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천 시

2014 NIE 신문·신문스크랩 공모전 심사 결과

영천시민신문기자 2014. 9. 26. 09:00
반응형

 

                2014 NIE 신문·신문스크랩 공모전 심사  결과

 


2014 NIE신문·신문스크랩 공모전 결과 신문만들기 부문에 오소연 학생(포은초등 6년), 신문스크랩부문에 정우진 학생(중앙초등 6년)이 각각 대상을 수상했다.
영천시민신문사와 지역신문발전위원회가 주최·주관한 2013 NIE신문·신문스크랩 공모전 심사가 지난 18일 본사 2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신문만들기와 신문스크랩 2개 분야로 치러진 이번 공모전에는 지역의 초등학생 및 가족들이 참여하여 신문만들기 41편, 신문스크랩 52편 등 총 93편을 심사했다.


지난해 비해 참여작품이 적었지만 학생들이 본사로 직접 방문하여 작품을 접수하는 등 이제 능동적인 참여가 아닌 실질적인 참여로 전환하는 계기가 됐다.
이날 심사에는 최정애 언론재단 NIE강사, 김재진 영천교육지원청 교육지원담당, 고재석 경북일보 사회2부 협의회장, 장칠원 시민신문 편집국장 등 4명이 심사위원으로 참석해 분야별로 평가했다.

신문만들기 대상 오소연 학생 작품(포은초등 6)


신문만들기 심사기준은 내용의 충실성, 레이아웃 완성도, 창의성, 신문의 이해도, 내용의 다양성 등 세부항목을 심사했다. 이번 대회의 수상작들은 예전보다 다소 실력면이 떨어졌지만 무엇보다 학생들이 직접 손으로 만든 것이라 의미가 깊었다.
신문만들기 분야 대상을 받은 오소연 학생의 ‘해피 건강신문’은 신문의 이해도와 완성도가 높아 많은 점수를 받았다. 다만 내용의 다양성은 있지만 충실도가 약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았다.
반면 기사작성을 위한 취재분야와 취재원 선택 등이 우수했으며 사자성어, 삽화, 광고 등 신문의 모든 요소가 있어 대상으로 선택됐다.


이외에도 ‘포은신문’과 ‘우리가족 여행이야기’ ‘승민이의 터키일보’ 등은 학생들의 시각에서 바라본 색다른 세계를 조명하고 직접 취재한 내용을 시각적으로 잘 구성해 보여주었다.
올해 처음으로 열린 신문스크랩은 기사의 재해석, 용어설명, 내 생각 표현하기 등 기본형식에 충실한 작품들이 많았으며 신문만들기보다 우수한 작품들이 많은 것으로 평가됐다.
신문스크랩 대상은 치열한 경쟁 속에 중앙초등학교 6년 정우진 학생에게 돌아갔다.

 

신문스크랩 대상 정우진 학생 작품(중앙초등 6)


정우진 학생의 신문스크랩은 올해 본사에서 발행한 신문 가운데 마을소개 기사를 전부 골라 신문을 스크랩한 후 요약정리, 기사의 재해석, 나의 의견, 알게된 어휘 등 신문스크랩의 표본을 보여주는 작품이였다.
정우진 학생과 함께 대상의 경합을 펼친 홍유정 학생(포은초등 6년)의 작품도 신선함으로 다가왔다. 신문을 스크랩하고 기사의 재해석, 요약정리를 한 뒤 기사를 통해 앞으로 해야할 일들을 알아보고 새로운 정보를 공유하는 등 스크랩의 다양성에서 최고 점수를 받았다. 다만 신문을 스크랩한 것이 아니라 인터넷 신문 출력한 것을 사용해서 아쉽게 최우수에 그쳤다. 


최정애 NIE전문위원은 “비록 모든 학생들이 수상을 하지는 못했지만 작년보다 내용을 선택하는 눈이 날카로워지고 콘텐츠 구성이 더 탄탄해졌다. 신문 만들기나 신문 일기 쓰기가 일회성 활동이 아니라 학생들의 삶과 연계해 지속적이고 연속적으로 이뤄져야 하는 이유이다. 두드리면 열릴 것이다. 올해 아깝게 탈락한 학생들의 내년 선전이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심사결과는 아래와 같다.


■ 신문만들기


▲대상-오소연(포은초등 6년) ▲최우수상-최범수(포은초등 3년) 김동현(동부초등 6년) ▲우수상-우성현(동부초등 6년) 최하빈(영화초등 6년) 오윤지(포은초등 3년) 정승민(포은초등 3년) ▲장려상-조혜미(동부초등 6년) 이다경(영화초등 6년) 조수진(영천초등 3년) 조수영(영천초등) 장석범(포은초등 6년)

 

■신문스크랩


▲대상-정우진(중앙초등 6년) ▲최우수상-홍유정(포은초등 6년) 김희진(포은초등 4년) ▲우수상-기정민(동부초등 5년) 박예진(동부초등 5년) 조영진(동부초등 5년) 박지원(동부초등 5년) ▲장려상-이정혜(영천초등) 정우인(포은초등 6년) 김유종(동부초등 5년) 장현서(중앙초등 5년) 신윤진(신녕초등 6년)

 

신문스크랩 최우수상

신문스크랩 우수상

신문만들기 최우수상

 

신문만들기 최우수상

신문스크랩 최우수상, 신문만들기 우수상(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