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다시 울리는 포항영일만항 철도의 기적소리- 16일 정기운행 재개, 21년 5월 운행 중단 이후 2년여만 - - 해상운임 회복추세로 재개하는 포항영일만항 인입철도 -

영천시민신문기자 2023. 1. 17. 11:30
반응형

포항영일만항이 해운물류 붕괴 위기를 겪고 다시 일어서고 있다.

 

경상북도는 포항영일만항에서 운행이 중단됐던 인입철도가 16일부터 정기운행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포항영일만항 활성화에 큰 기대감을 안고 개통한 인입철도는 20207월부터 상업운행을 시작했다.

 

하지만, 코로나19와 해상운임의 급격한 상승 등으로 해상물동량이 급감으로 철도 운송을 위한 최소 물동량이 부족해 20215월을 끝으로 철도운행이 중단됐다.

 

 

해상 운임이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하면서 포항영일만항으로의 선복량 증대 및 운임 안정화로 향후 영일만항역을 이용한 철도 이용량이 증가할 전망이다.

 

현재, 계획된 운행구간은 포항영일만항역에서 강릉안인역으로 우드펠릿을 연간 14만톤을 운송할 계획이며, 물동량을 점차적으로 늘여 증편할 예정이다.

 

이경곤 경북도 해양수산국장은 여러 이유로 해운 물류체인이 붕괴돼 선사가 중소 지방항만으로 기항 자체를 기피했으나, 해상운임이 점차적 회복추세로 돌아서고 있다, “다시 시작하는 단계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기대하기보다는 기본을 다지고 물량 증대에 힘을 쏟겠다. 차차 운행 횟수를 늘려 화주들의 물류비 절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