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북도, 신종 감염병 대비 모의훈련 실시- 도내 35개 기관, 신종·재출현 감염병 위기관리 대응 합동 훈련 실시 --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 발생 모의훈련으로 위기관리 초동대응

영천시민신문기자 2022. 10. 25. 17:30
반응형

경상북도는 24일 구미 금오산호텔에서 새로운 감염병 위기를 대비하기 위해 도내 감염병 대응 관계기관(시군 보건소, 소방경찰, 동국대학교 경주병원, 3개 의료원 등) 35개소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신종 재출현 감염병 위기관리 대응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지금까지 국내 인체감염 사례는 없었지만, 사람에게 전파 가능성이 있는 조류인플루엔자(AI)의 대유행 상황을 가정해 실무중심의 훈련으로 기관별 협력체계를 통해 위기관리 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해 진행했다.

 

 

  조류 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증  
 




󰋼 (정 의) 조류 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의 인체 감염예 의한 급성호흡기감염병으로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제1급 감염병으로 분류
󰋼 (주요증상) 결막염, 발열, 기침, 인후통 등의 일반적 인플루엔자 유사증상
󰋼 (감염경로) 주로 바이러스에 오염된 환경이나 감염된 동물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전파

 

 

먼저, 토론기반 훈련으로 AI 인체 감염증 확진사례 발생상황에 대한 유관기관 간 토론을 통해 기관별 역할을 분명히 정립하고, 돌발 상황 발생 시 신속한 초동대응과 기관별 소통을 통해 견고한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시간이 됐다.

이어 실행기반 훈련으로 AI 고위험군에 대한 감시체계 확보와 의심환자에 대한 초동대응으로 전화응대, 현장충돌, 역학조사, 환자조치, 검체운송 등 상황 연출을 통해 현장감 있는 훈련을 실시했다.

 

 

끝으로, 감염병 위기 단계별 대응 체계를 숙지하고, AI 감염 환자 및 접촉자로부터 감염병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훈련에 참여한 전원이 개인 보호복 착·탈의 실습을 통해 실전에 대비했다.

 

 

한편, 경북도는 코로나19와 계절 독감이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 상황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철저하게 대비하고 있다.

 

 

박성수 경북도 복지건강국장은 이번 훈련을 통해 신종 감염병에 대비해 새로운 매뉴얼에 근거한 신속대응체계를 점검하고, 관계기관 간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는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앞으로 도는 지속적인 훈련과 유관기관 협력체로 감염병 위기 대처능력을 보다 강화해 도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