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북도,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 본격 추진 - 머물고 싶은 기회의 땅, 경북 만들기 -- 정주와 생활인구 확대 투 트랙 전략 -- 청년 인구로 인구구조 변화 유도 -- 일자리, 정주여건, 복지, 돌봄 등 ..

영천시민신문기자 2022. 8. 23. 17:30
반응형

최근 22~23년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평가가 마무리되면서 경북도는 인구감소 대응 추진을 위한 지방소멸대응기금 세부사업을 확정하고 본격적인 추진에 나선다.

 

경북도는 지난 10일 지방소멸대응기금 광역지원계정심의회 심의에 따라 광역분 847억원(22363억원, 23484억원)을 배정 받았다.

 

또 시군(인구감소지역 16, 관심지역2)은 기초지원계정심의회 심의에 따라 투자계획서 평가에 따라 차등배분(2268억원) 받게 됐다.

 

도는너와 나를 잇는 행복공동체 경북을 비전으로 유입인구 및 정주인구에 대한 열린 기회 제공으로 지역에서 새로운 길을 찾기 위한 지도가 될 광역 37개 기금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우선, 인구구조 변화에 있어서 핵심인 청년인구 유입의 거점을 조성한다.

의성 안계면에 조성된 이웃사촌시범마을을 2개소 확대운영해 경 북만의 장점을 갖춘 새로운 마을로 탄생시킬 예정이다.

 

이를 통해 청년 인재들을 유치해 최적의 정착 환경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지역의 인구경제 구조를 변화시켜 청년들의 기회의 땅으로 탈바꿈시킨다는 구상이다.

 

다음은 청년 유입과 지역 정착을 유도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청년 주도의 정착 프로그램경북살이 청년실험실을 운영해 문경 달빛 탐사대, 영덕 뚜벅이 마을 등과 같은 청년이 그려보는 경북을 지원한다.

 

또 동해안 권역에해양 워케이션 빌리지를 조성해 경북의 어촌 콘텐츠로 비즈니스와 주거를 결합시켜 청년 유입도 유도한다.

 

이외에지역-대학 상생협력사업을 통해 지역대학과 연계해 유출되고 있는 대학생들을 붙잡고 이들이 지역을 알고, 지역 속에서 자신의 기회를 발견해 꿈을 키워보는 사업 등 다양한 청년 사업을 통해 인구감소 위기의 돌파구를 만들 계획이다.

 

또 매력 있는 경북에서 두 지역 살기를 실현 할 수 있는 살아보기 인프라 구축 사업도 진행된다.

 

 

 

경북형 작은 정원과 클라인가르텐 사업을 추진해 베이비붐 세대, 신중년 등을 대상으로, 휴식, 여가, 영농 등의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해 지역 내 정착을 유도한다.

 

두 지역 살기 기반 조성 사업을 통해 모듈러 주택 등 다양한 주거 공간을 조성하여 유입인구에 대한 정주기반을 마련하고, 1시군 1생활인구 특화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해 시군별 특성에 맞는 살아보기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두 지역 살기 확장의 기폭제가 될 사업들을 준비할 예정이다.

 

지속가능한 지역 활력 기반 강화에도 나선다.

 

지속가능한 마을만들기 사업을 통해 인구감소 위기 최전선인 소규모 마을을 주민 주도형으로 매력 있는 마을로 변화시켜 경북을 지키는 인구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농업분야에서는 민선 8기 경북 농업 대전환의 신호탄인디지털 임대형 수직농장을 조성해 인구감소위기를 맞고 있는 지역에 활기를 제고하고, 지속가능한 농촌을 만들기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또 경제 분야에서는 산업단지 내 노후 기반시설 정비 및 편의시설 확충, 사회적 경제기업에 대한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구 유입 효과를 거두기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복지 분야에서는 경북형 아이돌봄 특화사업, 공공산후조리원 건립 등 장차 경북을 이끌어 갈 아동들에 대한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인구 정책의 장기적 접근을 위한 데이터 기반과 휴먼 인프라 양성에도 적극 나선다.

 

디지털 인구지도를 통해 읍면동 수준의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인구감소 대응정책 수립해 맞춤형 인구 정책을 개발하고, 경북의 문화와 자원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하는로컬 크리에이터를 양성해 지역 변화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또 사라져가고 있는 마을을 다시 한 번 찾고 싶은 마을로 재탄생 시킬 지역 활동가를 지원하는 등 휴먼 인프라 양성을 통해 미래 경북의 핵심 세대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인구감소위기에 도-시군이 공동 대응하고 연계해 지역 활력을 도모하고, 살고 싶은 공동체 경북을 만들기 위한 기금 사업간 연계 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앞으로 경북도는 인구감소지역, 관심지역 시군과 연계 협력을 강화하고, 인구감소 대응 공동추진단을 구성하는 등 인구구조 변화에 대비할 전략을 마련해 2024년 지방소멸대응기금사업을 준비도 해나갈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지방시대를 이끄는 경북이 되기 위한 지역경쟁력의 기초가 인구인 만큼 지방소멸대응기금이 경북을 지키고 발전을 기원하는 솟대 역할이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