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북도, 한글날 기념식...단막극으로 한글 역사 전해- 9일 도청 동락관에서 제576돌 한글날 기념식 - - 훈민정음 의인화 통한 극 형식의 기념식 열어 -- 한글사랑문화 공감대 형성 위한 한글사랑..

영천시민신문기자 2022. 10. 10. 22:30
반응형

경상북도는 이달 7일부터 12일까지 6일간 2022 경북 한글사랑 주간(이하 한글사랑주간’)을 운영한다.

 

한글사랑주간에는 2022 경상북도 한글대잔치, 한글을 주제로 한 학술대회와 아름다운 한글사랑 캠프, 한글관련 공모전 시상 및 전시, 한글유적지 탐방 등 다양한 문화행사와 학술행사가 펼쳐진다.

 

도는 제576돌 한글날을 맞아 9일 도청 동락관에서 한글대잔치 기념식을 열었다.

 

 

이날 행사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박영서 도의회 부의장, 송기동 경상북도교육청 부교육감, 한글문화콘텐츠산업 육성 민간위원회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열렸다.

 

올해 한글대잔치는한글을 전하다라는 주제로, 한글의 창제부터 연산군시절과 일제강점기에 있었던 한글 박해, 안동에서 해례본이 발견돼 보존돼 온 이야기 등을 단막극 형태로 연출했다.

 

 

또 경북이 한글이 창제된 그날부터 지금까지 지키고 간직해온 고장으로서 사명과 역할 등을 훈민정음의 의인화를 통해 새롭게 연출하는 기념식으로 표현해 한글의 의미와 가치를 되새겼다.

 

아울러,한글을 활용한 디자인공모전의 한글문화원형을 활용한 다양한 디자인 상품 및 기념품과 한글문예대전수상자들의 작품들(서예, 웹툰 등), 한글의 아름다움을 전할한글 캘리그라피 최우식 작가 초대전도 동락관에서 함께 열렸다.

 

지난 7~8일 안동 청소년수련원에서는 뜻을 알 수 없는 지나친 줄임말 및 신조어 사용 등으로 심각해져가는 한글 파괴문화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선하기 위해 아름다운 한글사랑 캠프도 운영했다.

 

이를 통해 공공언어순화 관련 도전 한글골든벨, 올바른 우리말 사용 서약식, 한글을 이용한 나만의 물품제작 등 한글사랑 실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참가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해 비전 선포에 이어 훈민정음뿌리사업단과 한글민간위원회 발족, 중앙부처 공모사업 선정 등 한글문화산업 육성을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한글유산을 다수 보유한 경북이 선도적으로 한글을 세계에 전해 한글 문화 및 콘텐츠산업과 미래 첨단산업이 지역의 새로운 문화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