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천 시

북안천 생태하천 공사, 삼양연마 다리 새롭게 교체 두고 논란

영천시민신문기자 2016. 1. 18. 09:00
반응형

 

 

              북안천 생태하천 공사, 삼양연마 다리 새롭게 교체

                  주민 - 예산으로 개인회사 혜택주는 것 아니냐
            행정 - 노후 교량 교체 공사, 도로 유지보수와 같은 이치

 

 

 

북안천 생태하천 공사를 하면서 도남동 입구 삼양연마(봉동)로 들어가는 다리를 새로 시공하고 있는데, 영천시 예산으로 개인회사 다리 공사를 한다는 주민들의 지적이 나오고 있다.


북안천 생태하천 공사는 지난해부터 실시했으며 시작 당시는 삼양연마 다리는 그대로 두거나 아니면 삼양연마 입구에서 조금 더 내려가면 도남교가 나온다. 도남교에서 좌회전으로 제방을 타고 가면 되도록 했다. 이를 위해서는 다리 입구 개인 집을 행정에서 사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른다. 그래도 이 방안으로 공사를 추진하면 예산이 다소 절감된다는 것이다.

 

삼양연마 노후 다리, 삼양연마 직원(60명)과 관계자들이 얼마전 까지 이용한 다리다

 


그러나 지난달 갑자기 삼양연마로 들어가는 다리를 모두 철거하고 새 다리 건설을 위한 임시가교를 설치했다.
이를 본 주민들은 “전에 부터 다리에 대해 말이 많았다. 새로 한다 안 한다 등의 말이 많았는데, 도남교를 지나 제방을 이용해 들어가는 방향으로 한다는 말이 있었으나 결국 그것은 무산되고 새로운 다리를 그 자리에 놓는다는 것이다”면서 “하천공사 예산이 많은 것으로 안다. 하천공사 예산 중 다리공사 예산도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시 예산을 들여 개인 공장으로 가는 다리를 신설한다는 것은 뭔가 이상한 일이며, 혜택을 주는 것처럼 보인다. 이 일대는 삼양연마 뿐이다. 다른 사람들은 이용하는 사람들이 없다.”고 했다.

 

북안천 생태하천 공사중 삼양연마 다리를 새롭게 교체하기 위해 가교를 놓았다

 


또 한 주민은 “당초 사업 설명회에서는 위에 있는 작산교에서 우회전해 제방타고 내려오는 것이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바뀌었다”면서 “다리도 다리지만 하천공사도 공장 땅을 양보하면 하천이 굽어 내려가는 것을 조금이나마 피할 수 있는데 공장 땅은 하나도 양보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지역구 의원인 김순화 시의원은 “전에는 도남교로 우회해서 통행한다는 말이 있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다리가 없어지고 새로 공사를 한다는 것을 알았다”면서 “새로운 다리 시공에 대해서는 전혀 설명들은 일은 없다”고 했다.

 

삼양연마 구 다리 모습


이춘우 시의원은 “생태하천 공사로 공장 현장에 찾아간 적이 있다. 시민을 위해 양보를 권유했으나 별 다른 대화가 없었다. 이후는 다시 연락하지 않았다”고 했다.


모석종 시의원은 “의회에서 통보는 받았으나 설계 변경 등 기본 사항 외 사항이 일어나면 의회에 모두 심의를 받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영천시 재난하천 담당부서에서는 “신설하는 다리는 아니다. 노후 다리를 교체하는 것이다. 하천 시설은 국가시설물이므로 유지 보수해야 한다. 도로 유지 보수하는 것과 같은 이치다. 노후 다리는 안전을 위협하므로 관리부서인 행정에서 점검하고 안전하게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이런 이치에서 다리를 교체하는 것이다”면서 “개인을 위해서 하는 것은 아니다. 공익을 위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삼양연마 직원들만  다리를 이용하고 있다

 


담당부서는 또 “다리를 건너면 삼양연마 뿐 아니라 농사를 짓는 농지도 있다. 농민들도 이용하기에 새로운 다리를 만들고 있다. 이전에는 2가지 안이 있었다. 도남교에서 제방으로 들어오는 것과 새롭게 교체하는 것 2가지가 있었다. 제방으로 오는 것은 큰차 통행이 불가능하다고 했다. 그래서 대구지방환경청에서 현장 실사를 거쳤다. 차 통행수, 농민 수 등과 노후화를 감안해 교체를 택했다. 폭도 7m에서 5m로 줄여서 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생태하천 공사는 총 예산 85억원(동식물 생태보호 시설, 환경모니터 등 포함)이며 이중 다리 공사 예산은 7억원이다. 길이는 작산에서 도동 금호강 합류지점까지다.

 

삼양연마 공장이 제방과 가까이 있어, 공장 범람 예방하는 옹벽이  하천으로 너무 나와 있어 하천 전체 흐름이 심한 급커브를 이루고 있다

 


이에 대해 삼양연마에서 30년 이상 근무한 생산부장은 “78년 대구에서 공장을 영천에 옮겼다. 당시 허가가 먼저 났다. 현장을 보니 강 건너였다. 그래서 우리가 다리를 놓았다. 다리를 놓고 영천시에 기부체납 하려니 안전상 어려워 결국 하지 못했으며 오늘까지 내려오고 있다.”면서 “우리는 하천공사 보다 그대로 두는 것이 좋았다. 그러나 공사로 인해 하천 모습이 전체적으로 바뀌므로 협조 차원에서 다리공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판단으로 시행되고 있다. 앞으로 기업이 사회 환원 차원의 이미지를 높여 나갈 것이다”고 설명했다.

 

 북안천에서 내려오는 많은 량의 비가 강을 가득 채우며 내려가고 있는 모습인데, 우측 옹벽부분에서 급커브를 형성하며 내려가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