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천 시

완산동 통장 선출 시청 홈페이지에 공개

영천시민신문기자 2017. 11. 28. 08:00
반응형


                        완산동 통장선출 시청홈페이지에 공개
                                  주민에게 동등한 기회 부여
                                  7.10통 대상, 투명행정 추구




지역의 통장선출과 관련된 내용이 영천시청 홈페이지에 상세히 공개됐다. 읍면동 업무의 이례적인 공개가 투명행정으로 이어져 주민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완산동은 11월 1일, 10통(영천초등 앞 일대) 통장선출 공고를 영천시청홈페이지 게시한데 이어 14일에는 완산동 7통(공병대 부지 앞 일대)통장 선출공고를 같은 방식으로 고시공고 코너에 올렸다. 영천시 이?통장 선출과 관련해 금호읍에서 2015년 5월 금호읍 원제2리(금호윤성모닝타운) 이장 추천공고를 간단하게 게시한 사례는 있었지만 선출관련 내용을 상세히 공고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선출공고에는 입후보자 등록기간, 등록장소를 포함해 관련내용이 모두 공개돼 있다. 입후보등록 자격요건으로 공고일 현재 해당 통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고 거주하면서 주민들의 신망이 두텁고 주민을 지도 할 수 있는 사람으로 봉사정신이 투철하고 책임감이 강한 사람, 통 발전을 위하여 사명감이 강하고 애향심이 투철한 사람(정당 미가입)으로 명시했다.


제출서류는 통장지원신청서, 이력서, 각기 세대 및 주소를 달리하는 만19세 이상의 해당 통 주민 10명이상 추천서 각 1부이다. 선출방법은 후보자가 1인일 경우 자체 심사 후 선출된 것으로 하고 2인 이상 경쟁자가 있을 경우 주민총회에서 투표에 의해 다수 득표자를 선발한다.


또 통장후생복지와 관련 월정수당(20만원), 상여금(년200%), 회의참석수당(2만원/월2회), 고교생자녀 장학금 선발 지급, 통장의 임무수행과 관련한 편의 제공 등을 소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통장의 주요활동에 대해서도 상세히 소개돼 있어 눈길을 끈다. 통의 발전과 자치활동에 관한 결정 추진 또는 지도에 관한 사항, 주민의견 전달 및 주민화합과 이해 조정.편의증진.봉사.시정홍보, 의료보험 업무 및 운영에 관한 지원 협조, 기초생활수급자 관리 및 구호물품 전달, 전입신고 사후확인(월 2회) 및 적십자회비.취학아동 통지?민방위교육통지서 등 각종 홍보물(고지서) 배부, 반장 및 통 개발위원회 운영, 월례회의(월 2회) 및 수시?임시회의(행사) 참석, 새마을 남여 지도자 추천, 기타 동장이 요구하는 사항 등이다. 임기는 2년으로 하되 2회 연임할 수 있다.


윤치희 완산동장은 “경쟁자가 있으면 잡음이 생길 수도 있다. (통장을 하고 싶어도) 방법을 몰라 고심하는 분이 있을 수 있다. 누구에게나 기회를 동등하게 주기 위함이다.”라며 ”마을마다 별도로 공고문을 10장씩 부착했다. 주민들에게 상세히 공개해서 원칙대로 정확하게 하자는 의미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동부동 한신더휴영천퍼스트 아파트에 53통(101.102.105.106동), 54통(103.104.109.110동), 55통(107.108.111.112동) 등 3개 통 설치가 영천시의회 제187회 임시회를 통과함에 따라 수일 내 통장선출을 위한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