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북교육청,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업무 담당자 설명회 개최-‘직업계고 학점제? 슬기로운 교육과정!’슬로건으로 교원 소통 시간 마련

영천시민신문기자 2022. 4. 28. 14:30
반응형

경북교육청은 지난 26() 금오공업고등학교에서 직업계고등학교 교사 80명을 대상으로‘2022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업무 담당자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직업계고 학점제는 일반고 고교학점제 도입에 앞서 2020학년도 마이스터고등학교 도입, 2022학년도 특성화고 도입으로 전체 직업계고에 고교학점제가 도입되어 시행을 한다.

 

직업계고 학점제는 진로에 따라 다양한 코스(과목)를 선택·이수하고,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교육과정 이수 운영 제도이다.

 

전공 및 부전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해 필요한 과목들을 꾸러미 형태로 만들어 놓은 코스가 직업계고 학점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올해는 전체 직업계고를 학점제 선도학교로 지정해 학교별 여건과 특성에 적합한 학점제 운영 모형, 학업 설계지원을 위한 학업계획서 작성 및 상담, 학점제 이해도 제고를 위한 학생 및 학부모 연수 등 학점제 전반적인 운영을 지원한다.

 

이번 설명회는직업계고 학점제? 슬기로운 교육과정!’이란 슬로건으로 직업계고 학점제 추진 방향 직업계고 학점제 컨설팅 및 지원 나이스 수강신청 시스템 사용방법 등으로 구성했다.

 

경북교육청은 설명회 추진에 앞서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컨설팅 및 지원을 위한직업계고 학점제 지원단을 구성했다.

 

교장, 교감 및 교사 총 25명으로 구성된 지원단은 각 교사별 전문분야와 계열을 고려해 학교별 담당자와 매칭을 통해 밀착형 컨설팅을 실시한다.

 

아울러 학교별 학점제 현안 공유 및 컨설팅을 통한 해결방안 모색 등 학점제 운영 내실화를 위해직업계고 학점제 협의체도 구성했다.

 

5팀으로 구성된 협의체는 경주공업고(공업), 금오공업고(공업), 구미여자상업고(상업), 한국생명과학고(농업수산), 경북생활과학고(가사보건)를 각 협의체의 중심학교로 지정·운영한다.

 

김정한 창의인재과장은 직업계고 학점제는 기존의 경직된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학교별 여건과 특성을 반영한 유연하고 슬기로운 교육과정으로 운영되어야 한다.”학점제 지원단 및 협의체 구성, 학생성장경로 모형 제작·배포, 5월 개통 예정인 직업계고 학점제 포털 등 내실있는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통해 학점제가 학교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