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천 시

영천여고 2학년 4명 미래과학자 양성 프로그램 선발

영천시민신문기자 2015. 7. 11. 09:00
반응형

 

 

             영천여고 2학년 4명 미래과학자 양성 프로그램 선발

 

 

 

영천여고 2학년 학생 4명(안성의, 이유정, 정민정, 윤승리)은 경상북도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제11회 미래 과학자 양성 프로그램에 선발되어 대구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임성민 교수팀과 함께 1년간 연구를 진행하기로 했다.


영천여고 학생들과 임성민 교수팀은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플라스틱(PET) 병에 물을 채우면 볼록렌즈와 같은 역할을 한다는 것에 착안해 친환경적 렌즈를 제작하여 적정기술(기술이 사용되는 사회 공동체의 정치적, 문화적, 환경적 조건을 고려해 해당지역에서 지속적인 생산과 소비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하고 있다.

 

 

 


학생들은 렌즈 제작자의 공식을 활용하여 실제 렌즈의 특성을 학습하였고, 실험은 플라스틱 병으로 원통형 렌즈를 제작해 검은 종이를 태우고 초점 거리까지 계산하는 과정까지 진행되었으며 이를 통해 플라스틱 병이 실제 볼록렌즈처럼 작용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 실험은 고등학교 교육과정 수준에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참여가 가능한 실험으로 실제 연구 수행과정에서 벌어지는 다양하고 복잡한 상황을 해결하며 과학자로서의 입문과정을 경험하고 적정기술을 적용해 보며 과학연구의 기술적 활용 및 사회적 활용에 대해 학습해 볼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앞으로도 대학과 연계한 프로그램이 더욱 확대되어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기회를 가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진주 영천여고 학생기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