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천 시

새로운 음식문화 창조하다… 농가 맛집 영천 3호점 든담 오픈

영천시민신문기자 2017. 2. 14. 08:00
반응형


         새로운 음식문화 창조하다… 농가 맛집 영천 3호점 오픈
                               농가맛집 3호점 ‘든담’ 오픈




농가에서 직접 생산한 농산물과 지역의 식재료로 만드는 향토음식을 맛볼 수 있는 농촌 외식 공간인 농가맛집 3호점 ‘든담’(대표 유병애)이 지난 2일 드디어 문을 열었다. 이날 개업식에 농업기술센터의 정재식 소장과 농촌지도과 이중종 과장을 비롯해 40여 명의 기술센터 직원과 손님들이 참석해 축하했다.


개업식에 찾아온 손님들에게 점심을 대접하기 위해 20여 명의 우리음식연구회원들이 일손을 보태기도 했다. 여러 해 동안 우리음식연구회원으로서 다양한 향토음식점을 찾아가 맛보고 배우고 만들어보며 농가맛집을 준비해 온 든담의 유병애 대표는 “한방음식으로 약이 되는 건강함을 가득 담아 든든한 한 끼를 정성스럽게 담아내고자 ‘든담’이라 이름 지었어요.”라며 “건강한 음식을 제공하여 위안과 치유를 드리는 힐링 공간으로 멀리서도 찾아오게 만들어 갈 계획입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영천농가맛집 3호점 든담 모습       예약 333-2143


농가맛집 ‘든담’은 화남면(신선로 113)의 도로가에 자리 잡고 현대적 감각의 건축물로 눈에 띠기에 찾아가기도 어렵지 않다. 주요 메뉴는 한방 닭불고기, 한방마늘수육과 돌솥밥 등이고 9가지 한방재료를 이용한 물로 요리하는 건강밥상차림이다.
이번 농가맛집 운영사업은 농촌진흥청의 ‘2016년도 향토음식자원화 사업’중 하나로 추진된 것으로 농가맛집을 통해 지역 대표 향토음식을 알리는데서 더 나아가 먹거리와 볼거리를 연계한 관광객 유치로 지역주민의 소득증대에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든담의 점심시간


농가맛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면 농촌진흥청에서는 지역의 향토음식을 발굴하고 보존·계승하기 위하여 향토음식자원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2007년부터 농가맛집을 육성하고 있다. 농가맛집은 지역의 향토음식을 자원화하고 전통 식문화를 보급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역 농산물 활용을 촉진하고 농산물 부가가치를 높여 농가 및 지역의 소득증대에도 기여하고 있다.


그동안 농가단위에서 소규모로 이루어졌던 농산물 가공사업에서 한층 발전된 형태로 ‘음식’을 통한 사업모델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농가맛집 사업을 통해 농가중심의 외식산업 기반을 마련한다는 점에 그 의의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일본의 경우 우리보다 먼저 농가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500개소 이상(2000년기준)이 운영되고 있다.



농가맛집의 개념은 농촌지역에 입지하며 농가나 지역농가에서 생산한 식재료를 활용하여 향토음식 관련 경험, 지혜, 이야기 등이 결합한 식문화 공간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농가맛집 3호점 든담 유병애 대표 부부         예약 333-2143


영천지역에서 2010년 농가맛집 1호점으로 선정된 ‘시루방(대표 장태자)은 떡 생산업체로 농가맛집이 되어 영천의 특산품인 산삼배양근을 이용한 비빔밥 정식 같은 한식 메뉴를 판매하고 있으며 음식 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장태자 대표는 “기존의 떡집이 가진 고루한 이미지에서 벗어나 떡 제조와 판매에만 국한하지 않고 새로운 제품 개발과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우리의 전통을 계승하고 음식문화 발전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라며 “곧 임고면에 이전·개소할 계획이니 많은 관심으로 찾아주시길 바래요.”라고 전했다.

 

농가맛집 2호점 숲속안골길             예약 332-2377



농가맛집 2호점은 2014년에 개소한 ‘숲속 안골길’(대표 이영애)로 괴연동에 소재한다. 괴연못 인근에 위치해 물 맑고 공기 좋은 천혜의 자연 환경을 가져 찾아가는 맛집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숲속 안골길의 이영애 대표는 “1만8,000평의 뒷산과 집 주변의 뽕나무와 감나무 그리고 텃밭에서 얻는 갖가지 자연재료와 천연발효소스를 이용한 음식으로 찾아오는 손님들이 건강한 맛과 행복감을 얻어갈 수 있는 밥상을 만들고 있어요.”라고 소개했다. 이곳의 메뉴는 뽕잎밥과 돔베기피편, 도토리묵전, 표고버섯강정 등 건강하고 맛깔스러운 음식들을 선보이며 성업 중이다.

 

                                                 농가맛집 1호점 시루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