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천 시

청제비, 국보승격·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 방안 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연구용역

영천시민신문기자 2021. 11. 3. 20:00
반응형

청제비, 국보승격·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 방안
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연구용역


영천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영천 청제비 국보 승격과 청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 방안 연구모임(대표 최순례)은 10월 29일 의회 간담회장에서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중간보고회에서는 연구수행기관이 그동안 연구?조사한 영천 청제의 현황과 역사적인 의미, 청제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한 제반 법령 및 행정 절차, 청제비의 현황과 고대 비석 조사, 청제비의 국보 승격을 위한 행정 사항 등에 대해 보고했다.


이에 대해 최순례 의원, 조창호 의원은 타 지자체의 유사 사례 및 추진 상황(김제 벽골제 등) 등을 비교 검토하여 영천 청제비 국보 승격과 청제의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등재 추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자고 했다.


이어 중간보고회를 마치고 금호읍 구암리에 있는 영천 청제 및 청제비 현장답사를 실시했다.
중간보고회를 통해 논의된 내용과 보완사항을 반영해 연말 최종 보고할 계획이다.


최순례 대표의원은 “이번 연구 용역을 통해 지역민의 문화유산에 대한 자긍심 증대와 지역사회 문화 역량 향상은 물론 영천 청제비의 국보 승격과 청제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한 기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