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북교육청 세계시민교육 선도 교사 연수회 개최

영천시민신문기자 2016. 6. 18. 09:00
반응형

 

 

경북교육청 세계시민교육 선도 교사 연수회 개최

 

 

 

함께 살아가는 가치를 일깨우는 교육 방법 탐색

 

 

 

 

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이영우)는 17일(금)과 18일(토) 2일간 경상북도교육연수원에서 세계시민교육 선도 교사 50여명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연수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연수는 총 15시간 이수 과정 중 지난 5월 13일 실시한 3시간 기초 연수에 이어, 심화 12시간 과정으로 운영되었다.

 

세계시민교육은 2012년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제시한 ‘세계 교육 우선 구상(Global Education First Initiatives)’ 중 하나이다. ‘세계시민의식 함양’은 2030년까지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가 노력해서 달성해야 할 범세계적인 교육목표이자 개발목표이며 세계시민교육이 지향하는 바는 보다 평화롭고 정의로우며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것이다.

 

허영식 교수(청주교대)의 “세계시민교육 어떻게 할 것 인가?”라는 주제의 특강을 시작으로 “세계시민교육의 실천 방법 및 실천 사례”를 공유하고, “배움의 환경 만들기”로 진행된 연수에서 주말을 반납한 교사들은 우리 학생들이 지구촌 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과 연대감을 지닐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는데 열중하였다.

 

김동구 기획조정관은 “아직은 우리에게 낯선 개념일 수 있는 세계시민교육을 위해 선생님들이 연수에 열중해주어 감사하며, 연수 내용을 바탕으로 세계를 이해하고, 평화의 가치를 실현하며, 다양성을 존중하면서 타인에 대한 공감과 배려를 실천하는 교육을 선도해 달라”고 당부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