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북도, 도심 미세먼지 측정기“정확성”검증한다- 23개 시군 대기측정소 미세먼지 측정기 69대 등가성평가 실시

영천시민신문기자 2023. 3. 13. 09:00
반응형

경상북도 보건환경연구원은 봄철 기온상승과 함께 고농도 미세먼지와 황사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더 정확한 대기오염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오는 13일부터 도시대기측정소에 설치된 미세먼지 측정기(기준채취기 등)에 대한 등가성평가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등가성평가는 도내 미세먼지 측정기와 국가기준 측정조건에 대한 일치성을 확인하는 작업으로, 미세먼지 측정값의 통일성과 정확성을 보증하기 위한 필수 과정이다.

 

 

실시간 대기정보 및 미세먼지 예보 등에 활용되는 측정기는 평가기준을 모두 통과해야만 한다.

 

연구원에서는 이번 등가성평가를 위해 지난 1월 연구원의 수동측정기4대에 대한 NRMs 평가를 의뢰해 국립환경과학원 미세먼지 정도관리센터로부터 적합인증을 받았다. 올해 23개 시군 평가대상은 총 69대로 기준채취기 43대와 자동측정기 26대이다.

 

NRMs(National Reference Methods System): 국가기준 측정시스템

 

이화성 보건환경연구원 환경연구부장은 미세먼지 측정값의 정확성과 통일성을 위해 도시대기측정소 미세먼지 측정기의 성능(등가성)평가를 엄격하게 실시해 보다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자료생산으로 도민들에게 황사 및 미세먼지 주의보를 신속히 전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