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천 시

희망을 이야기하고 삶의 아름다움을 찾는 영천교육, 더 가까이 다가가는 온(溫)전한 교육회복 지원을 위해 힘쓰다.

영천시민신문기자 2022. 4. 15. 20:30
반응형

희망을 이야기하고 삶의 아름다움을 찾는 영천교육,
더 가까이 다가가는 온(溫)전한 교육회복 지원을 위해 힘쓰다.

  지난해, 전·후반기 우수 학교지원센터 선정, 2021 산하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 (시지역)우수 기관 선정 등 빛나는 성과를 올린 영천교육지원청(교육장 주원영)은 섬김의 철학과 겸손의 자세로 학교 현장을 살피고 교육가족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고자 힘쓰며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현장의 온전한 교육회복 지원을 위해 노력하며 2022년에도 ‘삶이 아름답고 희망을 주는 영천교육’을 통해 호국·충절의 고장, 영천의 미래를 이끌 인재 육성에 힘쓰고 있다. 
  2022 영천교육의 중점 과제와 이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 키워드는 무엇일까?

비전. 삶이 아름답고 희망을 주는 영천교육
  희망을 이야기하고 삶의 아름다움을 찾는 영천교육은, 서로 다름을 존중하고, 서로 보고 배우며, 비교·경쟁 보다는 함께 행복할 수 있는 지혜를 깨닫고, 행복의 크기를 키워 미래지향적인 융합형 인재로의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이다.

4대 정책방향. 배움·성장·희망·신뢰
  삶과 희망을 이야기하는 교육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4가지 정책 방향은,
  교실에서 일어나는 즐거운 배움을 통해 아이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배움이 즐거운 교실, 새로워지는 학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문학적 소양과 창의성을 길러주는 ‘함께 성장하는 미래교육’
  교육공동체의 따뜻한 품 안에서 모두에게 ‘희망을 주는 따뜻한 교육 복지’ 
  소통과 협력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를 만드는 ‘모두가 신뢰하는 안전한 교육 환경’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특색사업과 역점과제를 통해 4대 시책 구현의 폭을 넓히고 학교지원센터 운영으로 더 촘촘하게 학교를 지원하고 있다.

 


특색사업 1. 호국문화와 함께하는 골벌인의 나래펴기 프로젝트
  향토 위인 3선현(정몽주, 최무선, 박인로)의 생애 업적 알기 프로젝트를 통해 호국의 얼을 찾고, 호국정신 함양을 위한 내 고장 체험 탐방 및 사제동행 지역 탐방, 영천 바로알기 체험 행사 참여, 전입교사 지역 문화 투어 등을 통해 고장에 대한 이해와 애향심을 키우고 있다. 특히 교육지원청에서 직접 기획하여 운영하는초·중학생 대상 「호국충절 내고장 탐방」 프로그램은 참가했던 학생들의 높은 만족도와 학부모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색사업 2. 더불어 나아가는 맞춤형 글로벌 Y-edu 운영
  영천영어타운을 활용한 글로벌 인재교육 및 지역민 대상 영어교육 전개, 영어 영재교육 운영을 비롯하여 지자체와 연계한 국제교류 추진, 초등학생 영어체험학습(5학년 전체), 지역 대학과 연계한 외국인 대학생 초청 수업 등으로 수요자가 만족하는 맞춤형 글로벌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역점과제 1. 학교 브랜드화를 위한 특화사업
  지자체와 연계한 특색있는 교육활동을 지원하여 문화·예술·체육·인성 분야의 학교별 특화사업을 통해 학교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자 한다. 2022년에는 초등 10교, 중등 4교에서 교당 200~400만 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오케스트라, AI교육, 건강프로젝트, 책만들기 등 학교 교육과정의 브랜드화를 위한 다양한 특화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역점과제 2. ‘화통(火通)’ 수업공감·회복적 생활교육 콘서트
  매월 4주 화요일마다 열리는 「화통, 수업공감·회복적 생활교육 콘서트」는 유·초·중학교 신규교사 및 저경력교사와 수석교사 간 매칭을 통해 수업과 생활지도에 필요한 다양한 노하우를 전수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이다. 질문과 토론이 있는 수업, 창의적 협력학습 방안 등의 수업 방법과 생활교육 전반에 관련된 지도 방법을 주제로 연간 8회 진행된다.



더해주고(+) 덜어주는(-) School Support, 영천 학교지원센터
  지난해 ‘우수’ 학교지원센터 표창을 2회 수상한 영천 학교지원센터는 새로운 업무 발굴을 통해 학교의 행정업무를 더 많이 지원하고 업무부담을 덜어주어 교사가 수업과 생활지도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교육지원청 역할재구조화 시범교육지원청으로 선정되어 교육지원청의 미래지향적 기능 개편과 지원 역할 강화를 위해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며 다른 교육지원청과 차별화된 학교 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영천교육, 더 낮은 자세로 더 가까이 다가갑니다.
  지난 3월에 부임한 제32대 주원영 교육장은 「2022 삶이 아름답고 희망을 주는 영천교육」 실현을 위해 ‘섬김’과 ‘겸손’ 그리고 ‘변화’라는 핵심 키워드를 강조하며 청직원 모두가 더 낮은 자세로 원칙을 지키며 변화를 통해 발전하는 교육행정을 펼치도록 주문하였으며 앞으로 지역사회와 적극 소통하며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 학부모에게 믿음을 주는 교육이 되도록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학생에게는 즐거운 배움과 새로운 희망을 주고, 교원에게는 가르치는 보람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며, 따뜻한 마음을 나누는 교육복지 실현과 안전한 교육 환경 조성으로 지역민과 교육가족의 신뢰를 굳건히 하고자 노력하는 영천교육지원청의 변화와 발전이 기대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