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경북교육청은 27일 101호 회의실에서 학교민주시민교육에 관한 전문적이고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해 제3회 경상북도교육청 학교민주시민교육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
학교민주시민교육자문위원회는 민주시민교육 분야에 전문성을 지닌 15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민주시민교육 기본계획 수립에 대한 자문과 학교민주시민교육 추진에 필요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학교민주시민교육 발전 방안, 학생인권(노동인권)보호, 민주시민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등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했다.
또한 학교에서 실천하고 있는 민주시민교육 관련 공모사업인 민주시민교육선도학교, 청소년 사회참여특색동아리 운영에 대한 사례 발표를 했다.
민주시민교육선도학교 사례발표에서는 자율, 존중, 협력의 가치를 바탕으로 배운 민주시민교육 요소가 학생의 삶에서 직접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어떻게 제공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공유했다.
청소년사회참여특색동아리 운영 사례 발표에서는 세계시민교육을 바탕으로 한 기아, 환경, 평화, 통일의 문제를 시민의식 함양의 필요성 관점에서 논의했다.
주원영 학생생활과장은 “학교민주시민교육자문위원회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민주시민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이를 통해 학생들이 참여와 협력을 통하여 민주주의에 대한 감수성 함량과 민주시민역량이 한층 더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