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일본 교과서 독도 왜곡 강력 규탄 대회

영천시민신문기자 2015. 4. 8.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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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왜곡된 역사 교육을 즉각 중단하라!

 

경북교육청, 일본 교과서‘독도 왜곡’강력 규탄 대회

 

 

경상북도교육청은 4월 7일 도교육청에서 본청 전 직원 및 교육지원청 독도 담당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일본의 왜곡된 역사 교육에 대한 규탄 대회를 가졌다.

규탄 대회는 6일 일본정부가 초등학교에 이어 중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독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임에도 한국이 불법점거하고 있다’는 내용을 발표하고, 오늘은 독도영유권을 주장하는 외교청서를 발표한데 대해 독도는 우리땅임을 널리 알리기 위해 실시했다.

도교육청은 이날 일본 교과서에 기술된“독도의 일본영토 및 한국의 독도 불법 점거”를 즉각 삭제할 것을 요구하고, 독도 문제에 전략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끝가지 대응하며, 우리의 주권을 수호하는 교육활동에 전력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김명훈 부교육감은 미래를 이끌어갈 청소년에게 거짓된 역사를 가르쳐 오히려 국제사회에서 비난 받는 사람으로 자랄 것을 강요하는 일본 정부의 형태에 대해 심히 우려를 표명하면서 경북교육청에서는 독도교육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의 영토인 독도에 대해 바른 역사를 가르치는데 더욱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초·중·고등학교에‘독도 바로알기’ 교과서를 보급할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용‘독도’를 발간하여 바른 역사관을 심어주는데 힘쓰고 있다.

 

더불어 이날 오후에는 경북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에서 경상북도와 함께하는‘일본 교과서 왜곡 대응 전문가 학술 심포지엄’에 도내 초․중․고 관리자, 지역교육청 독도 업무담당자, 독도교육연구회 회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하여 일본 교과서의 왜곡 실태를 분석하고 일선학교에서의 독도교육 방향 제시를 위한 계기를 마련했다.

주요내용은‘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과 독도문제’‘일본 중학교교과서의 독도 기술 변화 검토’‘한일 역사 교과서에서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과 전후처리’에 대한 주제발표에 이어 열띤 토론과 참석자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경북교육청은 일본이 바른 역사관을 교과서에 기술할 때까지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일본의 교과서 왜곡 실태를 분석하고, 우리의 논리를 국제사회에 확산하는데 최선을 다하며,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해 강력히 대응할 방침이다.

 

 

일본 문부과학성 교과서 왜곡을

강력히 규탄한다!!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대한민국의 영토이며, 오랜 세월 우리 주민이 살고 관리해 온 실효적 지배상 우리 땅이 분명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 문부과학성은

지난해 초등학교 교과서에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를 ‘일본 고유의 영토’로 명기한데 이어,

이번 중등학교 검정 결과

역사8종, 공민 6종, 지리4종 등 3개과목 총 18종의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전체에서

‘일본 고유의 영토, 한국 불법 점거’로 기술 또는

지도상에 일본 영역으로 표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의 고유영토인 독도를

국제적 분쟁지역으로 만들어, 강탈하려는 의도가 분명하여 분노와 경악을 금할 수 없으며

이제는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사태에 이르렀다.

이에 경상북도교육청 교육가족 모두는

이번 사태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며, 일본의

역사 왜곡 행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강력하게 규탄한다

 

 

하나, 일본은 그릇된 영토관념을 주입하는

왜곡된 역사 교육을 즉각 중단하고,

일본 교과서에 기술된

『독도의 일본영토 및 한국의 독도 불법 점거』를

즉각 삭제할 것을 요구한다.

 

 

하나, 경상북도교육청 교육가족 모두는

정부와 공동으로, 일본의 왜곡된 역사교육을 바로잡는 외교적 활동을 강화하고, 독도 문제에 전략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일관된 원칙을 가지고 끝까지 대응한다.

 

 

하나. 경상북도교육청 교육가족 모두는

독도가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임을 재천명하고,

우리의 주권을 수호하는 교육활동에 전력을 다할 것을 다시 한번 다짐한다.

 

 

2015년 4월 7일

경상북도교육가족 일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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