혈관질환 조기증상 홍보 우수기관 영천시보건소는 대구·경북 권역 심·뇌혈관질환센터 주관 2022년 심·뇌혈관 질환 조기 증상 홍보 및 교육에서 지역주민을 위해 타 지역의 귀감이 되는 모범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영천시보건소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사업 운영이 어려운 가운데에도 심근경색·뇌졸중 조기 증상 및 대처법을 전광판, 홈페이지, SNS 등을 활용해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고혈압·당뇨병 자가 관리 모임, 운동일기와 함께하는 스마트 건강교실, 산업체 근로자와 함께하는 심뇌 튼튼 건강교실, 건강으로 소통하는 우리 동네 별빛보건소 등 생애주기별 심·뇌혈관 프로그램을 통해 예방과 관리에 힘쓴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심·뇌혈관 질환은 허혈성(심근경색, 협심증) 및 심부전증 등 심장질환과 뇌졸중(허혈성, 출혈..

영 천 시 2022.11.16

문해한마당 시화전, 영천 어르신 3명 수상

문해한마당 시화전, 영천 어르신 3명 수상 영천시는 11월 4일 경북도청 안민관 다목적홀에서 개최된 ‘2022년 경상북도 문해한마당’ 시화전 시상식에서 전국대회 수상자 1명(우수상)과 경북대회 수상자 2명(장려상)이 나와 관계자들로부터 큰 박수를 받았다. 전국 단위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공모에서 ‘나의 소망’이라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상에 선정된 유소자(은하수 학교·여·79) 어르신은 지난 9월 6일 국회의사당에서 수상 계획이 있었지만 힌남노 태풍으로 취소되어 이번에 같이 수상하게 됐다. 전국 대회 우수상을 수상한 유소자 어르신은 평생학습관에서 올해 처음 신설된 초등학력 인정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인 은하수 학교에서 늦깎이 학생으로 남편과 함께 알콩달콩 서로 의지하며 오래도록 글을 배우고 싶다는 내용으로 선정..

영 천 시 2022.11.16

전국장애학생 e페스티벌 우수상 받아

전국장애학생 e페스티벌 우수상 받아 영천여자고등학교(교장 신덕섭)는 지난 10월 17일, 18일 양일간 열린 ‘2022 전국장애학생 e페스티벌’에서 2학년 박다솜 학생이 인터넷 검색 부문에서 우수상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국립특수교육원, 한국콘텐츠진흥원, 넷마블문화재단에서 주최하는 이번 대회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정보화 격차해소와 여가활용방안 모색을 위해 매년 18개 시·도교육청별로 예선전을 치러 선발된 각 지역 대표 학생들이 e-스포츠 분야와 정보 활용 분야에서 각자의 역량을 겨루는 대회이다. 그중 이번 인터넷 검색 종목에는 총 6명이 본선에 진출하여 1년 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발휘하였다. 박다솜 학생이 출전한 인터넷 검색 종목은 기존 방식인 키워드를 검색하여 해당 정보가 포함된 사이트의 주소를..

영 천 시 2022.11.16

금호여중·포은고 영천아리랑 경창대회 수상

금호여중·포은고 영천아리랑 경창대회 수상 금호여중·포은고(교장 박영남)는 (사)영천아리랑연구보존회 주관 ‘제10회 영천아리랑 전국경창대회’에 금호여중 학생 25명과 포은고 1학년 학생 21명이 출전하여 금호여중은 은상, 포은고는 동상을 수상했다. 금호여중 교내 자율 동아리 하모니 학생으로 구성된 1팀과 평소 노래 부르기를 좋아하는 포은고 학생 1팀, 총 2팀이 대회에 참가하였으며 각 학년에서 노래 실력이 뛰어난 학생이 메기는소리(독창)를 하여 민요의 흥을 더욱 돋우었다. 또한 영천 지역을 대표하는 민요를 불러봄으로써 애향심을 고취하는 계기가 되었다. 금호여중·포은고 박영남 교장은 “학생들이 잊혀 가는 지역의 전통 민요를 부르는 모습을 보고 감동했으며 앞으로 학생들의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도록 학교에서도 ..

영 천 시 2022.11.16

영천중, 지역관광에 대해 의견 나눠

영천중, 지역관광에 대해 의견 나눠 영천중학교 청소년 사회참여 동아리(관광 동아리) 3학년 학생 5명은 11월 4일 영천시청 관광진흥과를 방문해 담당자들과 만나 영천시 관광산업 활성화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학생들은 본인들이 직접 영천시의 관광지를 다녀보고 느낀 장점과 문제점들을 자유롭게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영천시 관광지가 외곽지에 산재되어 있는 것, 관광지의 인프라 조성이 필요한 것, 근처 도시에 광역 관광지가 많다는 것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내놓았다. 특히, 내년 완공될 예정인 보현산댐 인도교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다. 영천시 관광진흥과 담당자들은 학생들의 여러 질문에 대해 충실히 답변하며 영천시 관광의 정책 및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산재되어 있는 관광지를 연계하는 방안과 인프라 조성에 ..

영 천 시 2022.11.16

단포초 ‘작가와의 만남’인문학 교육

단포초 ‘작가와의 만남’인문학 교육 11월 9일 단포초등학교 강당에서 베스트셀러 작가와 재학생 95명이 자리를 함께한 저자와 독자의 만남 자리가 열렸다. 저자는 2009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학년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말더듬이 원식이’를 쓴 김일광 작가이다. 김일광 작가는 4시간 여 동안 1부(저학년), 2부(고학년)로 나누어 학생 맞춤형 강의를 진행하였고 ‘헨젤과 그래텔’ ‘하멜른의 피리부는 사나이’ 등 유명 동화를 마치 할아버지가 옛날이야기를 들려주듯이 재미있고도 편안하게 해설했다. 학생들이 직접 작가의 책을 읽고 작성한 질문에 대해 작가가 상세하게 설명해 주었고 또 해설 중간중간에 특정 작품에 대한 느낌을 묻고 답하는 자유토론도 했다. 김 작가는 “많이 읽고 많이 쓰다 보면 글쓰기 실력은 저절로..

영 천 시 2022.11.16

가을의 끝자락 감수성 충만… 학교마다 체험학습·인문교육 펼쳐 선화여고 재학생, 현장체험학습 실시

가을의 끝자락 감수성 충만… 학교마다 체험학습·인문교육 펼쳐 선화여고 재학생, 현장체험학습 실시 선화여자고등학교(교장 김무상)는 코로나19 여파로 지난 몇 년간 실시하지 못했던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견문을 넓히고 마음에 생기를 불어넣었다. 계속되는 코로나19로 인해 학생들의 마음이 생기를 잃어가던 차, 각각 에버랜드와 제주도로 떠난 현장체험학습은 학생들에게 설렘과 즐거움을 일깨워 주었다. 올해 2학기부터 그동안 금지되었던 숙박형 체험학습이 허락됨에 따라 1학년 재학생들은 10월 13, 14일 1박 2일 용인 에버랜드 일대로 체험학습을 떠났다. 양일간의 진로체험과 현장체험을 병행함으로써 그동안의 스트레스를 날리고 자신들의 진로를 물색하는 기회를 가졌다. 그리고 2학년 재학생들은 10월 31일부터..

영 천 시 2022.11.16

경북도내 수목 천연기념물 후계목 한자리에!- 연구원 증식 도내 천연기념물 후계목 26종 129본 보존원에 모아 -- 국립산림과학원 증식 제275호 안동 사신리 느티나무 2본 이식

경상북도산림환경연구원은 연구원 내 천연기념물 후계목 보존원에서 도내 수목 천연기념물 후계목 26종 129본을 공개했다. 천연기념물 후계목이란 천연기념물과 유전적으로 완전히 일치하는 개체로 천연기념물의 천재지변, 병해충 등 훼손되는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증식 ․ 보존하는 유전자원으로 도내에는 38개체의 수목 천연기념물이 있다. 경상북도산림환경연구원은 2013년부터 2015년까지 문화재청으로부터 증식을 의뢰받아 34개체의 천연기념물 생체를 채취하여 후계목 증식에 성공한 30개체, 국립산림과학원에서 분양받은 후계목(제275호 안동 사신리 느티나무) 1개체를 포함 현재 총 31개체 6260본의 천연기념물 후계목을 보존 중이다. 특히, 기존에 보유하지 못했던 안동 사신리 느티나무 후계목은 수원의 국립산림과학원 산..

경상북도 2022.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