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북도 경영평가, 경북하이브리드 등 3개 기관 최고 등급

영천시민신문기자 2017. 8. 22. 20:00
반응형



경북도 경영평가, 경북하이브리드 등 3개 기관 최고 등급



 산하기관 윤리성․투명경영 및 사업성과에 대해 전문가 심층평가 실시





경상북도는 산하 출자출연기관 24개 기관을 대상으로 2016년도 실적에 대한 경영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지방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심의를 거쳐 확정 발표했다.

지난 3월부터 실시한 경영평가는 전문평가단을 구성해 서면심사와 현지 방문심사를 통해 실시했으며, 대구경북연구원에 위탁해 기관별 리더십 및 경영전략, 경영활동, 경영성과 등 3대 부분에 대하여 평가했고, 평가결과는 S, A, B, C, D 등급으로 나누어진다.



또한, 평가등급은 평가점수를 기준으로 ‘S등급’은 10%, ‘A등급’은 30%수준으로 설정해 상위등급의 기관수를 제한했다.

2017년도 경북도 출자출연기관에 대한 경영평가 결과를 보면 가장 높은 등급인 S등급에는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경북농민사관학교가 받았으며, A등급에는 청소년진흥원 등 8개 기관, B등급에는 환경연수원 등 12개 기관, C등급 기관에는 문화엑스포로 최종 결정 되었다.



최고등급을 받은 기관의 우수사례로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은 탄소산업 및 탄소성형 사업의 전략적 추진, R&D기관으로 재정자립도 94.2% 달성, 지능형 산업 및 에너지소재부품산업의 기술역량 강화 기여 등으로 전년도 A등급에서 S등급으로 상승했다..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은 고객과의 소통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워크시스템 구축으로 고객관리 실적이 우수하고, 입주기업 시제품개발 및 상품화, 지원기업 평균매출액 개선으로 S등급으로 평가됐다.



경북농민사관학교는 전문 농어업인 육성을 통한 농어업의 고부가화로‘부자경북’,‘희망경북’등 4대 도정목표와 방향을 충실히 이행했고, 농어업인 교육과 농어업인 컨설팅 실적 등에서 좋은 성과를 거둬 전년도 A등급에서 S등급으로 상승했다.



특히, 올해는 출자출연기관의경영성과 부문에 중점을 두고 기관장의 책임성을 더욱 엄격히 적용해 고객만족도 실적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청소년진흥원과 청소년수련원이 B에서 A등급으로 향상됐고, 문화콘텐츠진흥원은 엄마까투리 애니메이션 산업화 추진 등으로 사업성과 부문에서 좋은 성과를 받아 C등급에서 A등급으로 수직 상승했다. 


 

또한, 환경연수원 등 6개 기관(교통문화연수원, 독도재단, 체육회, 여성정책개발원, 해양바이오산업연구원)은 평가점수로는 A등급이나, 30% 수준으로 기관수를 제한(13개→8개)하는 방침에 따라 각각 1등급 씩 하향 조정돼 B등급을 받았다.


문화엑스포의 경우 경주지진 등으로 엑스포 공원 운영에 차질이 발생해 이번 평가에서는 좋은 성적을 받지 못했다.

이번 평가결과 경북도에서는 성과급 지급률(0~220%)과 운영비 지원기준(±10% 차등 지원)을 전년 수준으로 동결해 출자출연기관의 효율성과 건전성 제고에 중점을 두었다.


※ 기관장 성과급 – S등급(220%), A등급(170%), B등급(120%), C등급(70%), D등급(0%)

또한, C등급 기관에 대해서는 업무역량 강화를 위해 경영평가 지표 개선과 심층진단을 통한 조직관리․정책개발 유도 등 경영컨설팅을 실시하기로 했다.


한편, 경북도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는 2007년 전국 최초로 도입됐으며, 지난 10년 동안 경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책임경영체제를 확립해 비효율적인 조직과 인력의 강도 높은 구조조정으로 예산운용과 경영효율성 개선에 많은 성과를 거양 한 바 있다.



김장주 경상북도 행정부지사는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전국 모든 공공기관이 경영평가를 받고 그 결과가 전 국민에게 공개된다는 점을 강조하고,“앞으로도 도내 산하기관에 대한 경영효율화와 투명경영을 더욱 강화해 도민에게 신뢰받는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공공기관 혁신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했다.


경영평가 결과(등급별)

∙ S등급 : 3개 기관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경북농민사관학교


∙ A등급 : 8개 기관


경상북도청소년진흥원

경북테크노파크

경상북도청소년수련원

경상북도문화콘텐츠진흥원

경상북도경제진흥원

한국국학진흥원

경북신용보증재단

경북행복재단


∙ B등급 : 12개 기관


경상북도환경연수원

경상북도교통문화연수원

독도재단

경상북도체육회

경상북도여성정책개발원

경북해양바이오산업연구원

경상북도종합자원봉사센터

새마을세계화재단

경북장학회

경상북도장애인체육회

경상북도문화재연구원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


∙ C등급 : 1개 기관

문화엑스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