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북도, 일손 걱정 없는 농촌 인력지원 종합계획 추진- 국‧내외 인력 공급 활성화, 농업인력지원 시스템 체계적 구축 -- 농식품부 시범사업 체류형 영농작업반, 공공형 계절근로 운영 - - 12개 ..

영천시민신문기자 2022. 4. 1. 08:00
반응형

경상북도는 4월 본격 영농기에 앞서 안정적 인력확보를 위한 인력지원 종합계획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종합계획은 크게 내국인 근로자 공급 활성화, 외국인 근로자 공급 활성화, 농업인력 지원시스템 체계적 구축을 골자로 하고 있다..

 

먼저, 내국인 근로자 공급 활성화를 위해 농촌인력공급 서비스 확대운영, 체류형 영농작업반 및 국민 참여형 일손 돕기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도는 농촌인력공급서비스를 지난해 39개소에서 올해 22개 시군 44개소로 확대해 총 30만 명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대부분 지역에서 공공 인력중개가 가능해져 구직자와 농가를 적기에 매칭, 농가에서 인력이 부족해 때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지원하게 된다.

 

또 올해 농식품부 시범으로 도입한 체류형 영농작업반을 운영한다.

 

체류형 영농작업반은 타시도 도시 근로자에게는 숙박시설 등 안정적 체류여건을 제공하고 농가에는 외부 인력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원거리 근로자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북도는 3개 군(의성군, 청송군, 봉화군)에서 480여명의 인력을 모집해 마늘, 사과, 고추 작업을 위해 적기에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이 외에도 누구나 참여 가능한 국민참여형 일손 돕기 운동도 지속 추진해 나간다.

 

지난해 41000명이 참여해 단순 농작업에 많은 도움을 줬던 일손돕기는 도시군 공무원, 공공기관을 비롯해 지난해 지역 대학과 MOU를 맺어 대학생까지 참여가 확대된다.

 

실제 농가가 필요한 시기에 적절한 인력이 지원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농촌 일손돕기의 외연뿐만 아니라 실효성도 높일 예정이다.

 

그간 지리적시기적으로 인력 확보에 어려움이 많았던 영양에는 올해부터 내년까지 2년간 국비사업으로 농업 근로자 기숙사가 건립돼 내외국인 근로자 고용이 훨씬 용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외국인 근로자 공급 활성화를 위해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신규 해외 지자체 발굴, 국내체류 외국인 계절근로 상시운영, 공공형 계절근로 사업도 추진한다.

 

그간 농촌인력에서 외국인의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숙련된 외국인력이 요구돼 왔다.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올해 경북도는 농업인의 선호도가 높은 해외 지자체를 중심으로 신규 발굴해 기존 13개 지자체에서 23개 지자체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올해 상반기 외국인 계절근로자는 지난해보다 2배 증가한 12개 시군 1614명을 법무부에서 배정받았으며, 도입 시군에서는 입국을 위한 사전절차 준비에 한창이다.

 

또 농식품부 시범사업으로 전국 4개 시군이 최초 추진하는 공공형 계절근로 사업에 고령군도 참여한다.

 

고령은 80명을 직접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고용해 단기 인력이 필요한 농가에 지원하게 된다.

 

끝으로, 농업인력 지원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도농인력중개서비스 기능개선으로 농가 및 구직자 신청, 실적관리, 이력관리 등을 전산화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경북도는 내달 1일부터 11월까지 농번기 인력수급 지원 상황실을 운영한다.

 

농작업 진행상황, 인력수급 현황 등 동향 파악과 모니터링을 통해 상시 시군과 협조체계를 유지해 애로사항 등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본격적인 농번기를 앞두고 농업생산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농협, 시군과 협력해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해 지원하겠다, 올해는 상황실 운영을 통해 농가 애로사항 해결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