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김상헌 경북도의회 의원 대표발의「경상북도 청년 기본조례 일부개정조례안」상임위 심사 통과- 청년 주거 안정 및 주거 수준 향상 지원 정책 마련

영천시민신문기자 2021. 10. 2. 09:00
반응형

김상헌 경상북도의회 의원(포항, 더불어민주당)이 대표 발의한 경상북도 청년 기본조례 일부개정조례안1()에 소관 상임위원회인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심사를 통과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청년사회·경제 실태조사(2020)’에 따르면 청년채무발생 사유 중 주거비 마련이 42.9%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통계청 가계동향조사 마이크로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국 30세 미만 청년 1인 가구의 지출 중 약 40%를 주거비에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날 만큼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이 매우 큰 실정이다.

 

김상헌 도의원

 

 

이에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경감하고 주거 안정 및 주거 수준 향상을 위해 해당 조례가 마련됐다.

 

본 조례는 청년들에게 주택임차보증금 및 차임의 보조, 보증료 지원 등에 관한 대책을 수립 및 시행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상헌 의원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이 나날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청년들의 주거 안정 지원에 관한 근거를 마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며 해당 조례를 통해 경상북도 청년들이 주거비에 대한 부담을 덜고 나아가 안정적으로 지역에 정착해 지역 공동체 활성화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본 조례안은 오는 1014() 326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되어 시행될 예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