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고교 수업 선택도 쇼핑하듯! 학생 선택권 확대- 경북교육청, 일반계고 교육과정 박람회 개최 지원

영천시민신문기자 2022. 5. 26. 20:30
반응형

경북교육청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을 대비해 교육과정 다양화와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해일반계고 교육과정 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교육과정 박람회는 학생의 과목 수요를 미리 파악해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학생은 학업 계획을 스스로 설계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학습 동기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고등학교 과목 안내 교육과정 설계 컨설팅 맞춤형 대입 전략 상담 등으로 구성되는 교육과정 박람회는 개최를 희망하는 학교에 비용을 지원하고, 박람회 운영을 위한 각종 자료 제공 및 경북교육청 교육과정 지원팀의 컨설팅도 시행한다.

 

 

고등학교 과목 안내는 교사들이 과목 내용, 공부 방법, 관련 학과와 직업 등에 대해 설명하며, 교육과정 설계 컨설팅에서는 진로와 관련된 과목들을 알맞은 시기에 들을 수 있도록 개인별 학업 설계서 작성을 돕는다.

 

예천지역 3개 고등학교(경북일고, 대창고, 예천여고)525()부터 27()까지 대창고등학교 일원에서 관내 중고생을 대상으로연합 교육과정 박람회를 개최한다.

 

교과 상담 부스와 대학생 멘토링 부스를 설치해 과목 선택과 공부 방법 안내 및 진로 상담을 제공하며, 분야별 유명 강사를 초청해 진로 강연을 시행한다.

 

박람회 첫날에만 250여 명의 학생과 교사 등이 방문했으며, 자녀 진학 지도를 위한 학부모와 벤치마킹을 위한 도내 교사의 방문도 이어지고 있다.

 

박람회에 참가한 경북일고의 한 학생은 교육과정 박람회를 통해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으며, 특히 경찰행정학과에 진학하고 싶은데 이를 위한 선택과목 결정에 길잡이가 되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권영근 교육국장은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과목을 직접 고를 수 있는 선택권 확대가 핵심이며, 학생의 이러한 권리를 존중하고 보장하기 위해 경북형 고교학점제 운영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