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인․공무원 전통시장 혁신을 위해 머리 맞대
11. 26~27 양일간 안동에서 경상북도상인워크숍 개최
유통시장 환경변화에 따른 선제적 대응방안 모색
올해 전통시설 활성화 사업에 366억원 지원, 2016년 198억원 확보
경상북도는 26일~ 27일 양일간 안동 한국국학진흥원에서‘협동과 연대의 공생사회’라는 주제로 ‘2015 경북상인워크숍’을 개최했다.
※ 전통시장 현황
- 전통시장 수 : 200개(전국 1,536개의 13%, ’14말 현재)
- 상인수 27,700명(전국 367천명의 7.5%,’14말 현재)
* 상인 평균연령 : 55세, 50세이상 73%
- 점포수 16,200개(전국 210천개의 7.7%, ’13말 현재)
이번 워크숍은 상인 간 상호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현안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상인 120여명과 공무원․유관기관 직원 40여명 등 160여명이 참석했다.
첫째 날(26일)은 경북도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전통시장 지원정책 설명을 시작으로, 안동소방서의 겨울철 소화기 사용법, 겨울철 시설관리, 화재보험 안내 등 특히 최근 강조되는 동절기 화재예방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도내 선진시장의 활성화사례를 발표하고 현장투표를 통해 우수사례를 선정, 시상하여 상호 간 벤치마킹의 기회를 마련했다.
특히 경북도는 올해 시설현대화 사업 등 366억원을 지원했으며 내년 지원예산도 198억원을 확보하는 한편, 중기청 공모사업인 문화관광형시장, 골목형시장, 주차장사업 선정에 주력을 다해 금년 수준을 웃도는 지원을 하겠다고 밝혀 큰 호응을 얻었다.
둘째 날(27일)에는 경북상인연합회장의 ‘기업가정신’ 강의를 통해 시대에 부흥하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상인의식을 역설했으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마케팅지원실장의 ‘온누리상품권 사용방법과 이해’강의에서는 최근 특별할인판매에 따른 상품권 부정유통 근절에 초점을 두고 상인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워크숍에서 참석자들은 그 동안 정부의 지원으로 H/W는 어느 정도 완비되었다고 보나 이제는 사람을 모으는 기술개발, 사람이 모이는 시장 만들기에 매진할 때 라고 판단하고 문화관광형 등 특화시장 만들기, 선진시장 벤치마킹, 마케팅 활동 강화, 판매기법 개발 등 S/W개발 필요한 시점이라고 의견을 모았다.
한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자료(2013. 12월)에 의하면 시장활성화 사업을 실시한 시장과 미실시한 시장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실시시장은 미실시 시장에 비해 매출증가 점포비율 5.2배, 고객증가 점포비율 4.6배, 상인·고객만족도 1.9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설현대화 등 전통시장 지원사업이 직접적인 매출증가로 이어져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도 이강창 민생경제교통과장은 “올해는 메르스 여파와 경기불황으로 전통시장이 유독 어려움을 겪었다.”고 상인들을 위로하면서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서로의 경험과 경영철학을 공유하고 전통시장을 살리는 데 머리를 맞대서, 전통시장이 다시금 자생력을 갖추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2015 경상북도 전통시장 상인워크숍
|
전통시장 지원정책 설명, 마케팅 교육, 지역 상인회 간 정보 교
류를 통한 경쟁력 있는 선진상인 육성 |
❍ 기 간 : 2015. 11. 26(목) ~ 11. 27(금) / 2일간
❍ 장 소 : 한국국학진흥원(안동)
❍ 주 관 : 경북상인연합회
❍ 참 석 : 160명 정도(상인대표, 공무원 등)
❍ 내 용 : 지원정책 소개, 안전관리요령,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근절교육 등
시 간 |
내 용 |
비 고 | ||
11.26 (목) |
12:00~12:30 |
30’ |
◦참석자 등록 |
|
12:30~13:30 |
60’ |
◦시·군 전통시장 특산품 관람 |
||
13:30~13:50 |
20’ |
◦개회선언, 인사말씀 |
경북상인 연합회장 등 | |
13:50~14:30 |
40’ |
◦’15년 전통시장 지원정책 및 ’16년 정책방향 설명 |
도 담당사무관 소진공 과장 | |
14:30~15:00 |
30’ |
◦전통시장 안전관리교육 - 소화기사용법, 겨울철 시설관리, 화재보험 |
안동소방서 손해사정사 | |
15:00~18:00 |
180’ |
◦전통시장 활성화 사례발표 |
계명마케팅 연구소 | |
18:00~21:00 |
180’ |
◦화합한마당 |
||
11.27 (금) |
09:00~10:00 |
60’ |
◦상인조직의 역량강화(기업가정신) |
경북상인 연합회장 |
10:00~11:00 |
60’ |
◦온누리상품권 사용방법과 이해 - 부정유통 근절교육, 가맹점 가입요령 |
소진공 실장 | |
11:00~12:00 |
60’ |
◦’16년 전통시장 활성화 아젠다 발표 |
계명마케팅연구소 소장 |
전통시장 활성화 추진현황 및‘16년 추진계획 |
경상북도 전통시장 담당
1. 지금까지 추진현황 및 지원실적
1-1 전통시장 현황
ㅇ 전통시장은 200개(전국 1,536개의 13%, ’14말 현재)
ㅇ 상인수 27,700명(전국 367천명의 7.5%,’14말 현재)
* 상인 평균연령 : 55세, 50세이상 73%
ㅇ 점포수 16,200개(전국 210천개의 7.7%, ’13말 현재)
1-2. 그간의 지원실적(’99년 ~ 현재)
ㅇ 총계 : 3,518억원 ※ ’15년 : 366억원
ㅇ 세부내역
- 시설현대화(’02~’15년) : 292개시장, 2,871억원(’15 : 23개소 253억)
- 클린 5일장 (’99~’15년) : 210개시장, 337억원(’15 : 19개소 33억)
- 좌판설치 (’12~’15년) : 15개시장, 15억원 * 765개 (’15 : 5개소 3.3억)
- 문화관광형 시장(’09~’15년) : 11시장, 179억원(’15 : 8개소 41억)
- 골목형 시장(’15년) : 5시장, 26억원
- 중소유통물류센터 건립 : 3개소 80억원
- 야시장(’15년) : 1시장, 10억원
※ 온누리 상품권 판매실적 (‘09~’15.10) : 992억원
∙ (’09)7, (’10)24, (’11)46, (’12)191, (’13)130, (‘14)178, (‘15. 10월) 416
∙ 전통시장 상품권 가맹률 71%
2. 2016년도 추진계획
2-1 추진방향 : 안전하고 사람이 북적이는 시장 만들기
ㅇ‘16년 예산 : 총 약 198억원(문광형, 골목형, 주차장은 제외)
2-2 세부 사업내역
< 시끌벅적 시장 만들기 >
- 문화관광형 시장 신규 3개시장 이상(공모사업)
- 골목형 시장 신규 3개시장 이상(공모사업)
- 청년상인 창업지원 3개시장 810백만원
- 장보기 투어 46백만원(50회, 3천명)
- 장보기 및 배송지원 170백만원
- 공동마케팅 4회(설, 추석, 휴가철, 연말) * 정부 소비진작책 대응
- 온누리 상품권 가맹률 71% → 80%
* 온누리 상품권 판매추진 400억원(목표액)
< 안전한 시장 >
- 긴급한 화재안전시설 개보수 : 51개시장 21억원
* 긴급보수 및 점검이 필요한 소방, 전기, 가스시설
- 국민안전처, 중기청, 시군 등과 합동점검 시행 및 법적용 강화
< 인프라 구축 >
- 시설현대화 17개시장, 124억원(국 76, 시군 45, 자 3)
- 주차장(기금사업)
- 클린 5일장 26개시장, 38억원(도 12, 시군 26, 자 0.2)
- 좌판설치 167개, 3.3억원
- 상인조직 육성(상인연합회 인건비, 2명) 38백만원
< 상인역량강화 >
- 선진시장 견학 30백만원
- 상인대학운영 : 12개시장 500명 교육
- 전시회 운영 80백만원(우수상품전시회 70, 전국우수시장 10)
- 상인 워크샵 20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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