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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중앙선 규제봉, 생활불편과 경제적 피해까지 주고 있어

영천시민신문기자 2014. 11. 2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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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중앙선 규제봉, 시민 생활불편과 경제적 피해까지 주고 있어
경찰 - 국가에서도 안전을 강조하고 안전이 최우선

축협밑 횡단보도 신설 필요

 

 

도로 중앙선의 각종 규제봉이 시민 생활불편은 물론 경제적 피해까지 주고 있어 안전도 좋지만 경제성도 고려해야 하는 대책이 필요하다.
지난 7월 가장 최근에 설치한 영천축협앞 도로 중앙선 완전 차단, 무단횡단 금지 휀스 설치 후 도로변 상인들 대부분은 생활불편과 경제적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지난 7월에 신설한 축협 앞 도로휀스


한 가게 주인은 “축협에 볼일이 하루 2회 이상은 갔다. 횡단금지 휀스 설치 후 1번도 잘 안간다. 휀스를 넘어가는 일 외에는 시청 앞 횡단보도까지, 또는 반대방향(장애인 복지회관 입구) 횡단보도까지 가야하는 큰 불편이 따른다. 둘 중 한곳으로 돌아가려면 너무 멀다. 그래서 휀스를 넘기도 한다”면서 “행정에서 안전을 위해 설치하는 것은 좋다. 그런데 심사숙고하고 주민들과 의견을 교환해 본 뒤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안전을 빌미로 편의주의식으로 규제봉을 설치했다. 장애인 노약자는 물론이고 시민 불편은 개념조차도 없다”고 생활불편을 호소했다.

 

지난 7월에 신설한 영천축협 앞 도로휀스, 이곳은 횡단보도도 없이 마구잡이 식 휀스를 설치했다


또 다른 가게 주인은 “휀스 설치하고는 건너편 편의점에 한 번도 가지 못했다. 담배 커피 등을 사러 하루에도 몇 차례 갔는데, 이제는 가지 않는다. 편의점 피해는 많이 있을 것이다, 편의점 뿐 아니라 옆 식당도 마찬가지다. 피해와 불편이 한 둘 아니다고 한다”면서 “안전을 위해서는 바람직하나 휀스로 인해 학생들이 뛰어넘는다는 것, 노약자들은 허리를 구부려 휀스 밑으로 들어가 넘어가는 등 아찔한 순간이 종종 일어나고 있어 휀스 설치에 대한 안전성에 의문이 간다. 설치시 정말 신중하게 했어야 했다”고 강조했다.


이런 이유를 들고 있는 상가들의 말은 대부분 비슷했으며, 축협을 중심으로 양쪽 상가들은 득보다 실이 훨씬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상가 주인의 말을 듣고 시청 앞 횡단보도에서 장애인 복지회관 입구 횡단보도까지 거리를 확인해 보니 약 3백 미터였다. 3백 미터 길이에 횡단금지 휀스만 설치됐다.

 

지난해 신설한 구경찰서앞 규제봉


한 상인은 “위쪽에 있는 영천농협 앞 횡단보도(연속 설치)처럼 이쪽에도 횡단보도 설치가 시급하다. 도로 구조를 생각하면 어려울지 모르나 시민들의 피해와 불편은 이만저만 아니다. 시민들도 생각해 준다면 하루 빠른 설치가 필요하다. 언론에서 나와 이런 불편도 물으니 그나마 다행이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그리고 구 경찰서앞 작은 규제봉 설치에 대해서 인근 한 건물 주인은 “처음 규제봉 설치에는 몰랐다. 몇 개월 지나다 보니 매출에서 차이가 있었다. 원인은 규제봉 때문에 야간 손님들이 차를 못 돌려 들어오지 않는다”면서 “안전도 좋지만 대책을 만들어 주고 규제봉 설치가 있어야 한다. 현재 4개 정도 제외했으면 한다. 아니면 유자턴 지역을 만들어줘야 한다. 경찰에 이야기 하니 도로 폭이 좁아도 유자턴을 하지 못한다고 한다. 안전도 좋지만 피해도 생각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문로타리에 있는 교동새마을금고도 마찬가지다.
교동새마을금고는 하루 이용객이 중간규모의 농협 못지않다. 주차 공간의 편리로 고객들이 많이 찾아오고 있었다.

 

교동새마을금고 앞 규제봉은 영천성당까지 설치됐다


교동새마을금고 관계자는 “차가 횡단하지 못하도록 중앙선에 규제봉을 설치한지 오래다. 건너편 손님들이 오려면 운동장으로 들어가 신호 받고 온다. 큰 불편은 없으나 몇몇 손님들은 번거로워 들어오지 않고 다른 곳에서 볼일 보기도 한다. 그래서 오래전부터 유자턴을 설치해 달라고 요청(영천시와 경찰서)했으나 ‘폭이 좁아 설치 불가’란 말 외에는 별다른 답이 없다”면서 “여긴 유자턴을 설치해도 가능할 정도의 폭을 가진 것으로 보이나, 좁은 폭을 이유로 아무런 대책도 없고 방치한다는 것은 문제다”면서 “유자턴 설치는 금고 때문만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영천여고 방향에는 있는데, 왜 여긴 없느냐는 말을 자주 한다. 시민들의 편리도 생각할 줄 아는 교통행정이 필요하다”고 했다.

 

교동새마을금고 앞 중앙선 규제봉


이에 대해 이 구간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중앙파출소에서는 “야간에 보면 봉을 무시하고 그대로 무단횡단 유턴 등이 간혹 있어 봉 규제를 더 강화(연결 규제봉 또는 휀스)하려고 한다. 국가 전체적으로도 안전 안전을 강조하고 있다.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남침이 아니다. 그래서 현행 방침을 고수하려고 영천시와 협의를 하고 있다. 시민들의 편의도 생각은 안하는 것은 아니다. 파출소 앞 좌우 회전 등은 자연스레 할 수 있도록 했다.”면서 “축협 중간 횡단보도, 구경찰서앞 규제봉 완화 및 유턴, 교동새마을금고 유턴 등은 도로교통법상 폭이 좁아 어려운 실정이다. 법을 어기고 유턴을 설치할 경우 만약 사고 발생 시 당사자는 행정 책임자를 상대로 법적 소송이 있을 수 있다. 그래서 법을 지키는 것이 최선의 안전이다”고 했다.


중앙파출소는 또 “우리 관할지내에 규제봉 설치를 몇몇 곳 더 할 계획이다. 다른 시민들은 차들의 무단횡단으로 위험이 있다고 한다. 이런 곳은 항상 파악하고 있다. 시민의 편의와 경제성도 고려해 보겠으나 안전을 우선하는 정책은 변함이 없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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