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천 시

최무선 장군을 배우다… 오감톡톡 특색교육과정

영천시민신문기자 2019. 5. 13. 20:00
반응형


최무선 장군을 배우다… 오감톡톡 특색교육과정
자천초등 전교생 참여



자천초등학교(교장 허홍렬)는 지난 4월 15일부터 26일까지 고장의 위인 최무선의 생애와 업적을 알고 배우며 과학과 발명에 대한 의지를 본받고, 나라 사랑의 마음을 갖기 위해 오감톡톡! 특색교육과정 4월 프로젝트 ‘최무선을 배우다’를 운영했다.


처음으로 ’최무선 알기‘ 활동에서는 최무선 장군에 대한 동영상을 시청하고 생애 및 업적에 대한 조사 활동을 실시하며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고려 후기 영천 출신으로 우리나라 최초로 화약을 개발하고 해전에서 화포를 사용하여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한 장면들을 이야기하며 자연스럽게 최무선과학관 방문과 최무선 과학 꿈잔치 참여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4월 19일에는 전교생이 최무선과학관 관람과 2019 최무선 과학 꿈잔치에 참여했다. 사이언스 라이브쇼, 진포대첩 애니메이션, 함포체험 시뮬레이션, 유물 전시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으로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최무선 장군의 위대함과 우리 고장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최무선 따라하기‘ 활동에서는 화포 제작을 대신해 에어 로켓 제작 및 발사 체험을 실시하였다. 로켓의 발사 원리를 이해하고 제작하며 탐구심을 기르고 제작한 로켓을 발사하는 체험을 통해 과학에 도전하는 자세를 키울 수 있었다.


허홍렬 교장은 “불꽃놀이에만 사용하던 화약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던 최무선 장군이 화약 제조법을 배워 화약을 만들고 각종 화기를 제조했던 것처럼 이번 프로젝트 활동이 학생들의 과학에 호기심을 높이고 미래의 도전하며 창의융합 인재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