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북교육청 자율형공립고 2개교 추가 선정, 봉화고 점촌고

영천시민신문기자 2012. 8. 24. 17:30
반응형

경북교육청 자율형공립고 2개교 추가 선정

-봉화고, 점촌고 2013학년도부터 운영 - 

 

   경상북도교육청에서 공모ㆍ심사 후 추천한 봉화고와 점촌고가 교육과학기술부 심사에서 자율형 공립고로 최종 선정되었다.


   교육과학기술부 ‘자율형공립고 선정위원회’에서 학교운영 계획서, 교육과정 운영, 지자체 재정지원 협약 등을 서면으로 심사한 후 해당 학교장 및 교육청 담당자와의 면담 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선정하였다.



    자율형 공립고는 공립 일반고등학교 중 교육여건이 불리한 학교, 신설학교, 교육혁신의지가 강한 학교 등을 대상으로 5년을 기한으로 지정하여 학교 운영 등에 자율성․책무성을 부여하고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을 특성화ㆍ다양화하여 질 높은 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학교이다.


    자율형공립고 운영의 주요 내용으로는

    - 체육ㆍ예술교과를 제외한 교과(군)는 필수이수단위의 50% 범위내에서 증감 운영이 가능하고

    - 교장은 공모를 통해 임용하고 교원 초빙이 가능하며

    - 학교 교육과정 개발, 다양하고 특색있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 교원연수 등에 필요한 인건비와 학교운영비를 교육과학기술부와 도교육청에서 2억원 지원하고 또한 지자체 재정지원 협약에 따른 재정지원을 별도로 받게 된다.


    이번에 자율형공립고로 지정된 봉화고와 점촌고는 교육과정 개발 및 교원연수 등의 준비과정을 거친 후 2013년 3월부터 운영되며, 현재 자율형공립고로 지정되어 운영중인 자율형공립고는 상주여고, 인동고, 영주제일고, 북삼고, 경산고, 안동고, 울진고 등 모두  7개교이다.


   경상북도교육청에서는 자율형공립고 제도 도입 취지를 구현하고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재정지원, 교원인사, 재정지원, 컨설팅 등 지속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