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배움이 즐겁고 나눔이 행복한 명품 관광인 육성

영천시민신문기자 2015. 11. 14. 08:30
반응형

 

배움이 즐겁고 나눔이 행복한 명품 관광인 육성

 

경북관광고등학교

 

경북관광고등학교(교장 박종원)은 21세기 관광 시대에 부합하는 전문 관광인 육성을 위해 2010년 경북관광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여 각 학년 관광과 2개반과 필드매니저과 1개반을 편성․운영하고 있다. 관광과는 창의적, 전문적 사고와 실천 역량을 갖춘 관광 인재양성을 위해 호텔 경영과 외식산업 및 경영 서비스에 대한 실무적인 교육으로 고부가 가치 관광산업에 기여하는 관광 전문인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필드매니저과는 대중화되고 있는 골프인구 수용을 위한 골프 관련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골프이론과 실기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으로 골프인 육성, 골프장 관리 및 캐디요원 등 다양한 골프 관련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경북관광고등학교는 학생들이 전문인으로서 현장에 바로 적응할 수 있는 특성화된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2015학년도 3학년 학생 전원이 조주(칵테일)기능사 자격증 100% 취득과 함께 요리 관련 자격증, 바리스타, 소믈리에 등 전공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게 함으로써 호주의 초밥전문업체 스시베이에 2명, CJ푸드빌 중국법인 3명, 그 외 국내 유명 외식업체, 바리스타, 호텔리어, 캐디 등으로 취업하여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경북관광고등학교는 교육 특색 사업으로 학생들의 창업마인드 함양과 진로선택의 기회 확대, 창업에 대한 도전정신 함양으로 창업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중소기업청과 창업진흥원의 지원으로 ‘청소년 비즈쿨’을 운영하고 있다. 비즈쿨이란 비즈니스 교육 프로그램을 본교의 교육과정에 맞게 재구성하여 체계적인 학습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미래에 대한 설계와 비전을 찾게 하고 기업가적 자질과 역량을 고취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비즈쿨 프로그램의 창업 동아리 활동으로는 수제 초콜릿 동아리 ‘봉봉오 쇼콜라’, 풍선동아리 ‘벌룬 무한대’, 식음료 동아리 ‘드링크 스토리’ 등 6개의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으며 ‘아이템 경진대회’, ‘청소년 박람회’, ‘취업 박람회’, ‘행정산업 박람회’등에 참가하여 체험부스운영, 홍보, 제품 전시 및 판매 활동을 하였다. 또한 교내 비즈마켓을 운영하여 수익금으로 장학금 기탁과 지역 노인정 방문 위문 물품 구입 등에 사용함으로써 지역사회와 유관기관으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또 다른 특색 사업으로 ‘취업역량 강화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취업역량 강화 사업’은 기업체 대상 산․학 협력 프로그램, 산업체 현장체험 및 직업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산업체 인재 수요와의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능력 있는 인재 양성으로 고졸채용 문화를 조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현장실무와 관련된 조리기능사, 커피바리스타, 소믈리에, 관광영어, 중국어 등의 방과후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하고 있으며, 호텔 인터불고 외 30여개 업체와 MOU 체결을 통해 학생들의 현장 경험을 확대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경북관광고등학교는 2006년 창단한 전국 최고의 정구부를 자랑한다. 정구부는 지역 인재를 발굴, 육성하여 현재 한국청소년 국가대표선수로 6명이 선발되었으며 2015년 제96회 전국체육대회 ‘단체 1위’, ‘개인복식 1위’, ‘개인단식 1위’를 함으로써 전국체육대회 단체전 3년 연속 우승의 기록을 세우게 되었다. 또한 정구부는 이제까지 국내․외 모든 대회를 석권함으로써 정구부 학생들이 졸업 후 국가대표와 실업팀 선수로 선발되어 우리나라 정구부를 이끄는 리더로 자리잡고 있다. 그리고 중학생들의 진로 선택을 위한 자유학기제 지원프로그램으로 요리, 음료 만들기, 골프 등의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중학생들이 관광관련 직업과 골프관련 직업을 직접 체험하는 경험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중학교 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경북관광고등학교는 교육 특색사업 하나하나가 특성화고등학교 목적에 맞게 운영되고 있으며 관광교육의 전문화에 이어 현장화, 선진화 단계가 끝나는 2017년이 되면 졸업생 모두가 바른 인성과 전문지식, 실무능력을 겸비한 글로벌 인재로서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제 몫을 다하고 있을 것이다. 앞으로도 각종 특색 사업을 통해 학생들의 발전에 만전을 기하고,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로 발전시키는데 박종원 교장 선생님 이하 전교직원이 열과 성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