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북도 건축 혁신 자문위원 발족식 개최- 29일 도청에서 건축 혁신 자문위원 24명 위촉 --‘천년건축’문화 선도, 경북형 미래주거모델 발굴 -

영천시민신문기자 2021. 12. 30. 14:30
반응형

경상북도는 29일 도청에서 천년 후를 내다보는 건축물을 만들어 미래의 자산으로 후손에게 물려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건축혁신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발족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에 구성된 경북 건축혁신자문위원회는 김광현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배병길 총괄건축가를 공동위원장으로 대구경북을 비롯한 전국의 건축분야 전문가와 건설도시국장을 포함한 24명으로 구성됐다.

 

이번 자문위원회는 양동마을하회마을처럼 역사와 함께 숨 쉴 수 있는 건축유산들이 국가적으로 흔치않은 현실에서 건축물의 기능적 수명과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천년 건축건설방안과 건축물의 장()수명화와 성능향상을 통한 경북형 미래주거모델을 발굴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 앞으로 건축 혁신 포럼 참여 및 연구용역 자문 등의 활동을 할 계획이다.

 

공동위원장을 맡은 김광현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와 배병길 총괄건축가는 위원들 하나하나가 도민을 대표하는 전문가라는 생각으로 오래가면서도 디자인적으로나 기능적으로 경북의 역사적 가치를 대표하여 후대에 물려줄 수 있는 건축모델을 마련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경북도의 건축정책 구상을 밝혔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오늘 발족식을 시작으로 건축계 전문가들의 힘을 모아 천년을 내다보는 디자인의 공공건축물과 미래 주거문화에 부합하는 주택모델을 발굴하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내년을 미래의 건축자산을 만드는 건축대전환의 원년으로 삼겠다. 경북만의 건축문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자문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