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아이스플랜트 재배 성공해

영천시민신문기자 2011. 10. 19. 14:00
반응형

아이스플랜트 재배 성공해

- 혈당치를 낮추는 아이스플랜트(Ice plant) 청색광원에서 최고 -

 경상북도농업기술원(원장 농학박사 채장희)에서는

  ○ 이동이 가능한 컨테이너형 LED 식물농장을 이용하여 혈당치를 낮추는 기능성 힐링푸드로 알려진 아이스플랜트 재배에 성공하였다고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힐링푸드인 아이스플랜트는

  ○ 남아프리카 사막에서 자라는 석류풀과의 1년생 다육식물로 어느 정도 성장하면 줄기나 잎 가장자리에 얼음모양의 세포가 형성되기 때문에 아이스플랜트란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 얼음모양 : 생육 중 뿌리에서 염화나트륨을 흡수하여 잎과 줄기에 투명한 세포에 축적되어 풀잎에 맺인 이슬 얼음처럼 보여 아이스플랜트(Ice plant) 라고 이름이 붙어졌다 함)

                             파종후 3주된 아이스플랜트

 재배에 성공한 신용습박사에 의하면

  ○ 폐쇄형 LED 식물농장에서 적색(171umol.m-2.s-1), 청색(191umol.m-2.s-1), 적색+청색 혼합광(2:1, 169umol.m-2.s-1), 형광등(163umol.m-2.s-1) 광원을 이용하여 시간(주12/야12), 온도(20℃), 습도(40%), CO2 (500ppm)의 환경조건을 설정한 후

  ○ 플러그트레이에 파종하여 야마자키 양액으로 재배한 결과 450nm의 청색광에서 생육이 가장 빠르고, 엽수가 많고 아이스(Na)가 가장 선명하다고 하였다고 밝혔다.

 재배에 성공한 아이스플랜트는

  ○ 폐쇄형 식물농장에서 2개월 정도 지나면 수확이 가능하며, 환경조건에 알맞으면 계속해서 자란다고 하며, 잎을 수확해서 먹으면 다소 짭짤한 맛이 난다고 했다.

  ○ 특히 아이스플랜트에는 혈당치를 낮추는 피니톨(pinitol)과 중성지방을 억제하는 마이요이노시톨(myoinositol)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잎과 줄기를 생식하거나 즙액으로 식용하면 당뇨병 환자에 적합한 힐링푸드(Healing food vegetable)라고 밝혔다.

 경상북도농업기술원 임재하 원예경영연구과장은

  ○ 이번 재배에 성공한 아이스플랜트 이외에 기능성이 높은 크레숑, 갯개미자리, 당귀 등 특수건강 기능성 채소 개발이 가능하다며, 식물농장 등을 활용해 채소 산업이 크게 발전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고 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