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북도,「이웃사촌마을」확산 선정지역 전문가 컨설팅 실시- 지역 맞춤형 차별화된 거점 조성을 위해 분야별 전문가 머리 맞대 -- 선정지역(영천, 영덕) 지방소멸대응기금 광역분 총 200억원 ..

영천시민신문기자 2022. 8. 24. 08:00
반응형

경상북도는 인구구조 변화 대응 대표 모델로 추진하고 있는이웃사촌마을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이웃사촌마을 조성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확산지역 2개소를 대상으로 전문가 컨설팅을 집중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웃사촌마을 조성 특별위원회는 올해 8월부터 2년간 지역개발,·수산업,문화·관광,청년·창업, 복지 분야 등의 전문가로 구성해 정책 과제 발굴 및 자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웃사촌마을은 지난 민선7기 이철우 도지사의 대표 공약사업으로 의성 안계면 일대에서 추진 중인이웃사촌시범마을성과를 토대로 인구감소 읍면에 청년 친화적인 환경과 일자리를 만들어 지역 활력 거점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금까지 이웃사촌시범마을은 일자리, 주거, 복지, 주민공동체 구축 등의 사업을 통해 전국에서 모인 137명의 청년이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 중 85명이 전입을 마치는 등 조용했던 시골마을에 새로운 젊은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한편, 경북도는 지난해 12월부터 이웃사촌마을 확산 공모사업을 진행한 결과, 영천 금호읍과 영덕 영해면 일대를 이웃사촌마을 조성지역으로 지난 2일 최종 선정했다.

 

도와 선정 시군은 앞으로 내실 있는 사업추진과 사업간 연계성 극대화를 위해 분야별 전문가와 유관기관 및 지역주민 등과 1개월간 머리를 맞대 사업의 완성도를 높인 후 기본 계획을 시행할 방침이다.

 

선정된 두 지역의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효과를 극대화하고, 스마트 팜과 식물공장 등 디지털 농업을 활용한 특화된 작목을 육성해 새로운 기회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기존 시설 중심의 돌봄을 지역공동체 중심의 돌봄으로 서비스를 전환해 돌봄분야에서 지역 일자리 창출의 계기로 만들 예정이다.

 

아울러, 마을활동가로컬크리에이터 등을 양성하여 사업의 기초단계부터 활성화까지 마을발전의 지속성을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이웃사촌마을에 대하여 도는 행정안전부 지방소멸대응기금 광역분을 투입해 개소당 매년 50억 원씩 4년간 총 200억원의 예산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아무리 몸부림쳐도 지역 인구가 줄어드는 것은 막을 수 없는 현실이며, 인구감소를 막기 위해서는 지방 살리기 정책이 과감하게 추진돼야 한다지방소멸과 인구유출을 막기 위해 추진 중인 이웃사촌마을을 지방생존 전략의 모범사례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