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천 시

부동산투기 경찰수사에 영천 초긴장…영천시의원·공공기관 직원·공무원 확대 영천시 이미지 악영향 우려

영천시민신문기자 2021. 4. 21. 14:30
반응형

부동산투기 경찰수사에 영천 초긴장…
영천시의원·공공기관 직원·공무원 확대, 영천시 이미지 악영향 우려

 


부동산 투기의혹과 관련한 경찰수사가 영천지역의 시의원, 농어촌공사 직원, 공무원으로 확대되는 양상이다.
수도권에서 촉발된 LH발 부동산투기의혹에 따라 경찰이 전국적으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영천지역과 관련해 구속 1건, 압수수색 2건이 이뤄져 영천시의 클린이미지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경북경찰청 부동산투기사범특별수사대는 3월 17일 영천시의회 A의원의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했다(시민신문 1153호 1면 보도). 부동산 관련 정보접근이 비교적 쉬운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소속으로 개발정보를 이용해 자산을 불렸다는 의혹이 언론을 통해 제기되자 경찰이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한 셈이다.

 

직무상 취득한 부동산 투기 대상지로 도식계획 확장 도로 주변, 자료사진

 

 


이어 4월 8일에는 한국농어촌공사 영천지사에 근무한 직원 B씨(52)를 구속했다. B씨는 업무과정에서 알게 된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2017년 경북 영천시가 위탁한 임고면 권역단위 종합정비사업을 담당하면서 하천정비사업 인근의 개발지 땅 5600여㎡를 매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4월 14일에는 영천시청 C과장의 집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이 이뤄졌다. C과장은 영천시 도시계획 개발부서 담당(6급)으로 재직하던 2018년 7월경 영천시법원 맞은 편 도로와 접한 땅 330㎡를 배우자 명의로 구입했다. 몇 달 뒤 도로 4차선 확장되면서 토지 일부가 편입돼 보상을 받았고 남은 토지도 가격이 올라 시세차익을 본 혐의다.
시민들은 “권력을 가진 공인이 미개발정보를 이용해 사익을 챙긴다는 것은 있으면 안 될 일”이라면서도 “영천시의 도시이미지가 나빠질까 걱정이다”고 했다.


한편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위반혐의로 경북경찰청 부동산투기사범특별수사대의 수사선상에 오른 투기사범은 지방의회의원 6명, 공공기관 직원 1명, 지자체 공무원 8명, 일반인 11명 등 모두 26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