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낙동강유역 준설선박 기름유출 사고방지 긴급 대책회의

영천시민신문기자 2013. 2. 19. 08:00
반응형

 

 

낙동강유역 준설선박 기름유출 사고방지 긴급 대책회의

 

 

경상북도는 2월 15일(금) 10시 도청 제1회의실에서 지난 2월 6일 구미시 해평면 일선리 낙동강 유역에 정박 중이던 준설장비에서 잔류기름이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앞으로 이와 같은 사고 예방을 위한 10개 관련기관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 이번 회의는 낙동강 유역 준설장비 보상을 담당하는 부산지방국토관리청, 수질 및 환경오염 방재를 담당하는 대구지방환경청과 해당 시·군의 준설선 관리과장 및 환경담당 과장들이 한 자리에 모여 정보를 공유하며 준설선으로 인한 각종 오염 및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향후 준설선 관리 방안 등을 논의했다.

또한, 올해 도내 낙동강 유역에 정박 중인 준설선 23대중 17대에 대하여 준설장비 폐업에 대한 보상금을 지급하여 장비를 철수시키는 등 낙동강유역 내 준설장비를 조속히 처리할 계획이며, 나머지 준설선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순찰을 강화하고 오염사고 및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하도록 했다.

경상북도 이재춘 건설도시방재국장은 현재 지자체에서 낙동강 유역에 정박 중인 선박에 대하여 4대강 사업 이전부터 안전정박, 유류제거 등 꾸준한 계도와 지도관리에 대해 격려하고

○ 또한, 이번 구미 해평 일선리 준설선 기름 유출 사고에 신속한 초동 대처로 오염 확산을 막아준 구미시와 관련기관을 격려했다.

○ 아울러, 앞으로 해빙기 및 우수기 홍수로 인한 준설선 기름 유출로 인한 수질오염사고가 심히 우려되며, 낙동강 유역 준설장비의 조기 철거 및 관리에 최선을 다해 주고 오염사고 발생시에는 신속한 상황전파 및 조기 수습체계 구축으로 환경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전력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