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북도, 경로당 행복도우미와 어르신복지 품격 높인다- 총 190억원 지원, 지난해 보도 30억원 증액 -- 행복도우미 처우 개선, 어르신복지 서비스 질적 향상 -- 행복도우미 역량 강화, 시군간 복지..

영천시민신문기자 2023. 1. 19. 17:00
반응형

경상북도 노인복지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 잡은 경로당 행복도우미 사업이 행복도우미 처우개선어르신복지 서비스의 질적 향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으며 계묘년 신바람 나는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경북도는 경로당 행복도우미 사업에 지난해 보다 30억원 증가한 190억원을 편성해 이들의 처우를 개선하고 어르신복지 서비스의 질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행복도우미들의 조끼·가방·수첩 제작비와 식비 등을 포함한 복리후생적 성격의 예산을 신설해 편성했고, 행복도우미 20명을 더 증원해 더 많은 어르신들에게 더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또 행복도우미 역량 강화를 위해 상담기술, 프로그램 개발 등의 교육을 진행하고, 시군 간 연합교육, 벤치마킹 등을 권장해 지역 간 사업수준의 격차를 줄여 복지서비스의 상향평준화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경로당 행복도우미 사업은 초고령화 시대에 접어든 경북도가 실천하는 대표적인 어르신 복지정책이다.

 

그간 마을 어르신들의 사랑방으로 이용되던 경로당에 행복도우미를 배치해 어르신들의 건강, 여가, 교육, 복지를 아우르는 현장 맞춤형 종합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많은 성과를 이뤄냈다.

 

지난해 봉화군 노인복지관은 오지마을 복지서비스 제공프로그램을 고안해 지역적으로 소외된 경로당(40개소) 어르신들에게 랜선 프로그램 667건을 제공했다.

 

이외 시군에서도 어린이들과 함께하는 1-3세대 원예활동인 함께 행복 가꾸기 프로그램’, 각종 동아리 활동 활성화, 우울증 등 마음이 힘든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시지원관리팀(마음치유) 구성 등 다양한 활동사례가 있었다.

 

올해 경북도는 시군 간 연계 프로그램, 음악 특화 활동 프로그램 등 한 단계 더 질 높은 수준의 프로그램 개발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또 위기노인 지원시스템 고안 등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어르신들을 발굴해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김진현 경북도 복지건강국장은 경로당 행복도우미 사업은 현장에서 어르신들을 대하는 행복도우미의 역할이 사업의 성공을 좌우하는 중요한 부분이다도는 행복도우미의 처우를 개선하고 이를 통한 어르신복지의 질적 도약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