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북도, 빙어 어린고기 국내 첫 시험 방류 - 빙어 어린고기」종자생산 성공, 안동호 3만마리 시험 방류 -- 내수면 신품종 개발 연구 지속추진, 생태계 회복 및 어업소득 기여

영천시민신문기자 2022. 8. 4. 09:00
반응형

경상북도 토속어류산업화센터는 지난달 29일 안동댐에서 회, 튀김 등 식재료 및 얼음낚시와 같은 유어용 등 중요한 내수면 어자원으로 사랑 받아 온 빙어를 국내 최초로 종자생산에 성공해 어린 빙어 3만 마리를 시험 방류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방류한 어린 빙어는 지난 3월 바닷물과 민물이 만나는 기수역에서(서해 천수만) 확보한 자연산 어미로부터 인공채란을 통해 수정 및 부화했다.

 

5개월간 기른 몸길이 3~4cm 크기의 건강한 종자로 국내에서 어린 빙어를 방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도내 연간 빙어 어획량은 과거 연간 230t(06)에 달했지만, 최근 주요 댐·저수지의 환경변화와 고수온 및 빙어 유전자원의 열성화 등으로 지난해에는 어획량이 6t까지 감소했다.

 

국내에서 빙어 어자원을 복원하기 위해 일부 광역 지방자치단체에서 자원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지금까지 종자생산 기술이 개발되지 않아 수정란 또는 갓 부화된 자어(子魚)를 방류하고 있다.

토속어류산업화센터는 기존의 자원조성 방법에서 탈피해 몸길이 34의 종자 생산에 성공했다.

 

이번 시험 방류를 통해 자원조성 효과를 극대화 한다는 구상이다.

 

또 센터는 도내 낙동강 유역의 어자원을 보존하기 위해 매년 어린 고기 170만 마리 정도를 생산해 방류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빙어와 같이 어업인이 선호하는 경제성 어종인 동자개, 미꾸리 등을 대량 생산해 89월 주요 댐·호 및 하천에 방류할 계획이다.

 

문성준 경북도 수산자원연구원장은빙어 등 어업인이 선호하는 고부가 어종의 종자생산 및 방류 사업을 지속해서 확대하겠다. 내수면 수산자원 회복과 어업인 소득 증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