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북교육청 올해의 감사우수 공무원 선발

영천시민신문기자 2013. 12. 26. 14:00
반응형

 

 

경북도교육청, 「올해의 감사우수 공무원」선발

 

 

자체감사 활동 평가, 제도개선 및 감사품질 향상 기여

 

 

경북도교육청은 2013년 자체감사 활동을 평가하고, “올해의 감사우수 공무원” 4명을 선발하였다고 밝혔다.

올해의 감사우수 공무원은 한 해 동안의 감사활동을 평가하여 우수한 활동에 대해 격려하여 사기를 진작시킴으로서 감사품질을 높이고, 청렴도와 학부모 만족도를 높이자는 취지에서 올해 처음으로 도입하였다.

선발 기준은 한 해 동안 고질적인 민원을 원만히 처리하거나, 건전한 공직 풍토 조성 및 제도 개선 등을 위해 노력한 자, 창의적인 감사활동을 전개하였거나 노력한 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선발 방법은 담당사무관과 감사관이 추천한 13명의 실적에 대해 외부 전문가와 동료직원이 평가하였으며, 최종 4명을 선발하였다.

감사우수 공무원에게는 근무성적 평가에 가점 부여 및 내년도 보직 선택의 기회가 주어지며, 감사공무원 친목회에서 부상이 수여되고, 본인의 희망에 의해 국내 체험여행도 할 수 있다.

 

감사우수 공무원으로 선발된 공무원들의 주요 사례를 보면,

A 감사공무원은 사립학교에서 납부하고 있는 국유재산 대부료율 5%가 잘못된 것을 지적하고 이를 2.5%인하 받도록 조치하여 총 9천 7백 만원을 환수 받았을 뿐만 아니라, 교육연구시설의 환경개선부담금 규정을 잘못 적용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로부터 6천 7백 만원을 환수 받도록 조치하였음. 또한 유치원의 환경개선부담금 부과기준이 학교가 아닌 노유자시설, 수련시설, 숙박시설 등으로 분류되어 더 부담하는 것을 중앙 부처에 법령 개정을 요구한 사례

B 감사공무원은 사립학교 교원채용 관련 특정감사, 부패취약기관 상시 특정감사, 학교기업 지원사업 운영 특정감사 등을 기획하여 교원 채용의 비리를 예방하고 회계 업무의 투명성과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등 예산 절감과 청렴도 향상에 기여한 사례

C 감사공무원은 학교시설공사 업무 매뉴얼 발간, 학교시설․물품구매 구비서류 정비 등을 통해 학교 업무의 경감 및 전문성 향상 효과를 가져온 사례

D 감사공무원은 고등학교 학교폭력 사안 민원을 원만히 처리하였고, 기간제 교원과 사무직원에 대한 감독청의 징계 불이행에 대한 제재 방안이 없어 사립학교법을 신설․개정토록 건의한 사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실적을 거양하였다.

박선용 감사관은 “감사공무원들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예산 절감과 제도 개선을 이끌어 내는 등 감사 품질이 향상되었으며, 내년에는 감사공무원들이 더 열심히 노력하도록 동기를 부여하여 교육가족이 행복한 명품 경북교육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