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북도, 무역의 날 맞아‘77개 수출 탑’수상 - 8일‘제59회 대구경북 무역의 날’행사 개최 -- 수출 5억불탑 에코프로이엠, 포스코스틸리온 수상 -- 수출의 탑 지난해 2억불, 올해 5억불로 증가 -

영천시민신문기자 2022. 12. 13. 20:30
반응형

경상북도는 지난 8일 대구인터불고호텔 컨벤션 홀에서59회 무역의 날을 맞아 대구경북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기업인들과 가족, 수출유관기관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무역의 날을 기념해 수출의 탑 및 유공자 포상 등으로 기업을 격려하고 내년 또 한 번 필승의 결의를 다졌다.

 

도는 올해 코로나, 태풍 힌남노,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등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470억불 수출을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지난해 보다 6.2% 증가된 수치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지역 기업들의 능동적인 대처와 적극적인 해외 시장 공략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날 도는 수출의 탑 77개를 비롯해 동탑산업훈장 등 27명의 중앙 포상 전수식과 함께 26명의 도지사 표창을 진행했다.

 

먼저, 수출 5억불탑 수상은 에코프로이엠(대표 박종환), 포스코스틸리온(대표 서유란), 4억불 탑에는 피엔티(대표 김준섭), 1억불 탑은 에코프로이노베이션(대표 김윤태), 거상(대표 문제희)이 수상했다.

 

7000만불 탑은 디와이씨(대표 이종훈), 5000만불 탑은 경북통상 등 3개 기업, 3000만불 이하 68개 기업들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어 진행된 수상식에서 김진우 삼광 대표가 동탑산업훈장, 김명호 영진하이텍 대표와 문병대 황조 대표가 대통령표창을, 김호동 중원산업 상무가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특히, 수출의 탑이 지난해에는 2억불이었으나, 올해는 5억불로 증가한 것은 주목할 만 한 점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올해 어려운 여건에도 기업들이 전심전력을 다해 수출전략을 수립하고 도에서도 비상경제상황을 사전에 인식, 적극적인 대처로 기업들을 지원해 좋은 결과가 있었다, “앞으로도 구미와 포항 산단의 기업 유치, 농업 6차 산업의 최 첨단화를 통해 지역에 더 많은 투자와 더 좋은 수출 성과가 달성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매년 개최하는 무역의 날은 기업들의 1년 동안 결과에 대해 노고를 치하하고 사기를 진작하며, 신생 수출기업을 찾아 격려하고 이들이 수출을 계속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