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천 시

간병로봇 등장… 논문집 10월호 논문 게재 로봇캠퍼스 1학년 재학생

영천시민신문기자 2021. 11. 1. 17:30
반응형


간병로봇 등장… 논문집 10월호 논문 게재
로봇캠퍼스 1학년 재학생

 


한국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는 10월 20일 로봇자동화과 1학년 학생(김동현 서필원 배종석)으로 구성된 학습동아리 ‘RBRV’팀(지도교수 김현돈)의 논문이 등재 학술지 논문집에 최종 게재되는 성과를 이뤘다고 밝혔다.
‘RBRV’팀은 지도교수 김현돈 교수와 공동으로 ‘합성곱 신경망(CNN)기반 의약품 인식기 설계’라는 주제로 논문을 투고하여 대한임베디드공학회 논문집 10월호에 게재된다.
2년제 대학생이 논문을 게재하는 일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이들의 성과가 더욱 주목받는 것은 입학한지 불과 6개월만에 이뤄낸 쾌거이기 때문이다.
‘RBRV’팀은 이에 앞선 10월 6일 ㈜오므론에서 주최한 ‘2021 오므론 대학생 스마트팩토리 아이디어 어워즈’에서 영예의 대상을 수상하기까지 했다.

 


‘환자의 얼굴을 인식하여 약을 시간에 맞춰 챙겨주는 간병로봇’으로 경진대회에 출전하여 환자와의 대면접촉 없이 간병로봇이 약이나 물품을 대신 전달함으로서 코로나19로 인한 의료진의 감염 위험성을 낮추고 방호복에 따른 활동제약을 해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를 받았다.


이들이 구현한 간병로봇은 자율주행 모바일로봇과 협동로봇에 인공지능(AI) 딥러닝 기술을 결합한 것으로 의사의 진단서에 따라 복용시간에 맞춰 의약품을 선별 및 적재하고 얼굴 인증을 통해 처방된 약을 환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이다.
김동현 학생은 “약 6개월간 학업과 병행하여 연구과제를 준비하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신기술을 로봇에 접목하여 직접 연구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좋았다”며 “적극적으로 지원해주신 교수님과 함께 한 팀원들 덕분에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김현돈 교수는 “학술등재지에 2년제 대학 신입생이 저자로 참여해서 논문을 게재하는 경우는 매우 이례적이다. 하지만 입학과 동시에 스터디 활동 등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DB 구축부터 성능검증까지 많은 시간과 열정을 투자한 결과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로봇캠퍼스는 오는 11월 8일부터 수시2차 신입생 모집을 시작한다. 모집은 △로봇기계과 △로봇전자과 △로봇자동화과 △로봇IT과 등 4개 학과에서 이뤄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