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김관용 지사, 신공항 무산 언론 보도에 따른 입장

영천시민신문기자 2011. 3. 28.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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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관용 도지사, 신공항 무산되면 엄청난 저항 따를듯

 

동남권 신국제공항 입지선정 발표가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중앙언론을 중심으로 백지화 될 것이란 전망이 흘러나오면서 경북도는 분주한 하루를 보냈다.

이날(3.28, 월) 김관용 도지사는 이른 아침부터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긴급기자 회견을 자청 해 정부와 중앙정치권을 압박하는 등 마지막까지 안간 힘을 다 쏟는 모습.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지사는 “결과 발표를 하기도 전에 신공항 백지화 얘기가 흘러나오는데, 이는 경제성을 가장한 정치논리와 거대 수도권 논리를 대변하는 것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평가결과가 집계도 되기 전에 경제성이 없다고 한다면 누가 수긍 하겠는가”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그는 “인천공항이나 경부고속도로 등과 같이 과거 어느 국책사업이 이렇게 경제성을 최우선시 한 적이 있느냐”며, “국책사업은 그야말로 국가백년대계를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당장의 경제성 못지않게 국토의 균형발전과 국가 안보적 측면 등 여러 가지 요인들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지사는 “균형발전은 헌법에 명시된 국정운영의 기본가치이지 않느냐”며, “수도권 블랙홀에 지방은 고사 직전이다. 지방은 생존권의 문제다. 공항이 없으면 살길이 없다. 정부와 수도권은 지방에 대해 이해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하고, 상생하는 길을 찾아야한다”며 지방의 절박함을 호소하기도 했다.

 

또한 그는 “경제성도 국내에서의 항공수요만 따진다면, 이는 크게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하고, “중국은 2020년이 되면 244개에 달하는 국내공항을 운영하게 되는데, 이러한 중국의 국내공항에서 실어 나르는 국제항공 수요는 결국 허브공항이 수용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기존의 상하이나 베이징, 인천 등의 허브공항으로는 수용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 전문가의 대체적인 평가”라며, “이번 입지평가에서는 이러한 중국특수 등도 함께 고려해서 경제성을 따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리고 김지사는 “이번 동일본의 대지진에서 보았듯이 공항도 재난이나 재해, 안보 등에 대비해야 한다. 그러므로 국가비상사태를 대비해서 원포트가 아닌, 투포트 시스템으로 가야한다”며, “인천공항과 같은 해상공항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내륙형의 제2관문 공항은 국가안보를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만약, 신공항이 무산된다면’이란 기자의 질문에 김지사는 망설임 없이우려가 현실로 나타난다면, 지방의 거센 반발과 엄청난 분노에 직면할 것”이라면서, “이는 결국 정부와 정치권에 엄청난 부담이 될 것이며, 이에 따른 책임도 정부가 져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김지사는 “또다시 수도권과 지방이 반목하게 되는 일이 없기를 기대한다”면서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여건을 있는 그대로 평가하고, 사실대로 객관적으로 평가해서 입지를 선정하길 기대 한다”고 말하고, 그렇게 나온 결론이면 가덕도건 밀양이건 깨끗하게 승복할 것”이라는 말로 비장함을 드러냈다.

 

김지사는 “지금까지 전 도민이 한데 뭉쳐 달려왔으며, 지역언론과 정치권도 한목소리로 외쳐왔다”는 말로 유치활동을 소회하고, “결과발표까지는 이제 이틀 남았다. 마지막 남은 기간까지 최선을 다해 수도권 논리와 정치 논리에 당당히 맞서 나가겠다”며 각오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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