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교사 성인지감수성 함양으로 학생 디지털성범죄 예방해요!- 경북교육청, 양성평등 현장지원단 양성을 위한 직무연수

영천시민신문기자 2020. 11. 17. 17:30
반응형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오는 17일 경북여성가족플라자, 24일 포항 필로스호텔, 25일 호텔금오산에서 관리자, 교사 및 경북도내 성교육 강사 75명을 대상으로 권역별 ‘2020 양성평등 현장지원단 양성을 위한 직무연수를 개최한다.

 

이번 연수는 아동·청소년의 성인권 보호 및 성차별, 성편견에 따른 왜곡된 성인식을 개선하고, 교과 간 융합 및 활발한 성인지 교육 활동을 실천할 수 있는 핵심 교원을 양성하기 위해 마련했다.

 

성인지 감수성 훈련, 디지털 성범죄와 관련 법령의 이해, 성인지 수업 운영 사례 토의 및 발표의 순으로 진행한다.

 

 

1부에서는 최근 텔레그램 n번방 성착취 사건 등 왜곡된 성역할 고정관념, 낮은 인권의식 등 성별기반 폭력이차별과 불평등이라는한뿌리에서 일어나는 것이라는 점에서 통합적 이해를 돕기 위한 관련 법령 이해 및 성인지감수성 훈련을 한다.

 

특히 2부에서는 청소년들에게 디지털 성범죄는 단순한 장난이 아닌 명백한 범죄임을 깨우칠 수 있게 도와주는 실질적인 성인지 수업 활성화를 위한 모둠 토의 활동을 통해 교사들의 수업 역량을 한층 높인다.

 

경북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피해자 중심 관점의 디지털 성폭력 방지 교육, 성인지적 관점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등 관련 교과 융합 교육을 통해 왜곡된 성인식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주원영 학생생활과장은 급속한 사회변화 속에서 디지털 성범죄 등 새로운 사회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이에 디지털 성범죄 예방 교육과 피해자 지원 등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