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북도, 안전한 디지털 대도약을 위한 큰 걸음 시작!!- 지역 정보보호 생태계 조성 위한 협력모델 발굴 박차 --‘지역전략산업’과‘정보보호산업’융합 촉진, 안전한 디지털 전환 선도

영천시민신문기자 2023. 2. 16. 17:00
반응형

경북도는 15일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에서 대구시·대학, 연구기관, 지역기업 30여명이 모인 가운데 지역 내 정보보호 자생력 강화를 위한 대경권 정보보호 산업 육성 협의체킥오프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경북도, 대구시, 한국인터넷진흥원, 포항테크노파크,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과 포항공대를 포함한 5개 대학, 지역의 정보보안·ICT 관련 11개 기업이 참석해 2022년 대구경북 정보보호 산업 육성 추진경과, 협의체 출범 및 정보보호 산업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최근 디지털 가속화로 산업 전 분야 사이버 공격이 증가함에 따라 피해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사이버 공격은 기업 활동 자체를 중단할 뿐만 아니라 국가산업 전반을 위협하고 있다.

 

 

 

해외 선진국에서는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국가산업기업을 보호하기 위한 보안 기준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수요로 글로벌 사이버보안 시장은 3년간 연평균 8~10%대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다.

 

* 출처 : 시장조사기관 STATISTA(2021) 발표

 

정부에서도 디지털 선도국가 도약을 위해 지난해 10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을 통해 사이버 보안을 혁신기술 분야로 지정해 신전략산업으로 육성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경북도는 지난해부터 대구시연구기관대학기업과 함께 지역 정보보호 산업을 육성하고 정보보호 산업이 신성장 동력으로 지역의 새로운 활력이 되기 위한 방안을 적극 모색해 대구시와 대경권의 정보보호 수요조사 용역을 추진 중에 있다.

 

킥오프회의를 시작으로 경북도는 대경권 정보보호 산업 협의체워킹그룹을 지속 운영해 지역 전략산업 연계 정보보호 기업 육성, 기술개발실증지원, 테스트베드 구축, 정보보호 우수인력 양성 등 대경권 정보보호산업 육성 전략을 수립해 3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역거점 정보보호 클러스터 구축사업공모 유치에 힘 쏟을 계획이다.

 

김경숙 경북도 정보통신과장은 지역 전략산업과 정보보안산업 융합 촉진을 통해 경쟁력 있는 지역특화 보안 우수기업 육성과 인재 발굴육성 생태계를 조성하고, 안전한 디지털 전환 촉매제로서 지역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