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로당 행복도우미「경북 어르신복지 대표 롤 모델」로 정착 - 경로당행복도우미 시상식 및 작품전시회 개최 - - 추진사업 성과별 수행 기관과 개인, 수기공모 부분 나눠 시상

영천시민신문기자 2022. 12. 23. 08:00
반응형

경상북도가 경로당 행복도우미 사업으로 전국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이 사업은 초고령화 시대에 접어든 경북도가 실천하는 어르신 복지정책 중 하나로, 그간 마을 어르신들의 사랑방으로 이용되던 경로당에행복도우미를 배치해 어르신들의 건강, 여가, 교육, 복지를 아우르는 현장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다.

 

경로당행복도우미 사업은 2019년 시범사업으로 시작해 올해로 네 돌을 맞고 있다.

 

처음 시행 당시에는행복도우미가 뭐꼬?”하시던 어르신들이 이제는우리 선생님 오셨네하시는경로당 노인복지의 대표 롤 모델로 정착돼 전국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현재 550명의 행복도우미 선생님이 13~4개의 경로당을 방문해 소규모 여가프로그램 제공 경로당 시설 및 안전 관리 코로나19로 인해 우울감 심한 어르신들 일대일 방문 상담과 위로 추가 예방접종 안내, 밑반찬 배달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주요 활동) 프로그램 코디네이터 활동, 경로당 코디네이터 활동, 복지 코디네이터 활동

 

 

현장에서 어르신들의 반응도 좋아, 경로당 가는 것이 일상이었던 예천의 김채봉 어르신(78)행복도우미 선생님이 비가 오나 눈이 오나 항상 찾아와 미술놀이, 배넷저고리 만들기, 봉사활동 등 시간이 기다려지고 즐겁습니다. 선생님이 경로당에 온 뒤로 사는 재미가 있어 행복합니다라고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경북도는 전국에서 노인인구가 두 번째로 많은 지역으로 지역 인구 2,602,052명의 23.7%616,588명이 노인으로, 그 비율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23개 시군 중 초고령 사회(노인인구 20% 이상)에 접어든 지역은 19개이며, 고령사회(14~20%미만)에 접어든 지역은 3개이다.

 

이에 경로당 행복도우미 사업은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지방소멸위기 속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인구유출을 막고 농어촌지역에 사는 어르신들의 종합복지서비스창구로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경산의 행복도우미 정병환씨는중장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자신의 재능을 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 매우 만족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봉화노인복지관 팀장 박훈씨는 경로당행복도우미 사업은 단순 경로당 관리 사업이 아닌 지역의 복지 서비스 제공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면서 저출산초고령화로 인한 지방 소멸 위기 속에서 복지사각지대 및 오지의 어르신들에게 종합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고 전했다.

 

경로당 노인복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로당을 방문하는 복지서비스의 접점인 행복도우미 선생님들의 역할이 사업 성공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이에 경북도에서는 2023년 경로당 행복도우미 채용인원을 20명 증원하여 좀 더 많으신 어르신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나갈 계획이며, 예산규모를 지난해보다 30억을 증액한 190억원으로 편성해 도의 주요 역점 사업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한편, 경북도는 21일 도청 동락관에서 2022년 경로당 행복도우미 시상식과 부대행사로 어르신 작품전시회을 열었다.

 

이날 행사에서는 올 한해 경로당행복도우미 사업을 추진하면서 우수한 성과를 낸 개인(10)과 기관(8)을 시상하고, 지난달 개최한22년 경로당행복도우미 지원사업 수기공모전수상자 20명에 대해 시상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경로당 행복도우미 사업은 민선 8기 대표 공약 사업으로서 전국에서 최초로 시행하고 있으며 많은 호평을 받고 있는 사업이다.”경상북도는 이런 사업을 통해서 부모님을 모시는 마음으로 지금의 시대를 위해 희생하신 어르신들이 존경받고, 행복한 노년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