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북 딸기가 해냈다! 국내 최초 로열티 받는“싼타”-‘싼타’ 딸기 국내 최초로 해외 로열티 받는 품종 - - ‘알타킹’ 동남아 수출 주도 -

영천시민신문기자 2022. 6. 28. 09:00
반응형

경상북도 농업기술원(성주참외과채류연구소)은 스페인 종묘회사인 유로세밀라스(Eurosemillas) 등 해외 4개 업체와 자체 육성한 딸기 품종을 판매를 할 수 있는 전용실시권 계약을 체결해 2012년부터 지금까지 6600만원의 로열티 수익을 올렸다고 밝혔다.

 

지역 딸기 농가는 1990년대 중반부터 일본에서 들여온 장희(아키히메)와육보(레드펄) 품종을 90%이상 재배해 왔다.

 

우리나라가 2002년 국제식물신품종보호동맹(UPOV)에 가입하면서 도입 품종에 대한 막대한 로열티도 지불해 왔다.

 

농가의 로열티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도에서는 2006년부터 국산 품종 개발을 시작해싼타’,‘알타킹15품종을 육성해 왔다.

 

 

이를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경북에서 육성한 딸기 품종이 재배되면서 로열티를 주는 나라에서 받는 나라가 됐다.

 

해외에서 최초로 로얄티를 받은 딸기싼타품종은 2012년에 유로세밀라스와 중국내 판매를 목적으로 전용실시권 계약을 체결했다.

 

지금까지 중국에서 싼타 누적 재배면적 약 65.2ha에 해당하는 딸기 묘를 판매해 5000만원의 로열티를 받았다.

 

특히, 싼타는 수확시기가 가장 빨라 중국에서는 성탄절에 맞춰 생산 판매 되면서 성탄홍(聖誕紅)으로 불리며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 외에도알타킹’,‘허니벨’,‘베리스타품종도 베트남, 중국, 우즈베키스탄 등 5개국에 전용실시를 해 약 1700만원 로열티를 받았다.

 

이들 품종은 품질이 우수해 K-딸기 수요는 더욱 늘어나는 추세에 있다.

 

김천지역을 중심으로 재배가 많이 되고 있는알타킹은 수출용 프리미엄 딸기로 동남아시아에서 각광받고 있다.

 

2020년 싱가포르, 태국에 1.9t 첫 수출을 한 후 2021년에는 홍콩, 베트남 등 총 6개국에 35.5t을 수출하면서 18배나 증가하는 실적을 올렸다.

 

또 올해는 지금까지 K-베리 프리미엄 품종으로 선정, 수출국이 8개국으로 늘어났고, kg3만원 이상 높은 가격으로 동남아시아에 수출돼고 있다.

 

한편, 농업기술원은 해외에서 각광받는 싼타, 알타킹과 같은 품종의 우량묘를 농가에 보급하기 위해 지역 딸기 육묘 전문업체인 감로딸기영농조합법인, 굿파머스그룹 등 6개 업체와 통상실시권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신용습 경북도 농업기술원장은 앞으로 지역 농가 소득향상을 위해 고품질의 딸기를 많이 생산할 수 있는 전자농업 기반으로 전환해 수출 주도형 딸기산업으로 육성하는데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