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파동물매개치료 연구센터 "제4회 대구애완동물·용품전 특별초청" |
4월 17일-18일 양일간 대구 EXCO(엑스코)에서 대구광역시와 (사)한국펫산업협회가 주최하는 반려동물 문화 축제인 제4회 대구애완동물·용품전(The 4th Daegu Pet Expo)에 경북영광학교부설 창파 동물매개치료 연구센터(센터장 겸임 경북영광학교 이예숙 교장)가 특별 초청되어 동물매개치료 행사를 선보였다.
대한민국 최대 애완동물산업 축제인 "제4회 대구애완동물· 용품전"은 반려동물 문화정착을 위한 최대 전시회로 애견용품 및 액세서리, 설비·장비류, 도그이벤트, 도그쇼, 이색애완동물전시 및 체험행사를 실시하고 애완동물특별관에서는 대구지역 사육농가의 특수동물이 전시되며 또한 전세계 희귀고양이 전시와 애완동물 무료건강 검진 및 진료, 애견무료 기본미용, 유기견 무료분양, 반려동물 사진공모전 등의 다양한 부대행사가 펼쳐진다.
경북영광학교와 사회복지법인 영천팔래스 부설 창파 동물매개치료 연구센터는 애완동물산업의 매카인 이번 애완동물 엑스포에서 신체적 ․ 정서적인 문제를 가지는 장애학생과 일반인 모두에게 동물매개 교육을 통해 삶의 기쁨을 제공하며 동물과의 접촉이 건전한 마음의 발달, 정서 안정, 신체 기능향상에 기여함을 알리며 동물을 통해 "동물사랑, 인간사랑, 자연사랑"의 마음을 길러 주고 더불어 동물 보호와 복지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이날 행사장에서는 치료도우미견으로 활동하는 아주 점잖은 신사 골든리트리버 "샤론"과 귀족적인 말티즈 "별", 재롱둥이 숏다리 닥스훈트 "클레어" 그리고 얌전한 고양이 "블루"가 이곳을 찾는 방문객과 하나 되어 즐거움을 주었다.
또한 동물매개 분야를 소개하는 리플랫, 전단지, 현수막 및 배너를 설치하고 동물매개치료에 대한 TV 소개 자료 방영으로 본교 교육 프로그램과 동물매개활동을 널리 알리는 기회가 되었다.
프로그램은 체험활동, 나눔활동, 전시활동, 공연활동으로 세분화하였다. 체험활동은 동물모양 천연 비누 만들기와 초콜렛 만들기, 동물과 즉석 사진찍기, 동물모양 풍선아트를 체험하고, 나눔활동은 즉석 팝콘과 솜사탕, 동물모양 막대 사탕, 웰빙 스넥을 준비하였고, 전시활동으로 애완동물 의상 및 소품 등을 전시했다. 공연활동으로 둘이서 하나처럼, 치료견과 장애학생의 도기도기댄스(Doggie Doggie Dance), 도그미니패션쇼를 통해 복잡한 일상생활에 지친 사람에게 순수한 우정과 기쁨을 선사하였다.
또한 부대행사로 동물매개치료 특강이 이어졌다. 애견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성기창 수의학박사, 서라벌대학 교수)과 새를 통한 동물매개치료(최성욱 수의학박사, 대경대학 교수) 라는 주제로 동물활동을 통하여 생명과의 교감 증진 및 정서 발달을 도모하며 학습집중력과 상호의사소통능력 등 다양한 성취감이 증진되는 모습을 시연과 강의하였다.
이예숙 교장은 일반인들에게 생소한 분야인 동물매개치료를 홍보하고 직접 체험해봄으로서 동물매개치료가 장애인뿐만 아니라 비장애인에게도 정서적인 안정과 심신의 기능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확신하며 ‘동물 사랑, 인간 사랑, 자연 사랑’의 마음을 길러주는 인성교육은 물론 자아존중감 향상의 효과를 알려 동물매개치료 교육이 다양한 분야와 시설에 확대 보급됨을 기대하며 일반인들의 인식 제고와 관심도를 향상시킬 것이라고 한다.