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북도, 소나무재선충병 확산‧쟁점지역 긴급점검- 15일, 고령 등 7개 시군 산림부서장 참석 긴급 대책회의 -- 전략 없는 천편일률적 방제 바꿔야 -- 방제를 피해 나무數 감소에서 피해면적 감..

영천시민신문기자 2021. 11. 16. 17:00
반응형

경상북도는 15일 고령 농업기술센터에서 최근 소나무 재선충병 피해가 확산하고 있는 고령 등 7개 시군의 산림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소나무 재선충병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한 시군별 방제대책 발표와 경북도의 하반기 방제지침 전달 및 방제정책과 관련된 건의사항을 수렴했으며, 방제 품질 향상을 위한 결의도 다졌다.

 

경북도는 이 날 대책회의를 통해 그 동안 시군에서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를 전략 없이 천편일률적으로 실시해 왔음을 지적했다.

 

 

이에 피해 규모별 및 위치별로 차별화된 방제전략을 수립해 피해확산을 막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북도는 올해 상반기에 소나무 재선충병 피해고사목 11만 본을 포함한 방제 대상목 34만 본을 성공적으로 제거했다.

 

봄철 방제가 끝난 4월 이후부터 11월까지는 소나무 고사목 조사에 집중할 예정이다.

 

조사된 방제대상 고사목은 QR코드를 나무에 부착한 뒤 위치좌표를 관리해 단 한 본도 방제에 누락되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최영숙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지금까지의 방제가 피해 본수를 줄이는데 있었다면, 이제부터는 피해 면적을 줄이는데 집중해야 할 것이라며,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부족한 방제예산으로 성공적인 방제를 이끌어 낼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